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명품 임실고추 맞춤형 연구과제 추진…장수읍, 기본형 공익직불제 대면신청 시행 [전북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임실군, 명품 임실고추 맞춤형 연구과제 추진…장수읍, 기본형 공익직불제 대면신청 시행 [전북오늘]
  • 강수연 기자
  • 승인 2024.03.07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 전북특자도 농기원 공동 3년간 농업 생산성 향상
장수읍, 기본형 공익직불제 대면신청…마을별 집중추진
전북교육청, 청렴송 제작…"청렴하고 당당" 실천 의지 다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강수연 기자]

1. 명품 임실고추 맞춤형 연구과제 추진, 신기술 보급
명품 임실고추 맞춤형 연구과제 추진, 신기술 보급 ⓒ임실군청

명품 임실고추 맞춤형 연구과제 추진, 신기술 보급

임실군은 전북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노지 고추 자동 관수‧관비 및 바이오차 활용 기술개발’ 연구를 2026년까지 3년간 농업기술센터 지역농업실증시험포에서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노지 고추 자동 관수․관비를 통한 관수 노동력을 절감하고 토양수분의 최적 환경을 제공하여 농업 생산성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바이오매스(유기물)와 차콜(숯)의 합성어로 탄소감옥이라 불리는 바이오차를 활용하여 농업 분야에서 탄소 발생량을 감소시키고 토양에 투입 시 유기물 공급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군은 건실한 고추 육묘를 통한 품질 높은 고추를 생산하기 위하여 농업기술센터 지역농업실증시험포에 위치한 종자파종실을 이용하여 임실군고추생산자연합회와 공동으로 고추 공동파종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심 민 군수는“우리 지역의 전략작목인 고추품목에 대한 대외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농촌 고령화와 인구감소 등 농촌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위기 극복을 위해 농업 생산성 향상 재배 기술개발 및 신기술 보급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장수읍, 2024년 기본형 공익직불제 대면신청 실시 ⓒ장수군청

장수읍, 2024년 기본형 공익직불제 대면신청 실시

장수군 장수읍 행정복지센터는 ‘2024년 기본형 공익직불제’ 대면 신청을 오는 26일까지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읍은 방문 민원이 몰려 발생할 수 있는 주민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약 3주간 마을별로 일정을 나눠 집중 접수를 진행한다. 

신청 대상은 △비대면 미신청 농업인 △경영체 등록정보 변경한 농업인 △농업법인 △신규신청자 △관외경작자 △노인장기요양등급 판정자 등이다.
 
특히 올해는 △ 소농직불금 단가가 지난해 가구당 120만 원에서 130만 원으로 인상 △ 노인장기요양등급 판정자의 경우 신청 및 사후 점검이 강화돼 방문 신청 및 경작사실확인서 제출 의무화 △ 영농폐기물 관리, 마을공동체 활동, 영농기록 작성보관 등 이행의무 준수사항 미이행시 감액률이 5%에서 10%로 상향되는 등 제도 내용 변경이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조용호 장수읍장은 “직불금 신청 시 자격요건과 대상 농지를 꼼꼼히 확인한 후 실제 경작하는 농지만 신청할 것을 당부드린다”며 “향후 부정수급 등으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청렵송' 제작…"청렴한 교육현장 만들어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청렴한 공직문화 확립을 위해 '청렴송'을 제작했다.

전북도교육청은 공정한 전북교육 실현을 위해 '청렴송'을 만들었다고 6일 밝혔다.

청렴송은 청렴이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노래를 통해 더욱 쉽고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제작됐다.

1분 분량의 밝고 경쾌한 느낌의 리듬에 교육공동체 모두가 청렴하고 당당한 모습으로 업무에 임하겠따는 다짐을 가사로 담았다.

청렴송 영상에는 감사관실, 유초특수교육과, 정책기획과, 대변인실 직원들이 출연해 '청렴문화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청렴송은 전북교육청 전화 통화대기음을 비롯해 전북교육 캠페인, 청렴송 부르기 릴레이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한성하 대변인은 "청렴도 향상은 올해 도교육청의 매우 중요한 과제중 하나"라며 "쉽고 재미있는 청렴송을 흥얼거리면서 매 순간마다 청렴의지를 다지고 청렴이 일상화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전기전자 와 항공,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Hakuna matata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