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盧 정부, 北 의견 후 인권결의안 기권”…회고록 파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송민순, “盧 정부, 北 의견 후 인권결의안 기권”…회고록 파문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6.10.15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외교부·통일부·국정원 의견 청취하고 토론한 뒤 결정한 것”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노무현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낸 송민순 전 장관이 회고록을 통해 ‘2007년 유엔총회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서 우리 정부가 기권한 것은 북한 의견이 반영된 결과’라고 폭로했다 ⓒ 뉴시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지난 7일 발간한 회고록을 통해 2007년 유엔총회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서 우리 정부가 ‘기권’한 것은 북한 의견이 반영된 결과라고 폭로했다.

송 전 장관은 <빙하는 움직인다>라는 제목의 회고록에서 “2007년 다시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문제가 대두됐다”며 “그런데 한 달 전의 10월 남북 정상회담이 사정을 흔들어 놓았다”고 밝혔다.

그는 “11월 16일 오후 대통령 주재로 외교부장관, 통일부장관, 국정원장, 비서실장, 안보실장 등 5인이 토론했다”면서 “이 자리에서 대통령은 ‘방금 북한 총리와 송별오찬을 하고 올라왔는데 바로 북한인권결의안에 찬성하자고 하니 참 그렇네’라고 하며 입장을 정리하라는 말을 남기고는 자리를 떴다”고 전했다.

이어 송 전 장관은 결국 정부가 북한에 의견을 물었고, 북한은 “역사적 북남 수뇌회담을 한 후에 반 공화국 세력의 인권결의안에 찬성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 북남 관계 발전에 위태로운 사태를 초래할 테니 인권결의 표결에 책임 있는 입장 취하길 바란다. 남측의 태도를 주시할 것”이라는 답변을 보냈다고 회고했다. 이에 노무현 대통령은 “이렇게까지 물어봤으니 그냥 기권으로 갑시다. 묻지 말았어야 했는데…”라며 ‘기권’ 결정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한편 2007년 당시 노무현 정부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자신의 SNS를 통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유엔의 대북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외교부와 통일부, 국정원의 의견을 두루 청취하고 토론한 뒤, 종합적인 판단으로 결의안에 ‘기권’ 표를 던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