카카오뱅크, 인니 디지털은행 ‘슈퍼뱅크’ 지분투자…동남아 시장 진출 본격화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카카오뱅크, 인니 디지털은행 ‘슈퍼뱅크’ 지분투자…동남아 시장 진출 본격화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10.10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카카오뱅크가 인도네시아를 기반으로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다. 사진은 카카오뱅크 CI. ⓒ사진제공 =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인니 디지털은행 ‘슈퍼뱅크’ 지분투자…동남아 시장 진출 본격화

카카오뱅크가 동남아시아 최대 슈퍼앱 ‘그랩’(Grab Holding Limited)과 손잡고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다.

카카오뱅크는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인 슈퍼뱅크(PT Super Bank Indonesia)에 전략적 지분 투자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카카오뱅크의 첫 해외투자로서 그랩과의 동남아시아 사업 협력에 대한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의 UI(사용자 인터페이스), UX(사용자 경험) 혁신 및 상품, 서비스 기획도 함께 진행하며 ‘K-모바일 금융기술 역량 세계화’에 본격 나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뱅크가 진출하려는 인도네시아의 경우 인구 2억 7000만 명의 세계 인구 순위 4위 국가이지만, 세계은행(WB)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15세 이상 인구의 절반 가량은 은행 계좌가 없다.

지리적으로 1만 8000여 개의 섬으로 구성돼 있어 은행 서비스가 미치지 않은 지역이 많기 때문이다. 대신 코트라(KOTRA)에 따르면 핸드폰 보급률은 100%에 이를 것으로 전망돼 인도네시아에서의 디지털 뱅킹의 성장 가능성은 더욱 높은 상황이다.

‘슈퍼뱅크’는 동남아시아 최대 슈퍼앱인 ‘그랩’과 ‘싱가포르텔레콤(싱텔, Singel)’의 컨소시엄을 최대주주로 한 인도네시아 디지털 은행으로 현지 1위 미디어 기업인 '엠텍(Emtek)'도 합류, 다양한 산업 생태계 모두의 주목을 받는 인도네시아 금융 시장 기대주로 꼽힌다.

'그랩'은 동남아시아 8개국에서 모빌리티, 배달, e-월렛 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싱텔'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21개국의 모바일 가입자를 보유한 글로벌 통신 기업이다. '그랩'과 '싱텔'은 합작을 통해 지난해 싱가포르에 디지털뱅크인 GXS(GXS Bank)를 설립하기도 했다. '엠텍'은 인도네시아 최대 미디어 플랫폼 기업으로 공중파 1,2위 채널과 1위 OTT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에 10%의 지분투자와 함께 여수신 상품 및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도 협업한다. 카카오뱅크는 이를 통해 동남아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 경험을 축적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뱅크는 그랩과 다각적으로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뱅크의 독보적인 모바일 금융기술 역량과 그랩의 성공적인 동남아시아 사업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카카오뱅크-그랩 간 서비스 연동을 통한 사용자 편의성 강화, 사업 제휴와 기술 개발 부문에서의 협력 방안도 구상 중이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시장에서 검증된 비대면 금융기술과 플랫폼 역량을 바탕으로 카카오뱅크의 디지털 금융 DNA를 동남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이식해 사업 기반을 확장하는 동시에 현지 금융 기술 발전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전략적인 서비스 제휴 및 기술 협력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뱅크 네트워크 구축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카카오뱅크가 미래 은행의 성공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다양한 기회를 모색해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전했다.

슈퍼뱅크의 티고르 M.시아한(Tigor M.Siahaan) 대표도 “최고의 역량을 가진 디지털 뱅킹인 카카오뱅크와 함께하게 되어 매우 영광”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인도네시아 현지 금융 소외 계층의 디지털 금융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토스뱅크가 ‘아이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은 해당 서비스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 = 토스뱅크

토스뱅크, ‘아이 서비스’ 출시…미성년자 자녀 계좌 비대면 개설

토스뱅크(대표 홍민택)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법정대리인인 부모가 미성년자 자녀 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는 ‘토스뱅크 아이 통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모의 신분증과 휴대폰만 있다면 미성년자 자녀도 토스뱅크 통장은 물론 적금을 가입할 수 있게 됐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아이 서비스’를 통해 0세부터 16세까지의 자녀를 가진 부모라면 각종 서류 준비와 영업점 방문 등 번거로운 과정 없이 아이 통장은 물론 적금 계좌 개설 및 체크 카드 발급 등 모든 과정을 앱에서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토스뱅크는 가족관계증명서 등 서류 확인 과정을 스크래핑 기술을 통해 전면 자동화했다.

‘토스뱅크 아이 통장’의 큰 특징은 부모가 자녀의 계좌를 개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조회는 물론 채우기, 보내기, 적금 납입 등을 가능케 했다는 것이다. 자녀의 연령대에 맞춰 아이가 부모와 함께 똑똑한 금융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 통장은 나이에 따라 자녀가 직접 이용도 가능하다. 7세 이상의 자녀가 본인 휴대폰이 있다면 토스 앱을 통하여 직접 자신의 토스뱅크 통장 내역을 조회하거나 송금도 가능하다. 또한 토스뱅크는 중고거래나 금융사기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과 금융사기 범죄 발생 시 선제적으로 피해를 지원하는 ‘안심보상제’ 등을 운영해 미성년자도 보다 안전하게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이 통장을 개설한 후에는 최고 연 5.5%(세전)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아이 적금도 가입 가능하다. 아동수당 입금・체크카드 사용 등 기타 은행거래 실적과 상관없이 만기까지 매월 자동이체만 성공하면 가입하는 누구나 최고 금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적금 가입 기간은 12개월이며, 월 최대 20만 원 납입 가능하고 15세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다.

12세 이상의 자녀의 경우에는 자녀 명의의 ‘토스뱅크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해 아이 통장에 있는 돈을 직접 사용할 수 있다. 전국 어디서든 결제할 때마다 제한 없이 캐시백을 돌려받거나, 집중 캐시백을 통해 편의점, 대중교통, 카페, 패스트푸드 등 아이가 자주 가는 곳에서 집중적으로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이벤트 캐시백을 통해 매달 바뀌는 혜택도 성인과 동일하게 온전히 누릴 수 있게 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기존 자녀 명의의 금융상품을 부모가 가입하는 것에 많은 불편함을 토스뱅크만의 기술로 보다 안전하고 간편하게 해결했다”며 “토스뱅크는 아이 서비스를 통해 앞으로도 자녀들이 부모와 함께 금융자산을 직접 보고, 관리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은행이 되겠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이 GS리테일과 한정 판매하는 ‘KB쿠폰북적금 with GS25’ 사전 응모 이벤트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쿠폰북적금 with GS25’ 가입 사전 이벤트

KB국민은행은 GS리테일과 함께 한정 판매하는 ‘KB쿠폰북적금 with GS25’ 사전 응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KB쿠폰북적금 with GS25’는 KB스타뱅킹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가입기간은 6개월이며 월 기준 최소 1000원, 최대 30만 원까지 자유롭게 저축 가능하다. 기본이율은 연 1.9%이며 △매일매일 성공 우대이율 최고 연 0.5%포인트 △마이데이터 우대이율 연 1.0%포인트 △주택청약종합저축 우대이율 연 1.0%포인트 △KB스타뱅킹 이체 우대이율 연 0.1%포인트를 포함해 최고 연 4.50% 금리가 제공된다.

이에 더해 GS Pay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다. 적금에 가입하면 GS25 편의점에서 GS Pay로 1만 원 이상 결제 시 사용 가능한 GS Pay 8000원 할인쿠폰을 즉시 지급한다. 또한 매월 모든 영업일 저축을 성공하면 GS Pay로 1만 원 이상 결제 시 사용 가능한 GS Pay 5000원 할인쿠폰을 매달 1회씩 총 5회까지 제공한다.

‘KB쿠폰북적금 with GS25’는 오는 18일까지 사전 응모한 고객 중 당첨된 3만 명의 고객만 가입할 수 있다. 당첨 고객은 개별적으로 전송되는 가입 링크 또는 KB스타뱅킹을 통해 오는 20일부터 27일까지 가입 가능하다.

또한, 당첨되지 않은 고객도 경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너스 경품이벤트’도 진행한다. 미당첨 고객 중 추첨을 통해 KB금융쿠폰(예적금 전용) 3000원권을 제공하며, 경품 당첨 인원은 사전 응모에 참여한 고객이 많을수록 늘어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GS리테일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드리고자 이번 특색상품을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이 홈노크와 함께 출시한 ‘임대료 자동수납 서비스’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 = 하나은행

하나은행, 프롭테크 플랫폼 홈노크와 ‘임대료 자동수납 서비스’ 공동 출시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주)트러스테이(대표 김정윤)의 부동산 자산 및 임대 관리 플랫폼 ‘홈노크’와 ‘임대료 자동수납 서비스’ 공동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하나은행과 (주)트러스테이에 따르면 임대료 수기 관리의 어려움을 해소코자 전략적 업무 제휴를 통해 이번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

‘임대료 자동수납 서비스’는 임대사업자가 ‘홈노크’에 임대차계약서를 등록하면 월세 완납 여부를 자동으로 점검하고 △정상 납부시 입금내역 문자 안내 △미납시 임대인과 임차인에게 문자 안내를 해주는 서비스로, 편리한 임대료 수납‧관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중심으로 이뤄지던 임대 부동산 자산이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홈노크 가입후 임대인 인증시 매주 선착순 1000명께 신세계상품권 1만원권 △임대료 수납대행 약정시 총 1000명을 추첨해 신세계상품권 1만원권 △임대료를 하나은행 계좌로 수납시 총 1000명을 추첨해 신세계상품권 2만원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성영수 하나은행 기업그룹 부행장은 “프롭테크는 금융업과 연관성이 큰 분야로, 프롭테크 선두기업인 (주)트러스테이와의 협력을 통해 차별화된 ‘임대료 자동수납 서비스’를 출시하게 된 점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스타트업 및 플랫폼 기업들과 함께 다양한 협력사업 모델 발굴을 통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