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신한은행, 군인공제회와 자금관리업무 주거래은행 협약…우리은행, 메인비즈협회와 업무협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신한은행, 군인공제회와 자금관리업무 주거래은행 협약…우리은행, 메인비즈협회와 업무협약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6.1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9일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소재 군인공제회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진옥동 신한은행장(왼쪽)과 김도호 군인공제회 이사장이 기념 촬영하는 모습 ⓒ신한은행
9일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소재 군인공제회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진옥동 신한은행장(왼쪽)과 김도호 군인공제회 이사장이 기념 촬영하는 모습 ⓒ신한은행

신한은행, 군인공제회와 자금관리업무 주거래은행 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군인공제회와 자금관리업무 주거래은행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10년간 군인공제회 주거래은행 사업을 수행해 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강점인 스마트 오피스 구축, 차세대 통합자금관리시스템 등 디지털 업무 환경 지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주거래은행으로 선정됐다.

지난 2010년 1기와 2015년 2기에 이은 세번째 주거래은행 선정으로 향후 5년간 군인공제회는 보유 자금을 신한은행에 예치 및 운영하고, 신한은행은 자금 수탁 및 조달 등 다양한 금융지원을 통해 군인공제회 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돕게 된다.

군인공제회관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서 김도호 군인공제회 이사장은 “공제회의 비전은 글로벌 미래를 선도하는 최고의 군인복지기관으로 도약하는 것”이라며 “비전 달성에 가장 기본이 될 투명하고 안전한 자금관리업무를 신한은행이 잘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군인공제회의 10년지기 동반자로서 대한민국 국방을 책임지고 있는 공제회원들이 더욱 편리하고 다양한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경영혁신형 중소기업(메인비즈)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해 사단법인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지난 8일 체결했다. 박완식(오른쪽)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장이 석용찬 메인비즈협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경영혁신형 중소기업(메인비즈)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해 사단법인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지난 8일 체결했다. 박완식(오른쪽)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장이 석용찬 메인비즈협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메인비즈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지난 8일 사단법인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경영혁신형 중소기업(메인비즈)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박완식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장과 석용찬 메인비즈협회장 등 주요관계자가 참석했다.

메인비즈(Management Innovation Business)란 마케팅 및 조직혁신 등 비기술 분야의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2006년 도입한 제도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은행은 메인비즈 기업에게 △신규 취급분 신용보증기금 보증서 담보대출 보증료 3년간 매년 0.2%p 감면 △전자금융·ATM·통장재발급 수수료 등의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우리은행은 올해 코로나19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신용보증기금과 ‘혁신성장·수출·일자리창출 및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해 특별출연 협약보증에 900억원, 보증료지원 협약보증에  3,700억원을 지원했다. 4월에는 수출 규제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재·부품·장비기업지원을 위한 대출상품을 출시해 우대금리 혜택 등을 제공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메인비즈협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 중소기업이 성장하는데 교두보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지난 8일 농협은행 본점에서 직원 홍보모델과 NH튜버 21명을 위촉했다고 9일 밝혔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지난 8일 농협은행 본점에서 직원 홍보모델과 NH튜버 21명을 위촉했다고 9일 밝혔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직원 홍보모델과 NH튜버 위촉

NH농협은행은 지난 8일 농협은행 본점에서 직원 홍보모델과 NH튜버 21명을 위촉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선발된 홍보모델은 남자 2명, 여자 7명, NH튜버는 남자 5명, 여자 7명으로 학창시절 학교 홍보모델, 교내 방송국 리포터, 쇼핑몰 모델 등 다양한 이력을 갖고 있다.

홍보모델은 앞으로 1년 동안 NH농협은행의 대표 얼굴로서 보도사진 및 홍보 영상 촬영은 물론 대내외 행사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NH튜버는 금융상품 및 서비스 홍보 영상뿐만 아니라 생활정보, 취미 등 고객과 함께할 수 있는 각종 영상을 제작하고 출연하는 등 직원 유튜버로서 활동할 계획이다.

이날 홍보모델로 위촉된 작전동지점 김재호 과장은 “농협은행의 대표 얼굴이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설레고 사명감까지 든다”며 홍보모델로서의 소감을 밝혔고, NH튜버 외환사업부 신규직원 정효주 수습계장은 “평소 하고 싶었던 유튜버로서의 활동을 생각하니 연예인이 된 것처럼 설레고 기쁘다”며, “농협은행을 널리 알리는 일에 앞장서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손병환 은행장은 “오늘 위촉된 홍보모델과 NH튜버들을 보니 모두 끼와 열정이 대단한 것 같다”며,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개성 넘치는 활동으로 농협은행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고객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기회를 많이 만들길 바란다” 고 말했다.

하나은행, '알리페이 등록금 수납 서비스' 실시

하나은행은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리페이와 제휴하여 국내 대학교에 재학중인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등록금 수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알리페이 등록금 수납 서비스'는 알리페이 사용자가 알리페이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등록금 고지서 상의 하나은행 가상계좌번호만 입력하면, 등록금 수납 가능 대학교 여부 및 등록금이 즉시 확인되어 위안화로 납부까지 가능한 서비스이다.

기존에 중국인 유학생들은 한국 대학교 등록금 납부를 위해 자국에서 비싼 수수료를 내고 송금하거나, 국내로 송금을 받아 대학교에 직접 납부해야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알리페이 등록금 수납 서비스’를 통해 편리하고 간단하게 등록금 납부가 가능해졌다.

한준성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언택트(Untact) 시대에 비대면 수납 서비스를 통해 해외 유학생들의 수납 편의를 높이고, 유학생들을 유치한 대학교 등도 수납금액 오류 없이 정확한 송금을 받을 수 있게 된 글로벌 K-금융의 우수 사례”라며 “이를 통해 앞으로도 한국 금융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2학기부터는 실시간 환율 서비스를 제공하여 납부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현재 수 일이 걸리는 대학교로의 입금 기간을 납부 후 익일에 입금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IBK창공’ 온라인 데모데이 개최

IBK기업은행은 창업육성프로그램 ‘IBK창공(創工)’ 데모데이를 온라인으로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데모데이는 올해 1월부터 5개월 동안 진행된 ‘IBK창공’ 액셀러레이팅의 최종 마무리 행사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기존 오프라인 행사에서 온라인 데모데이로 변경해 진행한다.

기업은행은 상반기부터 마포·구로·부산 세 곳의 육성기업을 동시에 선발하고 육성하는 ‘통합 학기제’를 도입해 센터별 10개 기업, 총 30개 기업이 데모데이에 참여한다.

기업은행은 사전에 촬영한 IR피칭 영상자료를 주요 투자자와 유관기관에 배포한다. 투자자의 피드백, 사업제휴를 위한 요청사항 등은 실시간으로 창업기업에 알린다.

한편, 기업은행은 2017년 마포를 시작으로 구로, 부산에 IBK창공을 개소해 올 상반기까지 182개 기업을 육성했다. 투·융자 등 금융서비스 1008억원, 멘토링, 컨설팅, IR 등 비금융서비스 2172회를 지원했다.

2년6개월 여만에 1,000억원 이상의 금융지원, 2,000회 이상의 비금융지원이라는 성과를 내 창업기업 성장에 기여했다고 은행 측은 전했다.

또 기업은행은 창업·벤처기업의 성장 단계별 지원을 위해 예비창업자, 해외진출 희망 기업 등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데모데이 후에도 창공 졸업 기업에게 투자유치와 네트워킹 기회를 마련해주는 등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창업기업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지원체계를 적극 도입해 스타트업 성장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