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냐 쇄신이냐…'정경유착 고리' 전경련 존폐 위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해체냐 쇄신이냐…'정경유착 고리' 전경련 존폐 위기
  • 정은하 기자
  • 승인 2017.01.2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은하 기자)

▲ ‘최순실 게이트’ 사태로 전경련(전국경제인연합회)이 정경유착의 고리 역할을 한 것이 드러나고 전경련 회원사들이 줄줄이 탈퇴의사를 밝히며 회의에도 불참하자 전경련의 해체론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뉴시스

‘최순실 게이트’ 사태로 전경련(전국경제인연합회)이 정경유착의 고리 역할을 한 것이 드러나고 전경련 회원사들이 줄줄이 탈퇴의사를 밝히며 회의에도 불참하자 전경련의 해체론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전경련 회장직 임기가 마무리되는 2월 총회가 곧 다가오는데도 불구하고 재계 총수들의 뜻을 한데 모을 마지막 회의가 사실상 소득 없이 끝나며 전경련의 존립이 위협받고 있다.

지난 12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회장단 회의가 열렸으나, 10대 그룹에서는 허 회장만 참석했고 삼성그룹‧현대차그룹‧SK그룹‧LG그룹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이 대거 불참했다. 불참한 기업들은 이미 지난해 12월 6일 ‘최순실 게이트’ 관련 국회 청문회에서 전경련 탈퇴의사를 밝힌 바 있다.

게다가 어제 열린 최순실 4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과 이용우 사회본부장이 대기업 기금 모금과 관련된 청와대의 압박을 세세히 밝히면서 전경련 해체론은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는 모양새다.

이 부회장과 이 본부장은 청와대가 전경련에게 일주일 안에 9개 그룹을 통해 300억 원 가량의 자금을 출연해 재단을 설립하라는 등의 지시를 내렸다고 진술했다.

이 부회장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이 국정감사와 검찰 조사에 앞서 청와대의 개입을 부인하라고 요구했다며 그 증거로 안 전 수석이 자신에게 남긴 메모를 공개했다. 메모에는 ‘특검과 수사팀 확대는 걱정하지 말라. 모금 문제를 잘 해결해주면 된다. 걱정하지 말라’는 내용이 적혀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본부장 역시 최상목 경제금융비서관이 기업 9곳을 직접 지정해 미르재단에 300억 원을 출연하도록 독촉했고, 미르재단 관계자들을 만나게 했으며, 전경련과 문체부의 역할 분담도 직접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 총수들이 회장단 회의에 대거 불참하고 청와대의 압박을 받고 결탁한 것이 명백히 드러난만큼 전경련의 존립이 기로에 섰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업계 관계자는 20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전경련은 ‘자유시장경제‧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경제정책 구현‧우리 경제의 국제화 촉진을 위해 설립된 단체다. 하지만 매번 정경유착의 중심에 서있다”며 “존립 목적과 반대로 오히려 국민경제 발전과 국가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는 전경련은 즉시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또 다른 일각에서는 전경련이 해체보다는 쇄신 수순을 밟는 것이 옳다고 반박하고 있다. 전경련을 해체하면 오히려 역효과만 낳을 것이라는 것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전경련 해체는 옳지 않다. 전경련을 해체한다고 해도 정경유착이 끊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쇄신하는 편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수출에 의존하는 경제구조를 가진 우리정부는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정책조율을 해야 하는데, 전경련 같은 컨트롤타워가 없으면 기업을 일일이 상대해야 한다. 이는 비효율성을 야기하고 로비를 더 음성화 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경련 측은 내달 총회를 열고 쇄신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일정 조율에 나섰다.

담당업무 : 공기업과 재계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變係創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