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부권 정국…차기 총선 앞두고 '분당 정국' 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거부권 정국…차기 총선 앞두고 '분당 정국' 될까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06.30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돈, "총선 임박해 공천 갈등, 분열 가능성 있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대한민국 국회의사당 ⓒ 시사오늘

이른바 거부권 정국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거부권 행사로 정치권이 블랙홀에 빠졌다. 여권은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두고 계파갈등에 휩싸였다. 야권의 내홍도 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대한 집단행동이 마무리되는 대로 다시 불거질 조짐이다.

거부권 정국의 배경은 차기 총선 공천권을 차지하기 위한 정치인들의 '파워 게임'이라는 게 정계의 중론이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정국이 본격적인 총선 체제에 돌입하는 올 하반기까지 이어진다면 여야 가릴 것 없이 '분당' 또는 '분열'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을 제기한다.

새누리당은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로 인한 내홍으로 곤혹을 겪고 있다. 박 대통령이 '배반의 정치'로 운을 뗐고, 당내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유승민 퇴진론'을 주장해 이를 거들었다.

이에 비박계 인사들은 즉각 '유승민 엄호'에 들어갔다.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 등 20명의 재선 의원은 지난 29일 성명을 발표하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후 당은 의총을 통해 이를 존중하고 당·청 화합에 대해 강력하게 주문했고, 당 지도부는 원내대표의 사과를 비롯해 앞으로의 긴밀한 협의를 약속했다. 그럼에도 일부에서는 이를 무색케 하면서 원내대표 사퇴를 주장해 당내 분란이 확산되고 있다"며 친박을 질타했다.

장고에 들어간 유 원내대표가 어떠한 결정을 하더라도, 차기 총선을 앞두고 불거진 계파갈등을 수습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일단 한시름 놨다. 박 대통령의 국회법 거부권 행사가 문재인 대표의 최재성 사무총장 임명 강행으로 재점화된 주류와 비주류 사이의 갈등 확산을 막은 셈이 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래로 막을 일을 호미로 막은 것에 불과하다'는 게 당 내부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진다. 거부권 정국이 어떻게 마무리되든 계파갈등은 다시 터져 나온다는 것.

새정치연합 핵심 관계자는 30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우선 집단 보이콧에 돌입했으니 표면적으로는 진정된 꼴이지만, 곧 다시 얘기가 나올 것"이라며 "혁신위 혁신안에 대해 불만을 가진 의원들이 상당하다. 공천권이 걸린 일이니 터져 나오지 않겠느냐"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정국 혼란이 올 하반기까지 이어진다면 여야 모두 '분당' 또는 '분열'할 수 있다는 관측을 제기한다. 선거정국에 돌입해서도 공천권을 둘러싼 계파갈등이 봉합되지 않는다면 분열 가능성이 있다는 것.

이에 따르면, 여권에서는 과거 '친박연대'와 같은 선거를 위한 소규모 정당이 생길 수 있고, 야권은 친노(친노무현)당 또는 비노당 형태로 분당될 수 있다.

이상동 중앙대 명예교수는 이날 KBS<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 "총선이 임박하게 되면, 공천을 두고 갈등이 있으면 탈당해서 작은 정당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특히 야당이 분열될 위험이 더 많지 않는가. 야당의 분열이 여권에 소분열을 가져올 가능성, 이런 건 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시사오늘>과 한 통화에서 "분열 가능성이 크진 않지만 배제할 수는 없다"며 "공천 받지 못한 정치인들이 무소속 출마하거나 따로 의기투합해서 집단 탈당하는 건 비일비재한 일"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