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공식 출범…서거석 교육감, 지역특화 특성화고 첫 결재 [전북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북특별자치도 공식 출범…서거석 교육감, 지역특화 특성화고 첫 결재 [전북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4.01.1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 전국 유소년 소프트테니스 대회 개막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 공식 출범…‘글로벌 생명경제도시’ 비전 공유

전북자치도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공식 발표하며 ‘글로벌 생명경제도시’라는 비전과 브랜드슬로건 ‘새로운 전북, 특별한 기회’를 선포했다.

전북자치도는 지난 18일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대한민국 전역에 알렸다.

이번 출범식은 김관영 지사를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 국민지원위원회, 전북애향본부, 도내·외 각 주요 인사, 도민 대표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정부에서도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남형기 국정운영실장,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특별자치시도지원단장 등이 참석하고, 이연택 총괄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지원위원회 공동위원장도 참석했다.

또한 타 시도에서는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참석하며 전북특별자치도의 새로운 출발에 축하 인사를 건넸다.

임상규 행정부지사는 경과보고를 통해 전북특별자치도가 출범하게 된 배경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으며, 이후 전북특별자치도 홍보영상으로 새로운 전북특별자치도 브랜드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날 전북특별자치도 초대 도지사로서 임무를 시작할 김관영 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소회, 전북특별자치도의 비전,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밝히는 시간을 가졌다.

김 지사는 “농생명부터 문화관광, 고령친화, 미래첨단, 민생특화 산업까지 전북이 잘하는 걸 더 잘하고, 새로운 것은 빠르게 받아들일 준비를 마쳤다”며 “전북의 새로운 100년, 함께 도전하자”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출범 세리머니와 퍼포먼스를 통해 보는 재미도 더했다. 어린이 중창단과 대학생들의 전북특별자치도의 새로운 로고송 ‘다함께 전북’ 합창·안무 공연에 이어 전북도민 대표가 모여 특별한 복주머니 선물을 여는 퍼포먼스도 선보였다.

한편 이날 출범식에 앞서 김관영 지사는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제1호 결재 안건으로 집무실에서 ‘다함께 민생 도정운영계획’을 결재했으며, 첫 외부 일정으로 효자5동 주민센터를 찾아 전북특별자치도 제1호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며 도민들에게 성공적인 행정정보시스템 정비를 알리기도 했다.

 

서거석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이 첫 업무로 ‘협약형 특성화고 추진 계획’에 서명하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서거석 교육감, 특별자치도교육청 첫 업무로 ‘지역특화 특성화고’ 결재

서거석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이 지난 18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첫 업무로 ‘협약형 특성화고 추진 계획’에 서명했다.

협약형 특성화고는 올해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10대 핵심과제 중 하나인 ‘지역특화 특성화고 육성’ 주요 사업이자 서 교육감이 신년 기자회에서 밝힌 지역과 함께 더 특별한 전북교육을 만들어가겠다는 ‘절문근사(切問近思)’의 의지를 담은 것이다.

협약형 특성화고는 지역과 국가에 필요한 특수 산업이나 지역 기반 산업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청과 지자체, 지역 기업, 특성화고등학교 등이 협약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는 고등학교다.

지역 기반 협약형 특성화고를 3년간 35개 학교를 육성하기로 한 교육부는 올해 5월까지 공모를 통해 총 10개 학교를 선정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특성화고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자체, 기업, 특성화고 등과 컨소시엄을 꾸려 전북직업교육혁신지구와 전북글로컬특성화고, RISE사업 등과 연계해 교육부 공모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서거석 교육감은 ‘협약형 특성화고 추진 계획’에 서명을 한 뒤 곧바로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개최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 참석해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힘찬 출발을 알렸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공식 출범식은 오는 22일 전주화산체육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에 앞서 서 교육감은 지난 9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AI 기반 미래교실 구축과 디지털 수업역량 강화 △수업 중심 학교문화 조성 △국제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 확산 △학력 신장 △진로·진학교육 활성화 △지역특화 특성화고 육성 △모두를 위한 특수교육 △학생 해외연수 고도화 △전북형 늘봄학교(방과후·돌봄) △지역과 함께하는 미래교육 등 올해 10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서 교육감은 “협약형 특성화고로 지역 기반의 인재를 양성해 학령인구의 유출을 막고 특성화고의 경쟁력을 높여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만의 더 특별한 직업교육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순창군에서 전국 유소년 소프트테니스 대회가 오는 24일까지 열린다. ⓒ순창군청

순창군, 전국 유소년 소프트테니스 대회 개막

‘스포츠 산업도시’ 순창군이 대표 종목인 소프트테니스 대회 개최를 시작으로 민선8기 핵심 공약인 스포츠마케팅의 출발 신호탄을 쏜다.

순창군에 따르면 ‘제65회 전국 유소년 소프트테니스 대회’는 한국여자소프트테니스연맹(회장 배연숙)이 주최하고, 전라북도소프트테니스협회(회장 박경만)가 주관하며, 전북도와 순창군이 후원하는 대회로, 19일부터 오는 24일까지 5일간 순창공설운동장 실내 구장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한국 소프트테니스 유망주 발굴 및 육성을 위해 개최되며, 전국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의 소프트테니스 학생선수 등 300여명이 참가해 단체전과 개인복식, 개인단식 부분으로 학년별로 나눠 진행된다.

특히, 전국 유소년 소프트테니스 대회의 경우 매년 순창에서 개최되는데, 이는 지난해 1월 순창군과 한국여성소프트테니스연맹이 상호간 해당 대회를 순창군에서 영구 개최하기로 약속한 ‘스포츠대회 유치협약’ 사항에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해 순창군은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악천후에서도 대회가 가능한 실내 돔구장 등 경기장 사용지원과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매년 전국 유소년 대회를 순창에 유치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순창군은 올 한해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전문 체육대회 위주인 15개의 소프트테니스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특히 1~2월 동계시즌에 20여개 소프트테니스팀이 순창군을 방문해 지역내 소상공인들의 매출 향상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최영일 순창군수는 “스포츠마케팅은 민선 8기를 맞아 열정적으로 추진하는 역점사업으로 군민들에게도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사업”이라며 “올 한해도 스포츠대회 및 전지훈련을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