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신한은행, 디지털영업부·AI통합센터 출범…KB국민은행, ‘디지털헌금바구니’ 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신한은행, 디지털영업부·AI통합센터 출범…KB국민은행, ‘디지털헌금바구니’ 출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9.02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지난 1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소재 신한은행 디지털영업부에서 열린 개점식에서 디지털개인부문 박우혁 부행장(뒷줄 우측 두번째), 디지털그룹 이명구 부행장(뒷줄 우측 세번째), 디지털영업부 직원(앞줄) 및 신한은행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신한은행
지난 1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소재 신한은행 디지털영업부에서 열린 개점식에서 디지털개인부문 박우혁 부행장(뒷줄 우측 두번째), 디지털그룹 이명구 부행장(뒷줄 우측 세번째), 디지털영업부 직원(앞줄) 및 신한은행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신한은행

신한은행, 디지털영업부·AI통합센터 출범

신한은행은 디지털 영업을 통해 영업방식을 혁신할 창구 없는 영업점 디지털영업부와 AI(인공지능) 중심으로 은행의 변화를 이끌 AI통합센터(AI Competency Center, 이하 AICC)를 출범한다고 2일 밝혔다.

디지털영업부와 AICC의 출범은 ‘가속화된 디지털 중심의 금융산업 변화를 미래 신한은행을 위한 준비의 기회로 삼는다’는 진옥동 은행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신한은행은 영업과 업무 방식의 지원 및 보완 목적으로써의 디지털이 아닌 은행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디지털영업부는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 은행을 거래하는 고객들에게 대면 상담 수준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금융권 최초의 창구 없는 디지털 영업점이다. 최근 2년 이내 영업점을 방문한 이력이 없는 고객 1만 6천여명의 ‘디지털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영업부의 전담직원이 맞춤형 금융컨설팅을 제공한다.

디지털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신한 쏠(SOL)에 전용 페이지인 ‘My Care’ 페이지도 신설한다. 이 페이지를 통해 △고객별 맞춤 Care 메시지 △유용한 금융 콘텐츠 △개인별 추천 상품 △놓치지 말아야 할 금융 일정 등을 한눈에 보면서 전담직원과 손쉽게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신한은행은 ‘My Care’ 페이지를 시작으로 디지털 고객에게 실질적인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채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AICC는 신한은행이 보유한 AI 관련 역량을 결집해 은행의 모든 업무를 AI 관점에서 재설계하기 위해 신설됐다. 연구 개발이 아닌 AI를 실제 현장 업무에 빠르게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강한 실행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풍부한 현장 경험과 창의적인 비즈니스 마인드를 보유한 직원을 모집해 기존 10명 수준의 AI 전담조직을 50명 수준으로 확대했다. 앞으로 비즈니스 데이터 기반의 사업 과제 발굴과 AI 및 IT 인프라 역량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속도감 있는 AI 혁신 금융서비스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신한은행은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 후견인’ 제도를 통해 AI 후견인을 맡은 진옥동 은행장이 총괄하는 AI 전담 조직을 통해 원신한 관점의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IT 선도 기업 및 핀테크 기업과 협업해 혁신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은행 업무 전 영역에서 AI 기반 DT를 수행함과 동시에 관련 노하우를 그룹의 전 계열사에 전파해 그룹 전체의 AI 수준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신설되는 두 개의 디지털 전문 조직을 통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선보이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디지털성금서비스’의 1호 사업으로 개신교 대상 ‘디지털헌금바구니’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디지털성금서비스’의 1호 사업으로 개신교 대상 ‘디지털헌금바구니’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KB국민은행

헌금도 언택트하게… KB국민은행, ‘디지털헌금바구니’ 출시

KB국민은행이 비대면 성금 납부를 지원하는 ‘디지털성금서비스’를 선보인다. ‘디지털성금서비스’는 성금을 납부하는 개인이나 성금을 모금하는 단체가 비대면으로 성금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KB국민은행은 ‘디지털성금서비스’의 1호 사업으로 개신교 대상 ‘디지털헌금바구니’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서비스 대상 고객은 개신교 성도 및 개신교 교회이다. 성도는 교회를 방문하지 않아도 헌금이 가능하며, 교회는 헌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헌금은 앱을 다운받거나 또는 웹사이트를 통해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고, 교회는 가까운 KB국민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서비스를 신청 할 수 있다.

‘디지털헌금바구니’의 특징은 헌금봉투의 색상, 성경문구 설정 등을 통해 실제 헌금봉투처럼 구현된 점과, 성도는 기도제목 작성 등 감사의 마음과 경건함을 담은 헌금을 간편한 방식으로 납부할 수 있다는 것이며 특허 출원도 완료했다. 또한 종교단체는 헌금 내역, 기도제목 등을 편리하게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고객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성과 안정성을 높였으며, ‘디지털헌금바구니’를 시작으로 다른 종교단체나 전통시장 등 디지털 금융지원이 필요한 곳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종교 활동 지원을 위해 디지털성금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언택트 시대의 금융지원이 필요한 영역에 지속적으로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적 가치 제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IT전문가로 구성된 'KB InsighT 패널위원회' 출범

KB국민은행은 지난 1일, 고객 및 기술 관점의 인사이트(Insight) 발굴을 위해 IT전문가 24명으로 구성된「KB InsighT 패널위원회」를 출범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출범식은 코로나 등 대외 상황을 고려하여 랜선미팅(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렸으며, 이우열 KB국민은행 IT그룹 부행장, MS NTO(최고기술위원) 신용여 박사, AWS 임진식 상무, AI 신약개발지원센터 김화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KB InsighT 패널위원회」는 제3자의 시각에서 고객중심 서비스를 개선하고 발굴하는 등 향후 금융 IT의 전망과 대응 전략을 논의하는 회의체이다. 회의체는 KB국민은행의 IT특화지점인 『KB InsighT』직원과 ICT기업, AI, 보안, 교수, 변호사 등 각 분야의 최고전문가로 구성됐다.

앞으로 패널위원회에서는 △디지털 금융 △IT인재육성의 공통주제와 △AI/DATA △클라우드 △모바일/플랫폼 △영업점 디지털化 등 4개의 개별주제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이우열 KB국민은행 IT그룹 부행장은 “디지털 혁신의 전진기지 격인 『KB InsighT』는 미래의 영업점 모델과 신기술을 구현하는 테스트베드(Test Bed)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여러 IT 전문가들의 통찰력을 더해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IBK Global 홈페이지 ‘인터넷에코어워드 2020’ 서비스혁신대상 수상

IBK기업은행은 외국인 고객 전용 홈페이지 ‘IBK Global(글로벌) 홈페이지’가 ‘인터넷에코어워드 2020’에서 서비스혁신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인터넷에코어워드’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후원하는 시상식이다. 인터넷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디지털 서비스 중 혁신성, 전문성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룬 서비스를 선정해 시상한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4월 외국인 고객의 이용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IBK Global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은행권 최초로 ‘반응형 웹서비스’ 기능을 적용해 외국인 전용 모바일 홈페이지를 열고, 지원 외국어도 기존 4개에서 총 12개로 확대했다.

또 한국 생활에 유용한 정보도 제공 중이다. 한국관광공사, 금융감독원, 다누리 등과 제휴해 음식점, 병원, 관광지 등의 생활정보와 은행·보험 이용방법 등 금융정보가 담긴 E-book과 VOD를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외국인 전용 스마트뱅킹 애플리케이션도 개편 예정”이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외국인 고객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 지원 언어 등을 확대해 이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BNK부산은행은 지난 1일(화), 울산 울주군 소재 ㈜디티알오토모티브 본점에서 ㈜디티알오토모티브와 동반성장을 위한 마케팅 제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왼쪽부터부산은행 빈대인 은행장, ㈜디티알오토모티브 김원종 대표이사) ⓒBNK부산은행
BNK부산은행은 지난 1일(화), 울산 울주군 소재 ㈜디티알오토모티브 본점에서 ㈜디티알오토모티브와 동반성장을 위한 마케팅 제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왼쪽부터부산은행 빈대인 은행장, ㈜디티알오토모티브 김원종 대표이사) ⓒBNK부산은행

부산銀, 울산지역 우량기업 ㈜디티알오토모티브와 마케팅 업무협약

BNK부산은행은 지난 1일, 울산 울주군 소재 ㈜디티알오토모티브 본점에서 ㈜디티알오토모티브와 동반성장을 위한 마케팅 제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디티알오토모티브는 울산 온산국가산업단지에 소재한 코스피 상장기업으로 주력제품은 자사 브랜드 ‘엑스프로(X-PRO)’ 자동차배터리다. 현재 매출의 95%를 수출중인 기술력 및 브랜드 인지도가 우수한 지역 우량기업이다.

이날 협약으로 부산은행은 ㈜디티알오토모티브가 ‘썸뱅크’ 채널을 통해 ‘엑스프로(X-PRO)’ 자동차배터리 썸패스 할인쿠폰을 발행하고, 부산은행 임직원에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디티알오토모티브는 회사 임직원에게 부산은행 금융상품 가입과 서비스 홍보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며, 향후에도 양사는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공동마케팅 성공모델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부산은행 빈대인 은행장은 “이번 협약이 ㈜디티알오토모티브와 부산은행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공동마케팅 성공모델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어 ㈜디티알오토모티브 김원종 대표이사는 “새로운 파트너인 부산은행과 업무협약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다”며 “부산은행 임직원에게 ‘엑스프로(X-PRO)’ 자동차 배터리 구매 시 혜택을 주는 썸패스 쿠폰을 시작으로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통해 양사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