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문재인, 전근대적 제왕적 총재 꿈꿔"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주선, "문재인, 전근대적 제왕적 총재 꿈꿔"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01.0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근홍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2·8전당대회 당대표 후보 박주선 의원이 문재인 의원에 대해 "전근대적 제왕적 총재를 꿈꾼다"며 날선 발언을 했다.

박 의원은 7일 보도자료를 내고 "문재인 의원이 당을 이끌게 되면 자신의 대선체제는 더욱 공고해지겠지만 당의 다른 유력한 대선후보들이 설 자리는 더욱 황폐화될 것"이라며 "당권을 발판으로 대선후보가 되겠다는 전근대적 제왕적 총재의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에서 처음 시작된 당권과 대권 분리는 참여정부에서도 일관되게 지켜져 왔다. 제왕적 총재의 권한을 제한하고 당내 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한 정치혁신 차원의 제도"라며 "(문 의원은) 자신의 '대선후보 목표'를 위해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이 어렵게 쌓아온 정당개혁을 후퇴시키고 당을 사당화시키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박 의원은 "2012년 대선패배 후 '다음에는 더 좋은 후보와 함께 3번째 민주정부를 만들어내는 일을 반드시 성취하길 바란다'며 국민 앞에 약속했던 문 의원의 차기 대선 불출마 선언은 무엇이느냐"며 "대선 패배 이후 정치적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면피용 발언이었느냐"며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문 의원은 상대 후보의 비판과 자질 검증 요구에 대해 '네거티브'라고 일축하고 있다. 이 주장대로라면 후보에 대해 일절 비판과 자질 검증을 하지 않는 것이 문 의원이 바라는 바람직한 선거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아무런 비판과 검증 없이 문재인 의원을 당대표로 선출하는 게 정당의 올바른 선거행태란 말인가. 제왕적 총재가 되기 위해 제왕적 후보를 꿈꾸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오늘(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8전당대회에 최종 진출할 당대표·최고위원 후보를 추리기 위한 예비경선을 진행한다. 당대표는 예비후보 5명 중 3명, 최고위원은 예비후보 9명 중 8명이 선출된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