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대우조선] '쇄신 플랜' 가동에도 “글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위기의 대우조선] '쇄신 플랜' 가동에도 “글쎄”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6.07.06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제적 조치' 표현 빌린 정성립號…개혁 의지인가, 추가 지원 포석인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 대우조선해양

벼랑 끝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이 자구책 발표에 이어 이달 경영 쇄신 플랜 가동에 돌입했지만 여전히 업계의 반응은 싸늘한 모습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지난 5일 비리행위 원천 근절과 자구계획의 철저한 이행 등을 골자로 한 경영 쇄신안을 선보였다. 이는 잇따른 전직 임직원 비리와 분식회계 의혹 등의 부끄러운 과거를 청산하고 경영난 극복을 위한 정성립 사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번에 발표된 쇄신 플랜들은 이미 지난해 11월 말 열린 '노사합동 전사 대토론회'에서 논의된 투명·책임경영 마련책과 궤를 같이 하는데다, 지난달 8일 발표한 경영정상화 방안들에서 이미 다뤄졌던 내용들과 일부 겹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임원 급여 반납과 자구안 실현을 위한 헌신, 노조의 투명경영 참여 전격 수용, 본사 이전을 통한 야드 중심 경영 실천안 등은 이전에 발표된 내용들과 크게 달라진 바 없이 수치들만 대략적으로 구체화됐을 뿐이라는 것이다.

이와 함께 쇄신 핵심 내용 중 하나인 임원에 제공된 성과상여금 전격 환수와 비리행위의 일벌백계 원칙 실천 등은 이미 비리로 얼룩진 대우조선의 뒤늦은 대책 마련이라는 점에서 역시 비난을 받고 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17일 감사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면서 "대우조선의 분식회계로 인해 100억 원대 성과급이 임원들에게 부당 지급됐다. 대우조선 자금관리를 하고 있는 산업은행은 임원에게 지급된 성과급을 전액 환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업계는 퇴직 임원들이 받은 성과급의 경우 환수를 강제할 법적 근거가 없는데다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점에서 환수 가능성이 낮다고 내다 봤다. 게다가 임모 전 차장의 180억 개인 비리 건과 관련해서도 초호화 생활을 누리는 데 쓰인 돈과 임 전 차장이 구매한 부동산에 근저당이 설정돼 있어 횡령 금액을 전액 환수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대우조선은 선제적 비리 예방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DSME 윤리쇄신위원회'도 가동할 방침을 밝혔지만 이미 수년 동안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뿌리 내린 내부 비리를 척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악화된 여론을 만회하는 동시에 적극적인 자정 의지를 앞세우고 있지만 시기를 놓친 뒷북 대처라는 점에서 효율성은 크게 떨어진다"며 "천문학적 부실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 수립에 실패한 대우조선이 지금 내놓은 쇄신 플랜은 추가 지원안을 끌어내기 위한 포석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