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샐러드, 맞춤형 보험분석서비스…핀다-MS ‘핀다GPT’ 도입 [핀테크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뱅크샐러드, 맞춤형 보험분석서비스…핀다-MS ‘핀다GPT’ 도입 [핀테크오늘]
  • 박준우 기자
  • 승인 2023.11.0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준우 기자]

뱅크샐러드가 맞춤형 보험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진은 서비스 홍보 이미지다. ⓒ사진제공 =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가 맞춤형 보험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진은 서비스 홍보 이미지다. ⓒ사진제공 =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 보험료 줄여주는 맞춤형 보험 분석 서비스 선봬

뱅크샐러드(대표 김태훈)는 건강 마이데이터를 통해 보험료를 줄여주는 맞춤형 보험분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건강검진 내역, 연령, 성별, 가족력 등의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사용자별 가장 주의해야 하는 질병 등을 안내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보험 분석과 영양제를 추천해준다.

현재 뱅크샐러드에서 분석중인 질병은 △심장병(혈액순환) △치매(뇌건강) △위암(소화기건강) △폐암(호흡기건강) △대장암(장건강) △간암(간건강) △당뇨병(비만, 혈당) △고혈압(혈압) △백내장(눈건강) △이상지질혈증(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전립선암(남성건강) 등 총 13개다. 뱅크샐러드는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 AI와 협업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건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주의 질병 순으로 각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심장병이 주의 질병 1위인 사용자는 심장병부터 분석된다.

또한 질병에 걸렸을 때의 예상 입원일수, 예상 요양일수를 안내하고 마이데이터로 연결된 보험 가입 현황을 통해 △실손 △진단시 △수술시 △입원시 필요한 예상 보장액과 내가 보유한 보험의 각 항목 대비 여부를 알려준다. 필요한 항목의 보장을 강화하거나, 필요하지 않은 항목의 보장을 축소할 수 있어 불필요한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맞춤형 영양제 추천 서비스도 제공된다. 사용자는 각 질병 항목별로 식약처가 인증한 성분의 영양제를 추천받을 수 있다.

뱅크샐러드 관계자는 “뱅크샐러드의 건강 서비스는 건강 마이데이터를 통해 내가 정말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나에게 필요한 보험의 보장 항목을 확대할 수 있어 불필요한 보험료는 줄일 수 있다”며 “건강 마이데이터와 금융 마이데이터의 융합으로 사용자에게 데이터 기반의 건강 솔루션을 제안하고,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핀다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오픈 AI 서비스를 통해 고객 ‘핀다 챗GPT’를 도입,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있다. 사진은 서희 핀다 CTO가 마이크로소프트 스타트업 서밋-젠AI 로드쇼에서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 핀다
핀다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오픈 AI 서비스를 통해 고객 ‘핀다 챗GPT’를 도입,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있다. 사진은 서희 핀다 CTO가 마이크로소프트 스타트업 서밋-젠AI 로드쇼에서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 핀다

핀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핀다GPT’ 도입

핀다(공동대표 이혜민·박홍민)는 최근 핀다 전용 챗GPT인 ‘핀다GPT’를 도입했다고 1일 밝혔다.

핀다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을 통해 핀다의 정보를 전체 모델 학습이 아닌 핀다 모델 학습에만 사용되도록 구성했으며, 개인정보 마스킹을 통해 정보보안 문제를 해결하며 내부 상용화까지 모두 마쳤다.

핀다GPT를 통해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 ‘핀다 지식센터’도 구축했다. 핀다 지식센터는 매월 4만~5만건의 비정형화된 외부 VOC까지 수집하고 분석한다.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학습하고 축적된 질문에 필요한 콘텐츠를 생성하기도 한다.

핀다는 지식센터에 쌓인 고객 VOC와 응대 답변은 핀다GPT를 통해 코드 없이 요약, 분류하고 이를 주요 키워드로 검색할 수 있는 대시보드도 함께 만들었다.

이로 인해 내부 유관 부서의 직원들이 고객들의 문의사항과 답변을 편하게 찾아볼 수 있고, 높은 수준의 고객 데이터도 전문가의 도움 없이 분석이 가능해지면서 핀다 CX(고객 경험)팀의 생산성과 서비스 품질도 획기적으로 향상됐다.

향후 핀다는 지식센터 고도화를 통해 제휴 금융사나 다른 핀테크사 등 외부 업체에 관련 툴을 기업간 거래(B2B) 솔루션으로 제공해 추가적인 수익 모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한편 금융서비스에 생성형 AI를 접목 핀다 지식센터 사례는 지난 10월26일 열린 ‘마이크로소프트 스타트업 서밋-전AI 로드쇼’에서 성공적인 혁신을 거둔 대표 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발표 연사로 나선 핀다 서희 CTO는 “기존에 고객 응대 콘텐츠를 개발하려면 고객 데이터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일일이 가공하고 분석해야 했다”며 “불필요한 협업 비용을 줄이고 고객 서비스 품질을 끌어올렸다는 데서 그치지 않고 생성형 AI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활용해 사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계속해서 진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증권·핀테크 담당)
좌우명 : 닫힌 생각은 나를 피폐하게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