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성, 논문 표절은 '사실'…IOC 위원 자리 '위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대성, 논문 표절은 '사실'…IOC 위원 자리 '위태'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02.27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복귀한 새누리당 문대성 의원 ⓒ 뉴시스

새누리당 복당을 앞두고 있는 문대성 의원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이 2년 만에 사실로 드러났다.

문 의원의  '폭풍 논란'을 감싸며 복당을 결정한 새누리당도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국민대학교 연구윤리위원회는 27일 "문 의원의 박사논문 표절 여부를 가리기 위한 본조사에서 '표절'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26일 문 의원에게 표절 사실을 통보했다.

문 의원의 논문 표절 의혹은 2012년 19대 총선 과정에서 불거졌다. 국민대는 그 해 3월 말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 표절 여부를 검사했고 4월 '심각한 표절'에 해당된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당시 국민대 이채성 위원장은 "박사학위 논문 연구주제와 연구목적의 일부가 명지대 김모 씨의 박사학위 논문과 중복될뿐 아니라 서론, 이론적 배경 및 논의에서 기술한 상당 부분이 일치해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났다"고 언급했다.

새누리당 간판으로 당선됐던 문 의원은 새누리당을 탈당했지만, 의원직은 내려놓지 않아 비판을 받았다.

이후 문 의원은 학교 측에 "소명기회를 달라"며 재심을 요청했고, 학교 예비조사와 달리 본 조사에서 약 2년여 간 시간을 끌었다.

일각에선 문 의원의 표절 여부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인 문 의원의 자리에 영향을 끼쳐 파장이 클 것이라는 예상에, 결론을 늦췄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IOC는 2012년부터 문 의원의 논문 표절 문제를 조사해왔다. 작년 12월엔 "학교 측에 표절 조사 결과를 보내달라고 수차례 요청했지만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며 조사를 중단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새로운 증거가 드러나면 재개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