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靑, 중폭 개각 단행…野 “기승전 조국”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靑, 중폭 개각 단행…野 “기승전 조국”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9.08.09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관급 8명 교체 및 주미대사 차관급 등 단행
“사실상 2기 내각 완성”… 교수 관료 출신 多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9일 정치오늘 키워드는 ‘문재인 대통령, 중폭 개각 단행’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서해맹산 정신 강조’ ‘야당, 총선용, 기승전 조국 개각 비판’ ‘정은혜 비례대표 승계’ 등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중폭 개각 단행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중폭 개각 단행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文대통령 중폭 개각 단행
장관급, 주미대사관, 차관급
靑 “2기 내각 사실상 완성”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중폭 개각을 단행했다. 장관급 8명, 주미합중국대사관 특명전권대사 인사를 단행했다고 이날 고민정 대변인이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최기영, 법무부장관 조국,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현수,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한상혁, 공정거래위원장 조성욱, 금융위원회 위원장 은성수, 국가보훈처 처장 박삼득, 주미합중국대사관 특명전권대사 이수혁 후보자가 각각 임명됐다.

이들 내정자들의 발탁 기준에 대해 고 대변인은 “정부의 개혁 정책을 일관성 있게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데 역점을 뒀다”며 “도덕성을 기본으로 하고, 해당 분야 전문가를 우선 고려하는 한편 여성과 지역 등 균형성도 빼놓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이 사실상 완성됐다”며 “국민들이 느낄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모두 잘 사는 포용국가 실현에 매진할 것”이라고 했다.

후보자 발탁 이유는?
전문가, 균형성 ‘눈길’

청와대 설명에 따르면 최기영 과기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로 반도체 분야의 권위있는 석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뉴럴프로세싱 연구센터,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석학회원이며 금성사 중앙연구소 연구원을 거쳤다. 고 대변인은 최 후보자가 임명된 배경에 대해 “우리나라가 메모리반도체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해왔다”며 “현재도 AI 차세대 반도체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국내 반도체 연구·산업 발전의 산증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국가 연구개발 혁신을 주도하고 소프트웨어 산업을 육성하는 등 우리나라의 과학기술과 ICT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정부 초대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를 역임했다.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의 복직을 앞두고 법무부 장관에 임명됐다. 법무 감찰위원회 위원, 대검찰청 검찰정책자문위원 등을 지냈다. 고 대변인은 “조 후보자는 초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서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확고한 소신과 강한 추진력을 갖고 기획조정자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언급했다. 또  “법학자로 쌓아온 학문적 역량과 국민과의 원활한 소통능력, 민정수석으로서의 업무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법무부 장관으로서 탈검찰화의 핵심 국정과제를 마무리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법질서를 확립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문 대통령의 임명 배경을 전했다.

김현수 농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는 정통 농정관료 출신이다. 행시 30회 합격 이후 농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농촌정책국장, 기획조정실장, 정부의 초대 농식품부 차관을 거쳐 장관 후보자로 올랐다. 고 대변인은 김 후보자에 대해  “탁월한 전문성과 업무추진력, 풍부한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업무처리가 합리적이고 빈틈이 없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농업과 농촌 일자리 창출, 공익형 직불제 개편, 국민먹거리 안전강화 등 당면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농축식품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를 마련하는 등 사람 중심의 농정개력을 실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정옥 여가부 장관 후보자는 대구가톨릭대 사회학교 교수이자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 민간위원장, 여성평화외교포럼 공동대표다. 고 대변인은 여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평생을 여성과 국제사회 관련 교육연구 활동에 매진해온 원로 사회학자”라며 “여성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활발한 정책자문, 시민단체 활동 등을 토대로 국제적 수준의 성평등 정책을 추진할 역량을 갖고 있다”고 했다. 앞으로 “성평등 사회 기반 마련, 다양한 가족지원 확대, 청소년 보호와 성장을 돕는 지역사회 조성 등 다양성을 존중하는 성평등 포용사회 실현이라는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위 왼쪽부터 최기영 과기부장관 후보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김현수 농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이정옥 여가부 장관 후보자ⓒ뉴시스
위 왼쪽부터 최기영 과기부장관 후보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김현수 농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이정옥 여가부 장관 후보자ⓒ뉴시스

한상혁 방송통진위원장 후보자는 방송·통신 분야에서 오랫동안 몸담아온 미디어 전문 변호사다. 현 법무법인 정세 대표변호사이자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고 대변인은 “한 후보자는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위한 시민단체 활동에 적극 참여해왔다”며 “방송·통신 분야의 현장 경험과 법률적 전문성을 겸비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앞으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방송의 공정성과 공공성을 높이는 동시에 건전한 인터넷 문화의 조성, 방송통신 이용자 편익 등을 높여 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역대 공정거래위원장 중 첫 번째 여성위원장 내정자이다. 현 서울대 교수로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 위원, 고려대 경영대 교수,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등을 역임했다. 고 대변인은 “조 후보자는 고려대 경영대학 첫 여성교수, 서울대 경영대학 첫 여성교수 등 전문성과 학문적 성과로 유리천장을 수차례 뚫어온 기업지배구조, 기업재무 분야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이 때문에 “뛰어난 전문성과 개혁 마인드를 바탕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당면현안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공정경제를 우리 경제 전반으로 확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행시 27회의 전문 관료 출신이다. 현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으로 한국투자공사 사장, 세계은행 상임이사,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 등 경제금융 분야 중요 직위를 담당했다. 고 대변인은 “은 후보자는 탁월한 정책 기획력과 강한 추진력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대응, 산업 구조조정 등 굵직한 정책현안을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국내 금융시장과 산업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금융혁신 가속화, 금융산업 선진화, 투명하고 공정한 금융질서 확립 등 당면현안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삼득 국가보훈처 처장 후보자는 예비역 중장 출신으로 30여 년간 군에 몸담았다. 요직을 두루 거쳤으며, 전쟁기념사업회 회장으로 성공적 조직 혁신에 노력해온 것으로 평을 얻고 있다. 고 대변인은 “박 후보자는 재직 경험, 공공기관 운영 성과, 활발한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의 보훈 철학을 구현할 적임자”라고 평했다. 뒤이어 “보훈 확산을 통해 국민통합에 기여하고, 제대 군인과 보훈가족에 대한 지원과 예우를 강화할 것”으로 언급했다.

이수혁 주미합중국대사관 후보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20대 국회의원이다. 외교전문가로 외교통상부 차관보, 국가정보원 제1차장 등을 지냈다. 고 대변인은 “한미 간 외교관계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당면한 외교 현안을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같은 날 차관급 인사 및 민주평화통일수석부의장 인사도 단행했다. 국립외교원 원장에는 한미 관계 등을 연구해 온 국제정치학자인 김준형 한동대 교수가 임명됐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에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이 발탁됐다.

조국 장관 후보자 소감 밝혀
“서해맹산 정신 소명 완수”

9일 개각 중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이날 소감 발표를 통해 서해맹산(西海盟山) 정신으로 소명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서해맹산은 바다에 맹세하고 산에 맹세한다는 뜻이다.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준비에 대한 각오로 “정책비전도 꼼꼼히 준비하겠다. 겸허한 자세로 청문회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장관이 돼 “공정한 법질서 확립과 검찰개혁의 법무부 혁신을 완수할 것”이라며 의지를 다졌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뉴시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뉴시스

 

“기승전 조국 개각, 총선용 개각”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집중 비판 

9일 청와대의 중폭 개각 단행에 대해 야당은 강하게 혹평했다. 특히 조국 전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에 발탁된 것에 대해 강경한 반대 입장을 시사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기승전 조국에 불과했다”며 “총선용 개각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고 비판했다.

민 대변인은 경질 0순위 후보였던, 대한민국 안보를 뒤흔든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외교 호구를 자처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개각 명단에서 보이지 않았다며 교체되지 않은 점에 유감을 표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시대요구에 맞지 않는 개각”이라며 “갈등 치유가 아닌 갈등 조장 청와대 인사”라고 일침을 가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해식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사실상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의 완성으로, ‘다 함께 잘 사는 혁신적 포용국가’ 건설을 위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과 의지가 반영된 적재적소의 인사”라고 호평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은혜 전 상근부대변인ⓒ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정은혜 전 상근부대변인ⓒ뉴시스

 

이수혁 주미대사 내정
정은혜 비례대표 승계

청년정치인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정은혜 전 상근부대변인이 서른여섯의 나이로 이수혁 주미대사 후보자의 의원직 자리를 물려받는다. 9일 정부가 장관급 개각을 단행하며 이수혁 비례대표 의원을 주미대사관으로 내정하면서 다음 순번의 정 전 부대변인이 공직선거법 200조에 따라 사실상 승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 전 부대변인은 2011년 민주정책연구원 미래기획실 인턴연구원으로 정치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2012년 청년비례대표 당선자, 민주통합당 투표참여운동본부장, 18대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 청년부대변인, 청년정책단장 청년특보 등을 역임했다. 2013년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여성리더십센터 부소장, 박원순 서울시장 희망2캠프 부대변인, 상근부대변인 등을 두루 거치며 촉망받는 정당인으로 활약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