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號 혁신위는 '문재인 책임론' 회피用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상곤號 혁신위는 '문재인 책임론' 회피用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5.06.12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혜영 혁신위' 활동 중에 또 '혁신위' 출범…문재인, '책임론' 피하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새정치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 ⓒ 뉴시스
김상곤의 혁신위원회가 출범했다. 외부인사 6명, 내부인사 4명으로 구성된 혁신위가 위기에 빠진 새정치연합을 구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지난 2일 새정치연합 워크숍에서 △당 정체성 재확립 △리더십 정립 △당권재민 △투쟁성 회복 등을 ‘혁신위 4대 혁신’으로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혁신에 대한 국민들의 시각은 냉소적이다. 이제까지 정치권에서 혁신을 부르짖는 움직임은 많았으나 막상 실천한 사례는 드물기 때문.  
 
지난해 새누리당은 보수특별혁신위원회를 발족했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위원장. 김문수의 혁신위는 시작은 창대했으나 끝이 미약했다. '용두사미'에 그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보수혁신위는 시작부터 출판기념회 전면 금지 등을 내세우며 '메가톤급' 화제로 이슈몰이에 들어갔다. △'무노동 무임금' 적용 △국회의원 겸직 금지 대상 확대 △중앙선관위 산하로 선거구획정위 이전 △국회 윤리특위 실효성 강화 등 총 9개 방안을 제시, 발의했다. 하지만 이들 중 실천된 사례는 찾기 어렵다. 실질적인 성과가 없다.
 
새누리당의 한 초선 의원은 12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보수특별혁신위가 이야기하는 내용은 한마디로 코미디였다”며 “의원들의 의견을 구하지도 않았고, 상당수는 야당과도 협상을 해야 하는 과제였다. 혁신위끼리 한다고 해서 될만한 무게가 아니었다”고 평가했다.
 
‘혁신’을 외치긴 쉬우나 ‘실천’은 만만치 않다는 평가다.
 
새정치→정치혁신실천위원회→혁신위원회
 
새정치연합에서도 혁신의 움직임이 있었다. 지난해 ‘새정치’를 외쳤던 안철수 의원이 민주당과 신당을 창당하면서 당명을 ‘새정치민주연합’으로 변경했다. 기존에 있었던 정치 관행을 없애고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포부다.
 
그러나 이도 실천 없이 끝나긴 마찬가지였다. “새정치가 도대체 무엇이냐”는 물음이 쏟아졌다. 구체적인 새정치를 제시하지 못한 안 의원의 지지율은 떨어졌다. 결국 6·4 지방선거와 7·30 재보선에서 패배해 공동대표에서 물러났다. 
 
작년 9월 새정치연합은 정치혁신실천위원회를 꾸렸다. 위원장은 원혜영 의원이 맡았다. 정치혁신위는 비례대표의 의석 수 문제를 비롯, △세비조정위원회·선거구획정위원회를 독립적인 외부기관 설치 △불체포특권 남용 방지 △제도개선 때까지 국회의원 등 정치인의 출판기념회 자체 금지 등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눈에 띄는 성과가 없기는 마찬가지.
 
게다가 일각에선 원혜영 위원장의 공천혁신단이 활동 중인데도, 김상곤의 혁신위가 출범한 것에 대해 의아하다는 시각도 있다.
 
특히 원 위원장은  지난 4월 전략공천위·비례대표공천위 구성, 공천 1년 전 공천룰 확정 등의 내용을 당헌·당규에 담아냈다. 김상곤 혁신위에서 공천룰를 제시할 경우 마찰을 빚을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12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김상곤 혁신위원회가 이전 혁신과 다를 수 없다"라며 "지금 상황에서 김상곤의 혁신위가 순항할 것이라고 보여지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신 교수는 "원혜영 의원의 정치혁신위원회가 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또 혁신위를 만들었다. 문재인 대표가 자신에게 불어닥친 '책임론'을 피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인선한 혁신위원만 봐도 대부분 친노와 민평련 인사들이다. 비노인 안철수계는 한 명 뿐인 것으로 알고 있다. 공정하게 한다고 하더라도 중립적으로 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우려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