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콘텐츠와 ICT가 만났다. CJ와 SK는 포괄적 사업협력에 나선다.
CJ그룹은 2일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CJ헬로비전을 SK텔레콤에 매각하고, 향후 콘텐츠 창작과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양 그룹이 함께 투자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CJ-SK 사업협력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CJ㈜와 CJ오쇼핑, CJ헬로비전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소집해 주식매매계약과 유상증자, 기타 사업제휴 내용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CJ그룹은 CJ오쇼핑이 보유한 CJ헬로비전 주식 53.9%를 SK텔레콤에 1조 원에 매각한다.
53.9% 가운데 30%를 우선 매각하고, 이후 3년 후부터 잔여지분 23.9%에 대해 추가로 매각할 수 있는 풋옵션을 갖는다는 설명이다.
다만 CJ헬로비전의 N스크린 브랜드인 티빙(Tving) 앱/온라인 서비스 부문은 모두 CJ E&M으로 매각, 이관된다.
CJ관계자는 “2002년 출범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온 CJ헬로비전이 최근 경쟁심화 등 급격한 외부 환경의 변화로 지속성장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M&A,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시도를 하던 중 SK측에서 적극적 인수의향을 보여 양사가 WIN-WIN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다”고 매각배경을 설명했다.
CJ그룹은 이번 거래로 유입되는 현금 등을 토대로 문화 콘텐츠 사업과 글로벌 투자, 신성장 동력 사업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전략적 제휴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CJ그룹 지주사인 CJ㈜에 1500억 원 규모의 제3자 유상 증자에 참여한다.
또 CJ그룹과 SK텔레콤은 창작, 창업 붐업(Boom-up)을 위해 콘텐츠 펀드와 스타트업 지원 펀드에 각 500억 원씩 10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일자리창출 등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나서기로 했다. CJ그룹에서는 CJ E&M과 CJ오쇼핑이 250억 원씩 출자할 예정이다.
CJ그룹 관계자는 “이번 제휴로 CJ는 콘텐츠 부문에, SK는 플랫폼 부문 등 핵심사업부문에서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졌다” 며 “향후 그룹차원의 전략적 제휴,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CJ그룹은 지난 9월 그룹의 문화사업 부문에 총 10조 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글로벌 ‘TOP10’ 문화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문화사업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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