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 탄핵안 U턴한 까닭…복잡한 속내
스크롤 이동 상태바
비박계, 탄핵안 U턴한 까닭…복잡한 속내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6.12.01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나가면 협상 카드도 잃을까 우려
동정론에 일말 기대…시간도 필요
´탈당용 명분쌓기´라는 주장도 제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새누리당의 이런 탄핵 반대 선회 이유로는 크게 몇 가지가 제시된다. 우선 정국의 주도권을 뺏기지 않기 위한 이성적(理性的)인 결론이라는 의견과, 영남을 중심으로 ‘박근혜 동정론’이 일기를 기다리며 시간 벌기에 들어갔다는 풀이가 있다. 여기에 어차피 탄핵으로 이어진다면, 당의 해체와 재구성을 위한 탈당용 명분 쌓기에 들어갔다는 분석도 나왔다. ⓒ뉴시스

새누리당 비박계가 1일 탄핵 철회를 시사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퇴진날짜)을 정리하면 탄핵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에 화답하듯 새누리당은 이날 탄핵 반대와 ‘4월 퇴진, 6월 조기대선’을 당론으로 정했다.

야3당은 비상이 걸렸다. 새누리당에서 29표 이상의 이탈표를 보장하기 어렵게 됐다. <시사오늘>의 1일 취재 결과, 야권 정계의 한 핵심관계자는 “내가 아는 한에서는 지금 확실한 (새누리당의 탄핵 찬성표 의원)분이 다섯 분이 안 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비박계의 탄핵 반대 선회 이유로는 크게 몇 가지가 제시된다. 우선 정국의 주도권을 뺏기지 않기 위한 이성적(理性的)인 결론이라는 의견과, 영남을 중심으로 ‘박근혜 동정론’이 일기를 기다리며 시간 벌기에 들어갔다는 풀이가 있다. 여기에 어차피 탄핵으로 이어진다면, 당의 해체와 재구성을 위한 탈당용 명분 쌓기에 들어갔다는 분석도 나왔다.

포기하고 싶을 정도지만…‘野에 다 줄 수도 없다’

우선 야권이 원하는 대로 탄핵절차를 순조롭게 밟게 해줄 경우, 새누리당엔 남는 패가 없다. 당이 혼란에 빠진 것은 둘째 치고, 향후 정국의 주도권을 완전히 잃게 된다는 주장이다.

여권 정계의 한 관계자는 이날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그쪽(야당)이 탄핵 하자고 해서 다 해주고, 우리에겐 남는 게 뭐 있겠나”라면서 “이번에 밀려서 힘이 빠지면 한동안 뭘 해 볼 수 없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새누리당의 또 다른 당직자는 "다 포기하고 싶을 정도지만 책임감으로 다들 정치를 하고 계신 것"이라며 "주도권을 여기서 뺏기면 찾아올 방법이 없지 않겠나"라고 토로했다.

보수 정비 위한 ‘시간벌기’…영남서 ‘동정론’ 일까

또한 보수 세력의 와해를 막기 위한 시간벌기성이라는 이야기도 나왔다. 숨 가쁘게 연쇄 폭발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보수 지지층이 숨고를 틈을 주지 않고 패닉으로 몰아넣었다. 이미 지지층 이탈이 가시화됐고, 부동(浮動)층이 늘어났다. 건전 보수세력을 자임하는 비박계로선 잠시 탄핵 정국에 ‘브레이크’를 걸 필요가 있었다.

여기에 만약 제3차 대국민담화를 기점으로 영남 등에서 ‘박근혜 동정론’이 일어나 준다면 한숨 돌리게 된다. 제3차 담화와 앞선 담화와의 차이점은, 조건부이긴 하지만 대통령 자신이 자진 사퇴에 대한 언급을 했다는 점이다.

대구 정가의 한 인사는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내려온다는데 이 정도면 되지 않았나’라고 말하는 노인층도 꽤 있다”며 “대부분의 (대구) 시민들은 3차 담화 이후 더 분노했다는 것이 중론 같지만, 2차 담화 때 보다 동정론이 일 여지가 있어 보이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탈당 위한 포석'설도 제기

비박계의 ‘탈당용 명분 쌓기’라는 견해도 있다. 대통령이 '국회에 맡긴다'고 하긴 했으나, 결국 4월 퇴진론을 받긴 어려울 것이라는 가정이 전제다.

서청원 의원을 중심으로 제기된 '4월 퇴진론'에 힘을 실어줘도 결국 박 대통령은 입장을 내놓지 못할 공산이 크고, 이 경우에 다시 공을 청와대로 넘기며 탄핵을 추진하는 시나리오다.

이 경우 비박계는 탄핵 시 친박계가 반발한다 하더라도 보수세력으로서의 선명성을 선점할 수 있다. 대통령과 청와대와의 자연스러운 선 긋기도 가능해진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결국 (새누리당 비박계도)탄핵에 찬성할 것”이라며 “탈당을 앞두고 명분 쌓기에 들어간 것 같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