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탄핵 표결 무산] '6월 조기대선' 탄력
스크롤 이동 상태바
[2일 탄핵 표결 무산] '6월 조기대선' 탄력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6.12.0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4월 퇴진' 후 '6월 조기대선론' 부상…대선주자별 셈법 복잡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슬기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를 계기로 야당의 탄핵 추동력이 약화될 모양새다.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 4월 퇴진, 6월 조기 대선’을 당론으로 확정하면서 ‘조기대선’이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됐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를 계기로 야당의 탄핵 추동력이 약화될 모양새다.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 4월 퇴진, 6월 조기 대선’을 당론으로 확정하면서 ‘조기대선’이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됐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1일 오전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비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갑자기 만나는 것을 시작으로 이런저런 야권 공조가 삐걱거리면서 당초 야당이 계획했던 2일 탄핵안 처리가 불발됐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의 ‘4월 퇴진, 6월 대선론’이 탄력을 받고 있다. 만약 박 대통령이 이를 수용할 경우 퇴진 선언을 하는 시점부터 사실상 대선 레이스가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처럼 조기대선에 무게가 실리면서 여야 대선주자들의 셈법도 복잡해지고 있다. 특히 대선주자가 많이 포진된 야당의 경우 조기 대선 시점에 따라 주자별 희비도 엇갈리는 만큼 치열한 수 싸움이 예상된다.

우선 대선이 빨리 치러질 수록 유리한 주자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다.

문 전 대표가 차기 대선주자 여론 조사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계에서도 조기대선으로 인해 대선주자 검증과 선거운동 기간을 고려하면 문 전 대표가 일단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는 게 일반론이다.

특히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인해 내년 대선이 ‘정권심판’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는 문 전 대표에게 상황이 더욱 유리하다고 정치권은 판단하고 있다. 다만 ‘야당 내부 반문(반문재인) 진영의 다른 세력과 연대 가능성’이나 ‘중도층의 향배’ 등은 변수로 거론된다.

문 전 대표 측 입장과 달리 민주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들은 대선이 너무 빨리 진행되는 것에 반대하는 눈치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등은 당장 대선에 돌입하는데 제약이 많기 때문에 대선 과정이 가급적 천천히 진행되길 바라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29일 충남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사퇴하면 60일 이내 (대선을) 해야한다는 규정 때문에 많은 논란이 있다"며 "60일 갖고는 현재 정당 내 경선과 본선 선거를 치르기 너무 촉박하다"고 말한 바 있다.

이 가운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조기 대선을 줄곧 주장해온 만큼 대선 시기가 빠를수록 불리할 게 없다는 입장이다.

문 전 대표의 대세론을 견제하면서도, 대선 승리를 위해 제3지대를 세력화 할 시간을 고려하면 6월 대선을 최적기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조기대선이 확정되면,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이 선거준비를 제대로 갖추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사실상 차기 대선에서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 간 양자 대결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이날 야권의 한 대선주자 측 인사는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국면이 본격화 되면서 사실 대선을 겨냥한 활동을 할 수 없었던 게 사실”이라며 “그런데 박 대통령 4월 퇴진이 급물살을 타면서 내년 6월 대선을 위한 준비가 시급해졌다. 대선 출마의사를 밝힌 현직 지자체장 상황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사실상 탄핵안이 통과되든 박 대통령 4월 퇴진이든 이젠 본격적인 대선레이스 국면에 접어들 것”이라며 “촛불 민심의 흐름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당내 경선 준비와 내년 대선까지 병행할 수 있도록 캠프 준비도 시작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