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거래소, 실효성 논란에도 수수료 무료 강행, 왜?…ETF 출시가 '노림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가상자산거래소, 실효성 논란에도 수수료 무료 강행, 왜?…ETF 출시가 '노림수'
  • 박준우 기자
  • 승인 2023.11.02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이더리움ETF 상장 앞서 고객 유치 전략 가능성
업계 “단타고객 끌기 효과적…콘크리트 고객까지는 글쎄”
1일 16시 기준 점유율, 빗썸 24%·코빗 0.72%·고팍스 0.14%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준우 기자]

국내 5대 가상자산거래소 중 절반 이상이 거래 수수료 무료 정책을 도입했다. 사진은 수수료 무료 정책을 시행한 빗썸, 코빗, 고팍스 공지. ⓒ각사 홈페이지
국내 5대 가상자산거래소중 절반 이상이 거래 수수료 무료 정책을 도입했다. 사진은 수수료 무료 정책을 시행한 빗썸, 코빗, 고팍스 공지. ⓒ각사 홈페이지

최근 국내 가상자산거래소들이 잇따라 거래수수료 무료 정책을 펼치고 있어 그 이유에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향후 가상자산 ETF 출시 기대감으로 인해 고객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2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이날까지 가상자산 원화 거래가 가능한 국내 5대 거래소의 절반 이상이 거래수수료 무료 정책을 펼치고 있다. 가장 먼저 수수료 무료 정책을 도입한건 빗썸이다. 빗썸은 지난 10월4일 공지를 통해 수수료 무료를 선언했으며, 뒤이어 코빗이 같은 달 20일, 고팍스가 24일 수수료 무료를 선언했다.

단순히 거래소내 모든 가상자산의 거래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빗썸과 달리 코빗은 메이커 주문 체결시 거래액의 0.01%를 고객에게 지급하는 서비스도 함께 진행 중이다. 고팍스의 경우 수수료 무료 범위를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유에스디코인 등 총 4개 코인으로 한정했다.

가상자산거래소들의 매출 대부분은 거래수수료에서 발생하며, 그 비율은 90%를 넘는다. 이렇듯 대부분 거래소들이 수익 자체를 포기하면서까지 고객 유치에 진심인 상황이라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 가상자산업계 관계자는 “가상자산 시장은 예전에 비해 많이 다운된 상황이지만 미국의 자산운용사들이 가상자산 ETF 승인을 위해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라며 “만약 가상자산 ETF가 승인이 되면 다시금 좋은 장으로 돌아설 수도 있어 사전에 고객 유치를 통해 점유율을 확보해두려는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가상자산 자체가 변동성이 크고 24시간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이더리움 선물 ETF 등 가상자산 ETF가 출시된다면 기관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예상돼 코인거래가 기존보다 활발해질 전망이다. 다만, 아직 미국 시장에 실제로 출시된 것은 아니기에 가능성으로만 남아있다는 상황이다.

문제는 가상자산 관련 ETF의 승인이 아직까지 나지 않고 있다는 점에 미뤄볼 때 단순 기대감에서 그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거래소들이 많은 출혈을 감내하면서까지 고객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유의미한 결과로 이어지지 않고 있어 제로섬 게임이 될 가능성 또한 적지 않다.

다만 현재까지 유의미한 점유율 변화가 나오고 있다. 가장 먼저 수수료 무료 정책을 도입한 빗썸은 수수료 무료정책을 시행하기 전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약 12% 증가했다. 코빗과 고팍스 역시 수수료 무료 정책 도입 직전 대비 각각 0.5%, 0.11% 올랐다.

가상자산 정보업체 코인게코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일 오후 4시 기준 국내 5대 가상자산거래소의 시장 점유율은 △업비트 71.19% △빗썸 24.64% △코인원 3.29% △코빗 0.72% △고팍스 0.14%를 기록하고 있다.

앞서 국내 가상자산 시장점유율은 업비트가 80% 이상으로 이른바 독점체제였다. 거래 수수료 정책을 도입하지 않은 업비트 입장에서 10% 조금 넘는 점유율을 잃긴 했지만 꾸준히 대부분 거래소들이 빚지는 장사를 할 때 꾸준히 거래 수수료를 챙기고 있는 상황이라 수수료 무료 정책을 펼칠 가능성은 현재로써는 낮다.

이와 관련해 한 가상자산업계 관계자는 “가상자산 거래는 기본적으로 거래량이 많아야 한다. 그래야 내가 원하는 가격에 사고팔 수 있기 때문”이라며 “수수료 무료가 단타(단기간에 시세차익을 남기는 투자방식)를 선호하는 투자자들을 끌어오는 데는 효과적일 수 있겠지만 콘크리트 고객들까지 움직이게 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증권·핀테크 담당)
좌우명 : 닫힌 생각은 나를 피폐하게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