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MB맨들, '방어 목소리'내며 전면에 나서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옛 MB맨들, '방어 목소리'내며 전면에 나서나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10.02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친이계 좌장 이재오 전 의원·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김효재 전 정무수석·정진석 전 정무수석·나경원 의원 등 MB '적극 방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정부‧여당의 ‘적폐청산’ 화살이 박근혜 정부에서 이명박(MB) 정부로 향하자 이 전 대통령은 물론 친이계 출신 정치인들이 본격적으로 ‘방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 뉴시스

정부‧여당의 ‘적폐청산’ 화살이 박근혜 정부에서 이명박(MB) 정부로 향하자 이 전 대통령은 물론 친이계 출신 정치인들이 본격적으로 ‘방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민주당 적폐청산 특별위원회(위원장 박범계 의원)는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고 MB 정부 시절 작성된 △KBS 장악 △청와대가 주도한 관권선거 의혹 △문화계블랙리스트 보고서 △야권 지자체장 사찰 및 제압 △국군기무사령부의 해킹 축소·은폐 등의 내용이 담긴 문건을 공개했다. 

박범계 적폐청산위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집요한 관권 선거개입 활동은 물론이고 공영방송 KBS의 언론탄압과 민주당 도청 개입 정황을 문건을 통해서 다수 확인했다”며 “민주당을 포함해 야당에 대한 동향 보고서와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야당 정치인과 지방자치단체장 등에 대한 동향 보고서, 각 부처 내부 동향보고서,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홍보수석실이 작성한 문건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우원식 원내대표도 지난달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당위성을 설명하며 “정치검찰의 독점된 권력사정 시스템이 아니었으면 과연 권력농단을 누리고, 100조원 가까운 혈세를 허공에 뿌린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산비리) 비리를 그토록 수수방관했는지 검찰이 먼저 자문해야 한다”며 MB정부 당시 추진됐던 사자방 의혹에 대한 재수사를 사실상 촉구했다.

그러자 이 전 대통령(MB)은 지난달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 전전(前前)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며 불편한 심경을 전했다.

친이계 출신 정치인들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MB정부 시절 ‘왕의 남자’로 불리며 특임장관을 지냈던 이재오 전 의원은 지난달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명박 정권이 잘못됐다면 모든 책임을 제가 지고 감옥이라도 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적으로 권력을 잡았다는 이유로 없는 적폐를 기획하고, 바람몰이를 하고, 인민재판 하듯이 정치 보복을 하는 적폐청산은 과거 자유당 독재, 박정희 군사 독재, 유신 독재가 낳은 또 하나의 적폐다. 적폐청산을 적폐의 방법으로 하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도 지난달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적폐청산을 하겠다면서 까발리는 내용은 몽땅 MB대통령 시절의 것이다.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지 70년인데 절묘하게 MB시절에만 적폐가 있었다고 그러는지 모르겠다”면서 “노무현 정부에서는 적폐가 없었나. DJ(김대중) 정부 시절에는 어땠겠느냐”라고 반문했다.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이날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정부·여당이 적폐 청산을 내세우면서 사실상 정치 보복을 하고 있다. 앞으로는 사안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옛 친이계 인사였던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도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치보복의 의심을 받지 않으려면 적폐청산을 외치는 청와대는 역대 모든 정부의 잘못을 모두 꺼내놓고 재수사하라”면서 “MB 정부만을 억지로 꿰맞추어 들춘다면 적폐청산을 빙자한 정치보복에 국민들의 반발은 더욱 커질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진정 ‘달빛기도’의 마음이라면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MB의 정치보복 때문이라는 졸렬한 의식을 버려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MB정부 시절, 정무수석을 지낸 한국당 정진석 의원도 지난달 20일 페이스북에 박원순 서울시장의 ‘최대 정치보복은 이명박(MB)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에게 가한 것’이라는 말에 대한 반박으로 “(노 전 대통령의 자살은) 권양숙씨와 아들이 박연차 씨로부터 수백만 달러의 금품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부부싸움 끝에 권 씨는 가출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라고 글을 올려 논란을 일으켰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