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롯데월드, '존폐위기'…롯데 욕심에 한국판 911 재현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2롯데월드, '존폐위기'…롯데 욕심에 한국판 911 재현될까
  • 방글 기자
  • 승인 2013.11.19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 각종 안전 논란에도 “층수 조정 안해”…‘강 건너 불 구경’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이미 50층까지 올라간 제2롯데월드가 존폐 위기에 처했다. 지난 주말 벌어진 LG전자 헬기와 삼성동 아이파크의 충돌로 초고층 빌딩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속속 제기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 2009년 공사가 시작된 제2롯데월드는 555m 높이 123층으로 2016년 완공될 예정이다. 이번 헬기 사고로 논란이 됐던 삼성동 아이파크가 38층인 것을 감안하며 3배에 가까운 높이다.

롯데 욕심에 한국판 911 재현될까…우려 봇물
성남비행장과 불과 5km거리…안전성 ‘적신호’

▲ 안전 논란 속에 있는 '제2롯데월드' ⓒ뉴시스

제2롯데월드는 성남비행장과 불과 5km거리에 위치해 있다.

성남비행장은 김포비행장과 함께 북한으로 향하는 서부전선 최북단에 위치하는 것으로 서부지역 항공 교통을 유지하는 중추시설로 인식되고 있다.

때문에 제2롯데월드 건설을 위해서는 활주로를 변경해야 하는 상황까지 짐작됐고, 제2롯데월드가 건설되면 ‘항공로에 전봇대가 서 있는 꼴이 될 것’이라는 주장은 꾸준히 있어왔다.

특히 변화무쌍한 하늘의 날씨에 전투기가 전봇대를 발견하지 못하는 일은 자동차가 인도로 뛰어드는 일보다야 비일비재할 거란 시각이 우세하다.

바람의 방향은 수시로 바뀐다. 항공기가 제2롯데월드의 ‘허리 춤 높이’로 지나가는 것을 가정하면, 사고가 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점점 더 어려워 보인다.

만에 하나 전투기와 제2롯데월드의 충돌이 있다면, 그 피해 규모는 이번 LG전자 헬기 사고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일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건축물에 가해지는 충격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는데 헬기의 최고 속도(300km/h)는 전투기의 최저 속도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B정부는 ‘활주로는 3도만 틀어주면 된다’고 주장하며 제2롯데월드 건축을 승인했다.

하지만 활주로를 3도 틀어줌으로써 제2롯데월드와 비행안전구역 사이에서 더 확보되는 거리는 358m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전투비행장인 성남비행장의 충돌 회피 기준을 평시 상태로 삼아선 안 되고 추락 직전인 항공기가 진입할 수도 있는 여건을 고려해야 한다”고 경고하며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해당 사업을) 잠정 보류하는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하수 유출로 인한 지반 침하 가능성도…
세금 넣어 ‘밑 빠진 석촌호수에 물 붓기’ 논란

최근에는 공사에 따른 지하수 유출로 지반 침하 가능성까지 제기됐다.

MBC에 따르면 석촌 호수 수위가 1m가량 줄었다.

MBC는 그 이유로 제2롯데월드를 꼽고, “공사과정 중 지하수를 퍼내는 과정에서 석촌호수 물이 다시 채워지고 있다”며 “지하수 유출이 심해지면 지반 침하 현상, 이른바 싱크홀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당시 롯데 측은 제2롯데월드 공사와 석촌호숫물 감소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MBC 후속보도에 따르면 송파구와 롯데는 수질관리를 위한 성내천 관로를 이용, 석촌호수에 물을 채워넣기 위한 급수를 진행하고 있었다.

채워야할 물은 약 15만 톤으로 알려졌고, 비용은 송파구와 롯데 측이 절반씩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땅 속 어딘가에서 지하수가 계속 새고 있어 한강물을 채워넣어 봐야 소용없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제2롯데월드 공사 부작용 방지에 세금 털어넣기’ 등 비판도 쏟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MB는 롯데 대통령?…특혜설 또

▲ MB특혜설 휩싸인 '제2롯데월드' ⓒ뉴시스

20년간 건축허가가 나지 않던 제2롯데월드는 지난 2008년 MB정부가 들어서자마자 승인을 받아냈다. 때문에 롯데그룹은 친MB기업으로 낙인찍혔다.

19일 이혜훈 새누리당 최고위원 역시 인허가 당시 전문가들이 ‘안전문제’를 이유로 반대했지만 묵살됐다며 조심스럽게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날 SBS라디오 <한수진의 전망대>에 출연, “(전문가 의견이 묵살된) 배경이야 다들 짐작하시겠지만, 물증이 없으니 함부로 이야기하기는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진행자가 ‘이명박 정부 시절에 건축 허가가 난 이유를 두고, 특혜 추측이 나돌았다’고 지적하자, “당연히 그랬다”고 수긍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어 “취임하고 바로 밀어붙였는데 당시 정부에서는 이 엄청난 공사에 대한 안전성 진달은 단 9일만에 해치웠다”며 “이 정도 공사는 통상적으로 안전성 진단 용역비만 1억5000만 원 정도 넣어서 3~4개월 정도 진행하지만, 당시에는 단독 2900만 원을 투입, 9일만에 해치웠다.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또, “당시 이것을 반대하던 공군 참모총장이 갑자기 경질되는 상황도 있었다”며 “많은 사람들이 반대했기 때문이라고 예상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롯데그룹은 제2롯데월드 층수 조정 검토 의견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18일 롯데그룹은 입장 발표문을 내고 “롯데월드타워는 건축인허가 심의를 거쳐 허가받았으며 비행 안전면에 대해서도 전문기관을 통해 안전을 확인받은 상태”라며 “555m 높이와 123층에 대한 조정은 고려할 사안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롯데월드타워는 비행안전구역 밖에 위치하고, 공군에 초정밀감시장비와 항공기 지형인식 경보체계 등 최첨단 전자장비 등도 지원해 비행작전 등에도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롯데물산 측 관계자는 1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지하수 유출로 인한 세금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석촌호수에 물을 채울 때는 송파구청과 체결한 석촌호수에 대한 유지 관리 협약에 따라 비용을 절반씩 부담하도록 돼 있지만 이번에는 롯데 측에서 100% 부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직 정확한 원인규명은 되지 않은 상태”라고 일축하면서도 “민원이 제기된 데 따라 결정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MB특혜설과 날씨 변화에 따른 안전 규명 사항 등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