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百折不屈…신뢰회복에 역량 집중” [신년사]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百折不屈…신뢰회복에 역량 집중” [신년사]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4.01.0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이 2일 새마을금고중앙회 MG홀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신뢰회복을 강조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올해 신뢰회복을 통해 새로운 새마을금고로 다시 거듭나자고 밝혔다.

김인 중앙회장은 2일 새마을금고중앙회 MG홀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2023년은 우리 새마을금고에게 위기와 도전의 한해였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새마을금고는 어떤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고 당당히 이겨내는 백절불굴(百折不屈)의 자세로 새마을금고의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 묵묵히 달려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새마을금고의 신뢰 강화 △새마을금고의 경쟁력 제고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확보라는 3가지 원칙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김인 중앙회장은 새마을금고 신뢰 강화를 위해 회원의 편익증진과 권익보호를 통해 새마을금고의 신뢰를 강화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원 예금보호 강화를 위해 예금자보호기금과 유동성 관리에 대한 제도 개선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새마을금고 경쟁력 제고 방안으로는 “지역금융협동조합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소명의식을 높이고 ESG경영을 통해 새마을금고의 위상을 더욱 더 제고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타 상호금융기관과의 규제차익을 해소해 경쟁력과 신인도를 높여나가고 부실금고에 대해서는 구조조정 계획의 차질없는 이행을 통해서 전체 금고의 건전육성을 강력히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금고 이사장으로 구성된 금고발전위원회를 구성해 금고의 성장동력을 지원하고 정기적인 소통채널을 마련해 열린 경영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새마을금고 건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건전 대출 활성화와 연체비율 감소를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책임경영을 한층 더 강화하고 내부 견제기능을 확충해 금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지배구조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밖에 경기변동이나 재무지표 변화 등에 따른 리스크를 사전에 경고하고 이에 대한 선제대응이 가능한 리스크관리 체계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김인 중앙회장은 “새마을금고는 위기의 순간을 잊지 않고 소중한 교훈으로 삼아 더욱 근본을 강화하고 내실을 다질 것”이라며 “2024년에는 신뢰를 회복하고 지역사회와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새마을금고로 다시금 새롭게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