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시대] ‘신해양강국 재도약’ 내건 尹…HMM 민영화 촉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윤석열 시대] ‘신해양강국 재도약’ 내건 尹…HMM 민영화 촉각
  • 방글 기자
  • 승인 2022.03.1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신해양강국 재도약’을 약속하면서, 민영화를 앞둔 HM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HMM 함부르크호. ⓒHMM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신해양강국 재도약’을 약속하면서, 민영화를 앞둔 HM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HMM 함부르크호. ⓒHMM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신해양강국 재도약’을 약속하면서, 민영화를 앞둔 HM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한 ‘해운재건 5개년’ 정책으로 안정화와 재도약 기틀을 마련한 데다, 실적이 가파르게 개선되면서 ‘새주인 찾기’도 속도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다만, 공약 내용이 포괄적이고 원론적인 데 그쳐 구체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오는 4월 말까지 ‘해운산업 중장기 발전 로드맵’을 발표한다. 로드맵에는 HMM의 경영 안정화와 공적자금 단계적 회수 방안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앞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HMM과 관련, “공적자금 투입을 통한 구조조정 중 전에 없는 성과”라며 “투자금의 최소 3배 이상 회수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5월 10일 취임하는 윤석열 당선인이 대선 공약집에서 해운업과 조선업의 성장을 통해 신해양강국으로 재도약하겠다고 밝힌 만큼 해운산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앞서 윤 당선인은 △우수 선화주 인증제 활성화 △인증업체 인센티브 강화 △저탄소 배출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의 생산·수주 확대 및 연구개발 지원 △자율선박 도입 및 스마트항만(스마트 조선소) 개발 확대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우수 선화주 인증제에 부정기 화주를 포함하고, 인증업체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IMO(국제해사기구)의 국제항해선박 환경구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 전환이 빨라지고 있는 만큼 친환경 선박 도입을 지원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새주인 찾기에 적기라는 의견도 나온다. 

HMM은 지난 2016년 해운업 침체로 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현대그룹에서 분리됐다. 이후, 7년째 주인 없는 회사로 운영되고 있다. 산업은행이 지분의 20.69%를 가진 최대주주고, 해양진흥공사가 지분의 19.96%를 갖고 있는 2대 주주다. 

적자를 지속하던 HMM은 2020년 10년만의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지난해에는 7조3775억 원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거두며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했다. 올해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물류대란이 심각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기업 가치 올리기에 긍정적인 상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증권가는 HMM의 올해 영업이익이 8조 원대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경배 HMM 신임 CEO 내정자. ⓒHMM
김경배 HMM 신임 CEO 내정자. ⓒHMM

HMM의 새 수장으로 김경배 전 현대글로비스 사장이 결정된 것을 두고도 매각을 염두에 둔 포석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김 전 사장은 현대정공(現 현대모비스) 출식으로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비서실장을 맡은 이력이 있다. 이를 두고 산업은행이 HMM을 현대글로비스에 매각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 것. 무엇보다 지난 3년간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배재훈 대표를 교체하는 이유가 없다는 데서 이 같은 해석에 힘이 실린다. 현대글로비스 외에도 포스코와 SM그룹 등도 인수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해운업계도 HMM 매각은 초호황기인 지금이 적기라는 데 동의하는 분위기다. 해운재건 프로젝트의 목표가 해운산업 자립이고, 변동성이 큰 해운 사이클을 고려했을 때 산업은행이 관리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해양수산부는 당장은 매각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최근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HMM을 당장은 민영화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민영화는 여건이 조성돼야 하는데 2~3년 동안은 경영 안정화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 상황과 여건 조성 경과에 따라 산업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 등과 협의해 유연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