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국민권익위원장 유철환·안보3차장 왕윤종 내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윤 대통령, 국민권익위원장 유철환·안보3차장 왕윤종 내정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4.01.1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신임 국민권익위원장, 국가안보실 3차장 등 정무직 인사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신임 국민권익위원장, 국가안보실 3차장 등 정무직 인사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에 유철환 전 서울중앙지방법원 부장판사를 내정했다. 신설 국가안보실 3차장에는 왕윤종 대통령실 경제안보비서관을 내정했다. 후임 경제안보비서관에는 안세현 서울시립대 교수를 임명했다.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인선내용을 발표했다.

이 실장은 유철환 내정자에 대해 “법관으로, 이후 변호사로 사회적 약자 대변에 힘써 왔을 뿐 아니라 현재도 권익위 중앙행정심판위원으로 국민 권익 보호에 노력하고 있다”며 “합리적 성품, 따뜻한 리더십, 풍부한 법조 경륜을 토대로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드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 내정자는 “기회를 주신 정부에 감사드리고, 한편으로는 굉장히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사회 취약 계층, 불우한 이웃에 대해 ‘찾아가는 권익위’를 실천하고자하는 마음가짐으로 직을 맡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실장은 또 왕윤종 내정자에 대해 “그간 학계, 재계에서 활동하며 미국 중국 등 글로벌 경제안보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는 등 현장 경험과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라면서 “윤석열 정부에서 신설한 경제안보비서관을 맡아 한미, 한미일, 한일 경제안보 대화를 주재하며 안보정책에 대해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왕 내정자는 “경제안보는 대단히 중요하다”며 “막중한 책임을 맡은 3차장으로 경제안보 영역뿐만 아니라 신흥 핵심 기술 분야 선진국 협력, 사이버 안보 영역에 대해 책임지고 잘 위기를 극복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들 외에도 외교부 2차관에 강인선 해외홍보비서관,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에 강경성 산업부 2차관, 산업부 2차관에 최남호 산업부 대변인, 통상교섭본부장에 정인교 전략물자관리원장을 각각 내정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