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차선이탈 반복 시 갓길로 세우는 자율주행 기술 공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현대모비스, 차선이탈 반복 시 갓길로 세우는 자율주행 기술 공개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7.12.2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운전 불가 판단시 차량이 자율주행 모드를 통해 안전 영역으로 이동하는 DDREM 시스템의 작동 방식 이미지 ⓒ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자 가전 전시회 'CES'에서 운전 불가 판단시 차량이 자율주행 모드를 통해 안전 영역으로 이동하는 'DDREM' 기술을 공개한다고 21일 밝혔다.
 
DDREM(Departed Driver Rescue&Exit Maneuver)은 운전을 할 수 없는 상태의 운전자를 구출해낸다는 뜻으로, 기술적으로는 졸음 등으로 차량이 지그재그로 움직인다거나 운전자가 전방 주시를 하지 않고 눈을 자주 감을 경우 센서가 이를 감지해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인도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DDREM은 실내에 장착된 운전자 인식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가 졸고 있는 상태인지 아닌지를 판단한다. 시선 이탈 여부, 눈 깜빡임 패턴 등을 센서가 체크하는 데 이때 DSW(Driver Status Warning, 운전자 상태 경고)기술이 활용된다.

또한 전방 카메라를 통해 차량이 차선을 넘나들며 불안한 주행을 하는지 판단하는 DAW(Driver Awareness Warning, 운전 부주의 경고)시스템이 작동한다. 차량은 졸음 운전이라는 판단이 들면 자율주행모드로 전환해 차를 이동시킬 안전한 장소를 탐색, 고정밀 맵과 카메라,  레이더 등의 센서를 활용해 현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안전 영역을 선택해 이동한다

고속도로에 있을 경우에는 DDREM이 비상시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안전 영역으로 갓길을 인식하며, 휴게소나 졸음쉼터 등으로도 이동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오는 2021년 관련 기술 확보를 목표로 현재 본격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주행 시험장에서 이뤄지는 실차 시험은 지난 10월 진행했으며, 내년부터는 실도로에서 기능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북미연구소에서 자율주행 핵심 기술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데이비드 에그뉴(David Agnew) 이사는 "DDREM은 탑승자의 건강과 안전에 초점을 둔 자율주행기술"이라며 "현대모비스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관련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한 자율주행시스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