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조국, 82학번 동기들의 SNS '설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원희룡-조국, 82학번 동기들의 SNS '설전'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07.19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가장 부끄러운 순간, 노무현 탄핵 찬성했을 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 원희룡 제주도지사 ⓒ 뉴시스

서울대학교 법학과 82학번 동기인 원희룡 제주지사와 서울대학교 조국 교수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과 '4대강'을 놓고 SNS로 설전을 펼쳤다.

조 교수가 원 지사에게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시장에 대표적인 시민운동가 이지훈 씨를 임명하는 등 광폭행보를 전개하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말이 통하는 대학 동기이기에 두 가지를 꼭 묻고 싶다"고 언급했다.

조 교수는 "첫째 2010년 한나라당 사무총장 시절 4대강 사업을 철저히 옹호하면서 수질오염이나 생태계 파괴가 일어나면 한나라당 정권을 내놓을 것이고 자신도 물러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며 "둘째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시 처음에는 반대한다고 목청을 높이다가 갑자기 찬성으로 돌아섰다. 원 지사는 공인 중 공인으로 도지사를 넘어 더 큰 꿈을 꾸고 있는데 이 두가지 점에 대해 공개 답변을 듣고 싶다"고 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18일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그동안 내가 출간한 책을 통해서, 그리고 각종 인터뷰를 통해 (노 전 대통령의 탄핵)입장을 많이 밝혀왔다"며 "내가 정치하는 동안 가장 부끄럽고 후회스러웠던 한 지점을 찾으라면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 건이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4대강에 대해서는 자네와 좀 생각이 다를지 모르겠다"며 "치산치수라는 큰 틀에서 보면 4대강 사업은 필요한 것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그 시기에, 전 국토를 한꺼번에 뒤집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수차례 지적했다"며 "4대강은 앞으로 실제 홍수피해와 가뭄해소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환경피해의 규모와 복원력은 어떻게 되는지 등 추세를 좀 더 지켜보고 얘기하는 게 좋겠다"고 대답했다.

그는 이어 "옛 친구들, 선후배들, 함께하고 싶은 국민들과 토론회를 한번 열어보는 것은 어떻겠느냐"며 "원희룡-조국, 조국-원희룡 '원조 토크'는 어떤가"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를 본 네티즌은 "원희룡은 달라도 다르다", "새누리당에서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게 신기하다", "새누리당 내 보수 꼴통에서 변화의 혁신을 이끈 원희룡 바람이 다시 불고 있다", "조국 교수의 질문은 촌철살인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