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방'으로 몰린 與 친이계, '정윤회 사건'으로 '전세역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자방'으로 몰린 與 친이계, '정윤회 사건'으로 '전세역전'?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4.12.0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춘 비서실장 교체설은 정윤회 아닌 친이계가 흘렸다?…'음모론' 솔솔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야권의 '사자방'(사대강 자원외교 방산비리) 국정조사 요구로 궁지에 몰렸던 새누리당 친이계파가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사건으로 전세를 역전한 듯 보인다.

친이계(親李계·이명박 전 대통령과 친한 계파) 의원들은 '정윤회 사건'에 대해 "담당자들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며 친박계(親朴계·박근혜 대통령과 친한 계파)를 압박하고 있다.

일각에선 사자방 비리로 궁지에 몰린 친이계가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계를 압박하기 위해 정윤회 사건을 터트린 것 아니냐는 '음모론'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의원은 5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서 "박근혜 정부 들어서 문건이 유출되도록 그만큼 보안을 허술하게 했던 청와대의 당사자들, 책임자들, 그게 비서실장이 됐든 수석이 됐든 비서관이 됐든, 그 라인에 관계되는 사람들은 일단 책임을 지고 물러가야 한다"고 내세웠다.

친이계 김성태 의원도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현행 제왕적 대통령제에선 피할 수 없는 숙명"이라며 "만약 의혹 문건들이 사실이라고 한다면 정말 혁명적인 수술을 하지 않고서는 정말 큰일나겠다고 다들 말하고 있다"고 당내 분위기를 설명했다.

그는 "만약에 그 문건대로 그렇게 외부에서 국정을 농단하는 형태의 일이 벌어졌다면 그 당사자들은 책임져야 한다"고 내세웠다.

범친이계라고 알려진 박민식 의원은 '특별감찰관'을 임명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특별감찰관제'는 법 시행 후 반년간 공전하며 시행하고 있지 않았지만 이번을 계기로 출범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 뉴시스

"사대강 국정조사 없을 겁니다", "그렇게 돼야지"…'음모론' 솔솔

일각에선 친이계 인사들이 사자방 국조를 막기위해 정윤회 사건을 터트린 것 아니냐는 '음모론'까지 나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과제인 '공무원연금 개혁'과 '사자방 국조'를 여야 지도부가 서로 수용하며 '빅딜'하는 것 아니냐는 소문이 돌았다.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 7월 여야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4대강 문제와 관련, 잘못을 저지른 사람들은 책임을 지겠다고 말 한 것을 새정치연합 박영선 의원이 지난달 19일 밝혔다.

궁지에 몰린 친이계가 친박계와 박근혜 대통령을 견제하기 위해 '회심의 일격'을 날린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지난 1일 <한국일보>가 김기춘 비서실장 교체설을 흘린 사람은 정윤회 씨가 아닌 새누리당 비박계라고 보도하면서 더욱 확산됐다.

<한국일보>는 박근혜 대통령이 김기춘 비서실장을 전폭 신뢰해 정윤회 씨가 김 실장을 물러나게 하려는 것은 개연성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비박계 인사들이 김 실장을 견제하기 위해 교체설을  흘린 것이 중론'이라고 밝혔다.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장관이 지난달 13일 출소한 것도 '시기적'으로도 절묘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자원외교' 비리 의혹에 핵심 증언을 할 수 있는 박 전 장관이 지난달 출소하자 야권의 4자방 공세는 탄력을 받았다. 박 전 장관은 'MB의 왕차관'이라고 불리만큼 MB정부 '실세'로 거론된다. 새정치연합은 박 전 차관과 이상득 전 의원, 현정권의 최경환 부총리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등 4명을 청문히 증인대에 세우겠다고 벼르고 있는 상황.

심지어 지난달 18일 <일요신문>은 친이계에게 '박근혜 X파일'이 있다는 것을 보도하며 음모론 군불을 지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사자방 국조로 궁지에 몰린 친이계 강경파들이 친박과의 일전을 대비해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한 '친박 X파일'까지 장전한 상태라고 전했다.

친이계 일부 강경파들은 "친박과의 전면전도 불사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들은 상황이 몰린다면 과거 수집했던 '박근혜 X파일' 활용도 검토해야 한다고 내세웠다.

12월 19일, MB의 생일·결혼기념일·대선승리 기념일

오는 19일은 MB의 생일이자, 결혼기념일, 대선승리 기념일이다. 친이계 인사들은 18일 MB를 위한 회동을 한다고 전해졌다.  친이계가 대거 모이는 이날 회동에서 사자방 의혹에 대한 대처와 현안 등에 대해 이야기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친이계 인사들이 어떤 이야기가 오가는 것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친이계의 한 관계자는 5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18일 회동은 MB를 축하하기 위한 자리다. 매년 만난다. 특별한 정치적 의미는 없다"고 일축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