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해외ABS 2억달러 발행…신한파이낸스, IFC 6천만불 투자유치 [카드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카드, 해외ABS 2억달러 발행…신한파이낸스, IFC 6천만불 투자유치 [카드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10.25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24일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해외 자산유동화증권 발행 서명식 행사에서 이재일 우리카드 경영기획본부장(사진 왼쪽)과 정태문 MUFG은행 아태지역 유동화 대표가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 우리카드

우리카드, 해외 자산유동화증권 2억 달러 발행

우리카드(사장 박완식)는 해외 자산유동화증권(ABS) 2억 달러를 발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한화로 약 2710억원 규모다.

이번 해외 ABS는 사회적채권으로 발행됐으며 조달된 자금은 영세·중소상공인의 카드결제대금 지급 시기를 앞당겨 정산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일본 MUFG(Mitsubishi UFJ Financial Group) 은행의 단독 투자로 발행됐으며 신용카드 매출채권이 기초자산이다. 평균 만기는 2년이고 MUFG은행 서울지점과 통화이자율스왑을 체결해 환율 및 이자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제거했다.

대내외 이슈로 국내 조달시장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투자심리가 약화됐지만 우리금융그룹과 당사의 높은 대외 신뢰도 및 우수한 자산건전성을 바탕으로 국내 조달 대비 유리한 조건으로 해외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국내·외 조달 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해외 ABS를 성공적으로 발행하면서 안정적 자금조달 능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금번 발행을 통해 조달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고 카드채 발행 부담도 경감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조달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재무 안정성을 공고히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카드는 올해 총 1조5000억원 규모의 ESG채권을 발행했다. 올해도 우리금융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에 발맞춰 ESG채권을 활발히 발행할 예정이다.

 

비대면 랜선방식 투자 유치 조인식에 참석한 모미나 아이자주딘(Momina Aijazuddin) IFC MCT 금융기관그룹 담당 수석대표(사진 왼쪽)와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 신한카드

신한파이낸스, IFC로부터 6000만 달러 투자 유치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카자흐스탄 법인 ‘신한파이낸스’가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이하 ‘IFC’)로부터 6000만 달러(원화 약 810억원) 투자를 유치하며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투자 유치 조인식은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모미나 아이자주딘(Momina Aijazuddin) IFC MCT(중동, 중앙아시아, 튀르키예 지역) 금융기관그룹 담당 수석대표가 비대면 랜선방식으로 진행했다.

IFC는 세계은행(World Bank)그룹 산하 기관으로 개발도상국의 민간부문 투자를 담당하는 세계 최대 개발금융기관으로 지난 해 약 100여 개 이상 국가에서 약 437억 달러(59조원)의 민간투자를 진행했다.

이번 조달은 지난 5월 신한금융그룹과 IFC가 글로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의 협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후 첫 사례이다.

신한파이낸스가 IFC로부터 차량 금융 시장 성장세와 사회 공헌 활동 등을 인정받았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시장 금리에 비해 저렴하게 5년 만기로 자금조달한 만큼 비용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봤다.

신한파이낸스는 6000만 달러 중에서 2000만 달러를 우선 조달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차량 금융 운영자금으로 활용하고, 금융 접근성이 낮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지 여성 소유 중소기업을 위한 상품 개발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조달은 IFC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하며 국제기구로부터 차입을 이뤄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며 “앞으로도 IFC와 함께 지속가능금융 활성화를 위한 사업개발 확대 등 다양한 협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한카드의 첫 해외 법인인 신한파이낸스는 지난 2014년 11월 설립된 뒤 카자흐스탄 3대 핵심 도시인 알마티, 아스타나, 쉼켄트를 중심으로 자동차 금융, 신용 대출 등 소매 대출 상품을 취급하며 현지 230여개 소매 대출 금융사 중 5위 수준으로 성장했다.

 

휴온스 LPBA 챔피언십 우승자 김가영 선수(사진 가운데)와 하나카드 하나페이 서포터즈 하나불독스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하나카드

하나카드 ‘하나페이 프로당구단’ 김가영 선수 ‘휴온스 LPBA 챔피언십’ 우승

하나카드(대표이사 이호성)는 하나카드 하나페이 프로당구단 김가영 선수가 ‘휴온스 LPBA 챔피언십’에서 우승했다고 25일 밝혔다.

김가영 선수는 지난 23일 오후 경기 고양시 킨텍스 PBA 스타디움에서 벌어진 PBA-LPBA 2023-24시즌 5차 투어 ‘휴온스 LPBA 챔피언십’ 결승전에서 김상아를 상대로 세트스코어 4대 1(11대 4, 10대 11, 11대 4, 11대 4, 11대 3)로 승리를 거두었다.

이로써 김가영 선수는 지난 시즌 NH농협카드 챔피언십 정상에 오른 이후 9개월 만에 다시 정상에 올랐다. 김가영 선수는 올해 6월 열린 시즌 개막 투어 ‘블루원리조트 LPBA 챔피언십’에서 아쉽게 준우승에 그쳤으나 4개월 만에 다시 결승 무대를 밟아 우승을 차지하며 당구 여제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줬다.

특히 결승전에서 고비 때마다 환상적인 뱅크샷을 선보이며 한수 높은 실력을 보여줬다. 매 세트 평균 2.8개의 뱅크샷, 총 14개의 뱅크샷을 성공시키며 LPBA 챔피언십 역대 결승전 최대 뱅크샷 기록을 달성했다.

이번 우승을 통해 LPBA 통산 6승을 달성한 김가영 선수는 명실공히 LPBA 여제의 자리를 보다 확고히 했다. 또한 이번 대회 우승으로 상금 3000만원을 획득, 누적 상금 2억6640만원으로 상금 랭킹 1위도 굳게 지켰다.

하나페이 당구단은 직전 대회인 ‘에스와이 LPBA 챔피언십’에서 사카이 아야코 선수의 우승에 이어 김가영 선수가 또 다시 챔피언에 오르며 리그 강팀의 면모를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김가영 선수는 경기 후 인터뷰를 통해 “우승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언제나 한결 같은 응원을 보내주는 우리 하나페이 동료들과 하나카드 임직원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오늘 우승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에서 진행되는 환승프로젝트 특가 이벤트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 = 롯데카드

롯데카드, 디지로카앱 환승프로젝트서 특가 이벤트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가 디지로카앱 환승프로젝트에서 TV, 스마트폰, 명품 대상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11월 15일까지 LG전자 55·65·75·86인치 TV 대상 최대 50% 할인, 50개월 무이자 할부, 5만원 캐시백을 선착순 제공한다. 또한 이달 31일까지는 삼성전자 갤럭시 자급제 스마트폰 대상 최대 10% 할인, 30개월 무이자 할부를 선착순 제공한다. 행사 제품은 △갤럭시Z플립 256·512GB △갤럭시Z폴드 256·512GB △갤럭시S23 256GB △갤럭시A24 128GB △갤럭시A34 128GB이다.

또, 11월 30일까지 구찌 가방, 지갑, 시계, 액세서리 대상 최대 57% 할인, 30개월 무이자 할부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울러 오는 31일까지는 샤넬, 버버리 스카프 기획전을 열고 최대 36% 할인, 30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디지로카앱 환승프로젝트는 프리미엄 가전, 디지털 제품, 명품 등을 월 최소 1만원대의 저렴한 월 결제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이벤트로 고객의 결제 부담을 한 번 더 낮췄다”라며 “고물가 시대에 저렴한 제품 구매 방법을 찾는 고객이 많은데, 환승프로젝트는 큰 지출에 대한 부담 없이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디지로카앱 환승프로젝트는 가전·스마트폰·스피커·골프용품·명품 등에 장기 무이자 할부, 중고 제품 반납 등 다양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상품가 일부를 최대 50개월 무이자 할부 기간 동안 나눠내고, 남은 금액은 할부 기간 종료 후 납부할 수 있어 고객의 월 결제 부담을 크게 낮췄다. 특히, 환승프로젝트 전용 ‘LOCA 환승카드’를 이용하면 전월실적에 따라 월 5만원 한도로 월 결제 금액이 캐시백 된다.

 

KB국민카드가 ‘이벤트 Q&AI’ 베타 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진은 서비스 관련 이용 예시 이미지. ⓒ사진제공 =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이벤트 Q&AI’ 베타 서비스 오픈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AI 전문기업인 스켈터랩스와 협업을 통해 챗 GPT 기반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이벤트 Q&AI’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다.

이번 서비스는 최신 AI기술 챗 GPT(GPT-3)를 활용해 KB국민카드 이벤트 정보를 대화형식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로, 고객 질의에 맞는 적절한 이벤트를 쉽고 빠르게 알려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카드에 따르면 ‘KB Pay 전체메뉴-이벤트-이벤트 Q&AI’에서 질문을 하면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관심있는 특정 키워드를 포함해 질문하면 키워드와 관련된 대표적인 이벤트가 제시되며, 추가적인 질문과 답변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질문은 1일 최대 10회 가능하며, 베타 서비스로 약 2개월간 운영할 예정이다. 단, 개인화 이벤트를 포함한 일부 이벤트는 안내 대상에서 제외되며, 고객 정보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등 민감한 정보 입력은 금지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AI전문 기업과 협업을 통해 최신 AI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고객 경험 제공하면서 KB Pay 혁신성을 제고했다”며 “앞으로도 AI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휴 업체와 협업을 통해 최신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