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개발도상국에 금융포용 모델 전파…“사회공헌도 글로벌하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새마을금고, 개발도상국에 금융포용 모델 전파…“사회공헌도 글로벌하게”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9.2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8월 29일 새마을금고중앙회 12층 회의실에서 열린 ‘라오스 새마을금고 지속가능 금융시스템 구축 초청연수 수료식’에서 새마을금고중앙회 황국현 지도이사(사진 왼쪽 여섯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가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새마을금고 금융포용시스템을 전파하는 글로벌 사회공헌을 펼치고 있다.

21일 새마을금고중앙회에 따르면 2016년 미얀마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56개의 해외 새마을금고가 설립됐으며, 1만 5000여명의 회원 참여를 이끌어내는 성장을 이뤄냈다. ‘상부상조‧상생협력’을 바탕으로 한 새마을금고 모델이 한국의 대표적인 ODA모델을 넘어 전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것이다.

새마을금고가 뿌리내린 지역은 정치적‧경제적 불안정 상황에도 불구하고, 공동체적 신뢰와 협동을 기반으로 회원수와 저축액을 늘려가는 견고함을 보여줬다.

새마을금고의 글로벌 사회공헌은 현재진행형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7월과 9월 2차례에 걸쳐 새마을금고의 금융포용모델을 전파하기 위해 개발도상 9개 국가의 공무원을 초청한 바 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라오스 현지 새마을금고의 지속가능 금융시스템 구축을 위해 라오스 정부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초청연수를 진행했다.

특히, 새마을금고는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아 ‘세계 새마을금고의 날’을 선포하고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유럽협동조합은행협회(EACB) 등 다양한 국제협동조합기구와 지속가능한 금융포용 사업을 적극 기획‧추진 중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빈곤퇴치‧불평등 완화‧지역 상생공동체 구축 등 UN지속가능발전목표(SDGs)달성을 위한 ESG경영의 일환으로 글로벌MG를 전 세계에 걸쳐 실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