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S 피해자들, 대책위 꾸려 구체적 계획 논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DLS 피해자들, 대책위 꾸려 구체적 계획 논의
  • 박진영 기자
  • 승인 2019.09.2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구제 토론회 열고 고소인단 모집…키코 사태 경험 변호사 포함 연대체 ‘시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조붕구 키코 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DLS 파생상품 피해구제 종합 토론회'에서 키코 피해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조붕구 키코 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DLS 파생상품 피해구제 종합 토론회'에서 키코 피해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19일 우리은행이 판매한 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S·DLF)의 첫 만기가 도래하면서, 원금손실률이 60.1%로 확정됐다. 이와 관련, DLS 상품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는 등 조직적인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DLS는 금리, 유가 등을 기초자산으로 연계해 투자하는 상품으로, 이번에 문제가 된 우리은행 DLS는 독일 10년물 국채금리 연계 상품이다. 안전자산으로 여겨진 선진국 채권으로 투자가 몰려 독일, 영국 등 국채 가격이 올랐지만, 최근 전세계 경제가 불확실해지면서 이들의 금리가 동시에 하락했다. 

더욱이 앞으로 줄줄이 만기를 기다리고 있어, 손실규모는 더욱 커질 수도 있다. 19일 만기를 맞은 독일금리연계 DLS 규모는 134억원이고, 24일, 26일 각각 240억원, 다음달 303억원, 11월에는 559억원어치가 만기를 맞는다.

이에 키코 공동대책위원회는 DLS 피해자 구제를 위해 연대체를 만들어 조직적으로 이번 사태에 대응할 예정이다.

키코 공대위가 꾸린 피해구제 특별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DLS 파생상품 피해구제 토론회'를 열었다. 이를 통해 이르면 이번주부터 소송 고소인단을 모집하고, 키코 사태 경험이 있는 변호사를 포함한 연대체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사태는 수익에 비해 손실이 큰 불합리한 상품설계와 설명의무 및 적합성의 원칙을 어긴 불완전 판매에 있다고 보고 있다. 앞서 키코 공대위는 지난달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을 DLS 사기 판매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또, 지난 19일 DLS 피해자 30여명이 상품이 집중적으로 판매된 우리은행 위례신도시지점을 항의차원에서 방문해, 1인시위 및 침묵시위 등을 벌였다.  

한 피해자는 "투자성향란에 PB가 직접 사인하는 등 이를 조작한 경우가 많다"면서, "이 상품을 팔려고 은행이 작정하고 달려들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사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DLS피해자대책위원회는 20일 오후 7시 서울역에서 공식 회의를 통해 DLS 상품 판매를 사기에 가까운 행위라 보고 은행 측에 항의하는 방안과 집단적 피해 보상 소송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오늘 오후 7시에 서울역에서 있을 회의를 통해 향후 계획과 대응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면서 "법이 정한 한도 내에서 어제와 같은 지점 방문 1인 시위 등 저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해당 은행들이 불완전 판매를 했는지에 대한 1차 검사를 마쳤으며, 추석이후부터 관련 추가 검사를 시작했다. 분쟁 조정 절차도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금감원에 150여건의 분쟁 조정 신청이 접수된 상황이다. 금감원은 9월말 국정감사 시작 전까지 DLS 관련 조사를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이 피해를 입은 국민을 위해 이번 사태를 철저히 조사해, 진실을 규명하리라 믿고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