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3857억 규모 상생금융 지원 펼친다 [카드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KB국민카드, 3857억 규모 상생금융 지원 펼친다 [카드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9.2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3857억 원 규모 상생금융 지원안을 발표한 KB국민카드 본점 전경. ⓒ사진제공 =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3857억 규모 상생금융 지원 펼친다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 소상공인 등 금융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3857억 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안을 마련해 실행한다.

22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이번 상생금융 지원은 △청년층 상생 금융 지원 △중소·영세 개인사업자 신규대출 지원 △취약 차주 채무부담 완화 △채무 정상화 프로그램 등으로 진행된다.

우선 청년층과 중소·영세 개인사업자 대상 금리부담을 완화하고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2300억 원 규모의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30 청년층 대상 8~9%의 금리로 인당 최대 100만 원 한도의 소액 대출을 300억 원 한도로 운영하고, 소액대출 취급 고객 대상으로 신용등급 상향을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중소·영세 개인사업자 대상 대출 상품인 ‘KB국민 개인사업자 대출’의 적용 금리를 1.5%포인트 할인해 2000억 원 한도 소진 시까지 지원한다.

취약 차주의 채무부담을 완화하고 재기를 지원하기 위한 1500억 원 규모의 채무부담 완화 방안도 마련했다. 연체채권이나 특수채권을 보유한 차주 대상 채무 감면 비율을 확대하고, 대환론 신규 고객 대상으로 적용 금리 2%포인트 할인을 지원한다. 아울러 기존 코로나19 특별금융지원 원리금 대출상환 유예 신청 고객을 대상으로 이달 특별금융지원 제도 종료 후에도 대출 연장 및 유예 이자 분할 납부를 지원한다.

상생금융 지원은 프로그램별 10월 중 실행 예정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준비한 상생금융 지원안이 고금리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 소상공인, 취약 차주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국민의 행복생활파트너로 금융 취약 계층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드의정석 우리카드, ‘우리트렌드’ 알파세대 소비패턴 분석보고서 발표

우리카드(사장 박완식)는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 ‘우리 트렌드' 알파세대편을 통해 미성년 고객의 이용행태를 분석했다고 22일 밝혔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이제 막 체크카드 가입자격을 갖춘 알파세대들은 현재 소비 규모는 미미하나 점진적으로 그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알파세대와 가장 근접한 연령대인 만 18세 이하 청소년 회원의 소비는 이용률이 높고 이용액이 낮은 특징을 보이며, 알파세대도 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만 18세 이하 청소년의 카드소지 대비 이용율은 약 60~70% 수준으로 평균 체크카드 회원 대비 높은 수준이었으며, 이용액은 낮은 편이나 연령 증가에 따라 이용액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12세의 경우 약 6만 원 수준, 18세는 26만 원 수준으로 이용금액이 크게 늘어났다.

이용 업종은 전반적으로 요식업(20~30%) 비중이 높고, 14세 이하에서는 편의점(23~35%)이, 15세 이상에서는 온라인(19~28%) 업종이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높다.

또한, 체크카드를 처음 발급받은 나이가 어릴수록 성인이 된 이후의 효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20~25세 체크카드 회원 중 15세 이전에 카드를 발급받은 회원은 이용률이 16세 이후에 카드를 발급받은 회원의 이용률 대비 약 10%포인트 가량 높다.

우리카드 데이터사업부 관계자는 “알파세대를 포함한 미성년 고객들이 당장의 구매력은 낮을수 있으나 향후 주소비층으로 성장할 것임을 고려하여 카드사의 주요 마케팅 타겟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카드는 지난 6월 미성년 자녀를 위한 가족카드 서비스를 혁신금융 서비스로 신규 지정받아 내년 상반기 중 관련 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번 분석 리포트를 기반으로 미성년 고객에 대한 마케팅 및 발급 프로세스 개선 등 고객 편의를 강화하고 있다.

 

신한카드 문동권 사장(오른쪽 두 번째)이 이복현 금감원장(오른쪽에서 다섯 번째)과 함께 전통시장 상인들을 응원하고 있다. ⓒ사진제공 = 신한카드

신한카드 문동권 사장, 이복현 금감원장과 추석 나눔 행사 참석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과 함께 추석 명절을 앞두고 취약계층과 전통시장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한 ‘추석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이날 오전에 서울 관악구에 위치한 신원시장을 찾아 과일, 육류, 채소 등 식료품을 구입해 사회복지시설 및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다.

구입비용은 신한카드 등 금융권과 금감원이 공동으로 마련했고, 식료품은 구세군을 통해 전달될 예정이다.

앞서 금감원과 금융권은 소상공인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부터 전통시장을 방문해 추석 나눔 행사를 진행했으며, 신한카드는 신용카드 업계를 대표해 매년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진행한 이번 나눔 행사가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일조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며 “신한카드는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ESG 슬로건인 ‘Do the Right Thing for a Wonderful World(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상생 경영을 지속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카드, 30일 일부 결제서비스 중단…시스템 업그레이드 작업

현대카드는 시스템 업그레이드 작업에 따라 30일 0시부터 오후 3시까지 홈페이지와 앱 서비스 및 일부 결제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

22일 현대카드에 따르면 30일 새벽 4시부터 5시까지 승인(결제) 시스템이 일시 중단된다. 이에 따라 모든 온라인 결제, 앱카드 결제, 간편결제(Apple Pay, 네이버페이 등) 및 오프라인 결제(체크·선불·기프트카드) 이용이 제한된다. 단, 오프라인 가맹점에서의 신용카드 결제는 200만 원 이내에서 중단 없이 이용 가능하다.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ATM 출금과 카드 이용 알림 서비스도 해당 시간 내 모두 일시 중단된다. 분실 신고는 거래승인 상담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아울러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30일 0시부터 15시까지는 홈페이지와 현대카드 앱, M몰 접속이 불가능하다. 이 시간 동안에는 카드 이용과 관련된 일부 서비스도 일부 중단된다. 포인트 사용, 한도 조회 및 변경, 특별 한도 신청을 비롯해 바우처 사용, 발레파킹,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 서비스도 일시 중단된다.

추석 연휴 기간 중 중단되는 자세한 업무 및 이용 제한 시간은 현대카드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시스템 업그레이드 작업을 조기에 마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