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늘봄학교, 하반기 전국 확대…부모 돌봄에서 국가 돌봄으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윤 대통령 “늘봄학교, 하반기 전국 확대…부모 돌봄에서 국가 돌봄으로”
  • 정진호
  • 승인 2024.02.0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6년까지는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혜택 누릴 수 있도록 할 것”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도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참가 학생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도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참가 학생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늘봄학교를 올 상반기에는 2000개 학교, 하반기에는 전체 학교로 확대할 것”이라며 “2026년까지는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고학년까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를 주제로 열린 아홉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늘봄학교를 전국 모든 학교로 확대해서 누구나 이런 기쁨과 기회를 다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돌봄은 우리 공동체 모두의 책임이고 국가와 지방정부의 책임이고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의 헌법상 책임”이라며 “늘봄학교가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또 “아이들이 초등학교 들어가면 엄마가 직장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며 “아이들을 학원으로 계속 데리고 다니려면 비용도 많이 들고 맘도 편치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페어런츠 케어(부모 케어)에서 퍼블릭 케어, 즉 국가 돌봄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퍼블릭 케어를 정착시키려면 무엇보다 학교 역할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올해 1학기에는 2000개교 이상, 2학기에는 모든 초등학교에서 1학년 누구나 늘봄학교를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2024년 초 1학년에서 2025년 초 1~2학년, 2026년 초 1~6학년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늘봄학교는 우선순위가 있던 기존 초등학교 방과후·돌봄 체제와 달리 우선순위, 추첨, 탈락이 없어 사실상 누구나 이용 가능한 시스템이다. 이용 시간도 방과후·돌봄 시간이 오후 1~5시였던 것과 다르게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전 아침부터 정규수업 후 최장 오후 8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