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내달 금융사 임직원 120명 제재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감원, 내달 금융사 임직원 120명 제재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8.25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금융감독원이 KB금융 80명 징계에 이어 내달 금융회사 임직원 120명에 대한 징계를 단행한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내달 초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우리·하나·신한은행과 한국스탠다드차타드·한국씨티 은행 등 외국계 은행 두 곳, 올해 초 대규모 고객 정보를 유출한 KB국민·NH농협·롯데 카드 등 카드 3사에 대한 징계를 결정한다.

이들에 대한 제재는 KB금융 제재 공방으로 이미 2개월이나 미뤄지고 있어 금감원은 임시 제재심을 열어서라도 빠르게 결론 내리겠다는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CJ그룹 차명계좌 개설 건으로 제재대상이 됐다. 금감원은 이미 수백 건의 계좌가 만들어졌음을 확인했다.

'파이시티 사업' 신탁 상품 판매 과정에서도 불완전판매 사실이 드러나면서 임직원 수십 명이 중징계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KT ENS 사기대출에 연루된 하나, 국민, 농협 은행과 10여개 저축은행도 제재대상이다.

특히 하나은행의 경우 1600억 원의 대규모 손실을 입어 임직원에 대한 중징계가 불가피하다. 이와 관련해 김종준 은행장에 대한 징계 여부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하나은행은 KT ENS사건 외에도 종합검사결과에서 일부 부실까지 드러난 상황이라 대규모 제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신한은행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지적받은 계좌 불법 조회 건으로 제재가 예정돼있다.

올 초 고객정보를 유출한 외국계은행 두 곳과 카드사 3곳도 대부분 중징계 처분이 내려질 전망이다.

카드3사는 사고와 관련된 전 대표이사와 전산담당 임직원이 모두 징계 최고 수준인 해임권고처분을 받았다. KB카드는 유출 규모가 카드3사 중 가장 커 징계대상도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시행될 제재심의위에는 전·현직 은행장 10여 명도 포함돼있다.

리처드힐 전 한국 SC은행장은 정보유출에 대한 책임을 물어 중징계가 예상되고 있고, 같은 사유로 대상에 오른 하영구 씨티은행장도 경징계가 예상된다.

이순우 우리은행장은 파이씨티 불완전 판매와 관련해 경징계를 통보받았다.

하지만 금융권 일각에서는 금감원이 제대로 심의를 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앞서 두 달이나 이어진 KB제재 안건에서 외압논란에 시달렸는가 하면 결과를 놓고 평가 하더라도 강력 처벌 의지와 달라진 경징계 처분에 칼날이 무뎌졌다는 시각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금융당국 관계자는 "KB금융 경영진에 대한 경과가 다른 금융회사들에 대한 징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