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수협은행, 이사회 산하 ESG委 신설 [은행·카드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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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수협은행, 이사회 산하 ESG委 신설 [은행·카드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4.05.09 16:4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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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강신숙 은행장이 이사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이사회 산하 ESG委 신설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이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했다.

9일 수협은행에 따르면 이번에 신설된 ESG위원회는 수협은행의 지속가능경영 전략과 관련 정책을 의결하고 감독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ESG경영 강화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는 사외이사 4명으로 구성되며, 앞으로 반기마다 1회 이상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강신숙 은행장은 “ESG위원회 신설은 수협은행만의 독자적인 ESG경영 체계를 내재화하는 첫걸음”이라며 “앞으로 ESG 관련 신사업 발굴 등 다양한 분야에서 ESG실천을 도모하고 비재무적 성과지표도 충실히 관리‧감독해 실질적인 지속가능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협은행은 ESG위원회 출범을 기념해 해조류 부산물을 재료로 만든 친환경 명함과 ‘제스모나이트(Jesmonite)’를 소재로한 명함꽂이를 제작해 이사회에 배포했다.

해조류로 만든 친환경 명함은 기존 원재료인 나무보다 이산화탄소를 최대 50배 이상 빠르게 흡수하며, 제스모나이트는 반응성 미네랄과 순수 수성 아크릴 폴리머를 재질로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 친환경 소재다.

 

농협은행 디지털 전용 통장·적금 2종 출시 홍보 이미지.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디지털전용 ‘NH올원e통장·적금’ 출시

NH농협은행(은행장 이석용)은 간편함과 비대면을 선호하는 고객들을 위해 ‘NH올원e통장’과 ‘NH올원e적금’을 출시했다. 이에 따라 농협은행은 앞서 출시한 ‘NH올원e예금’을 포함해 디지털전용 상품 3종 패키지를 갖추게 됐다.

9일 농협은행에 따르면 ‘NH올원e통장’은 조건 없이 전자금융 수수료 및 자동화기기 출금 수수료를 면제한다. 기본금리는 0.1%로 월평균 잔액 100만원 이상이거나 농협은행 첫거래 고객일 경우 일별잔액 1000만원까지 각 1.0%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기본금리 포함 최고 2.0%)한다.

‘NH올원e적금’의 가입기간은 1년으로 매월 30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다. 우대금리는 마케팅 동의, 6개월간 예적금 첫가입 등 0.5%포인트로 선착순 5만좌에 한해 기본금리 4.5%를 제공하며, 최고 연 5.0%를 적용한다(세전, 24.5.9.기준)

앞서 2022년 7월11일 출시한 ‘NH올원e예금’은 10억원까지 가입할 수 있고, 복잡한 조건 없이 시장 실세금리를 반영해 1년 가입 시 최고 연 3.60%의 금리를 제공한다.(세전, 24.5.9.기준)

한편 농협은행은 상품 출시를 기념해 이날부터 오는 6월30일까지 총 1224명에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본 패키지 상품을 개별 또는 같이 가입하는 고객을 추첨해 스탠바이미(1명), LG공기청정기(3명), 백화점상품권 10만원권(10명), 커피쿠폰(1000명) 등을 제공한다.

또한 오는 5월17일까지 농협은행 인스타그램 팔로우 후 퀴즈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과일맛선 모바일 상품권 3만원권(500명)도 제공한다.

상품 가입은 NH농협은행 인터넷뱅킹 및 NH스마트뱅킹에서 가능하며, 기타 상품 및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NH스마트뱅킹, 가까운 농협은행 영업점 및 고객행복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8일 서울시 서초구 소재 동원산업빌딩에서 진행한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업무지원 협약식에서 신한은행 전필환 영업추진1그룹장(사진 오른쪽)과 동원산업 ESG 운영위원장 박찬식 상무가 협약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동원산업과 ESG 경영확산 맞손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동원산업(대표이사 박문서, 민은홍)과 ‘ESG 경영확산을 위한 업무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업무협약식은 지난 8일 서울시 서초구 소재 동원산업빌딩에서 열렸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한은행은 자체 개발한 ‘ESG 경영진단모형 및 방법론’을 활용한 ESG 컨설팅을 동원산업 계열사에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향후 컨설팅을 진행해 동원산업 계열사들의 ESG 경영 수준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ESG 경영 실천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동원산업이 추천한 관계 기업에게는 ‘신한 ESG 우수 상생지원대출’ 등을 활용해 금융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신한 ESG 우수 상생지원대출’은 지속가능경영(ESG) 우수기업 및 우수기업이 추천한 협력사를 대상으로 금리우대 등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ESG 경영 선도은행으로서 대표 해양 수산기업인 동원산업과 유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ESG 경영을 확산해 갈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중소·중견 기업 대상 무료 ESG 컨설팅 제공,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사회적 공헌 사업을 비롯한 ESG 실천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다양한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ESG 진단 컨설팅 △탄소배출량 산정 △탄소배출량 감축목표 수립 등 지속 가능한 ESG 경영 역량강화를 위한 무료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중소·중견기업 대상 120건이 넘는 ESG 컨설팅을 완료했다.

 

신한카드 임원들이 장애인 보호작업장 물품포장 보조 활동을 하고 있다. ⓒ신한카드

신한카드, 임원부터 솔선수범 봉사활동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서울 마포구 소재 우리마포보호작업장에서 임원들이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신한카드에 따르면 지난 8일 임원 20여명은 보호작업장을 방문해 물품 포장 등 작업 보조 활동을 진행했다. 보호작업장은 일반고용이 어려운 발달장애인에게 안정적인 작업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근로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원하는 시설이다.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의 사회공헌활동 활성화에 참여하고 솔선수범의 리더십을 확산하기 위해 임원들이 적극 나서서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환경교육 팝업북 만들기 활동을 시행했으며, 취약계층 어르신 식사 지원, 개발도상국 아동 위한 책가방 만들기 등 정례적인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2023년 한해 동안 2000여명의 신한카드 임직원과 가족들이 6800시간을 봉사활동을 위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07년부터 운영해온 고객봉사단 550여명도 작년 한해에만 2000시간의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전사연수에서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점자촉각책을 만들고 신한금융그룹의 사회공헌 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전 임직원이 따뜻함을 나누기 위한 여러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며 “신한금융그룹의 ESG 전략과 연계해 봉사와 기부에 솔선수범하는 기업 문화를 확산하고 상생의 가치를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지로카앱 발견탭 실제 앱화면으로 구성된 홍보 이미지. ⓒ롯데카드

롯데카드, 디지로카앱내 실시간 큐레이션 서비스 오픈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가 디지로카앱에 고객의 현재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관련 상품, 콘텐츠, 혜택을 한 눈에 모아 보여주는 서비스 ‘발견’ 탭을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디지로카앱 발견탭은 지금 나에게 딱 맞는 소비를 위한 모든 것을 큐레이션 해주는 서비스다. 고객 취향의 상품을 한데 모은 ‘취향 컬렉션’이자, 나에게 맞는 상품을 고르는 지식과 팁, 할인 혜택, 편의 서비스까지 챙겨주는 ‘구매 가이드’로써, 다양한 데이터로 고객의 취향을 실시간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상품-혜택’을 통합 큐레이션해준다.

실제로 발견탭의 이러한 통합 큐레이션은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발견하고, 비교하고, 혜택을 찾고, 결제하는 소비의 과정을 기존보다 더 빠르고 단순하게 만든다.

구체적으로, 영상 중심의 콘텐츠 추천으로 정보 탐색 시간을 줄였다. 각 분야 전문가 및 제휴사가 제작한 전문적인 제품 분석, 비교, 트렌드 콘텐츠 등을 제공해, 탭 안에서 상품 구매 결정에 필요한 지식과 팁을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여기에 디지로카앱 커머스 서비스 ‘환승프로젝트’와 ‘띵샵’ 판매 상품, 기획전, 이벤트 등을 연관도에 따라 통합 추천해줘, 다양한 상품을 한 화면에서 빠르게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냉장고 구매에 관심 있는 고객에게는 환승프로젝트에서 판매하는 브랜드 가전과 함께, 띵샵에서 할인 판매하는 식품, 밀키트 기획전 등을 추천해준다.

이와 함께 고객 관심사별로 △브랜드 행사, 서비스 △TOUCH(터치) 쿠폰 △월 정기결제 서비스 △예약, 편의 서비스 등을 보여줘 고객이 일일이 찾아야 하는 수고를 덜었다.

아울러 롯데카드는 발견탭에서 △고객 결제 정보 △앱 내 행동 데이터 △롯데멤버스 품목별 선호 지수, 브랜드 이용 정보 등을 활용해 관심 소비 영역부터 상품, 품목, 브랜드까지 취향 분석을 세분화하고 분석 주기도 실시간으로 고도화했다. 또 생일 등 주요 이벤트 발생 시점을 미리 파악해 추천을 제공하는 등 시간·장소·상황(TPO)에 반응하는 큐레이션도 제공한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디지로카앱 발견탭은 고객의 소비 여정에서 마지막 결제 단계에 주로 활용됐던 신용카드앱의 역할을 벗어나 ‘큐레이션’으로 고객의 일상 전반을 편리하고 즐겁게 변화시키려는 롯데카드의 ‘디지로카(Digi-LOCA)’ 전략을 대표하는 서비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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