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손학규 허니문 ‘끝’…신경전 ‘팽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철수-손학규 허니문 ‘끝’…신경전 ‘팽팽’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2.27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투표 도입’부터 ‘개헌’까지…잦은 충돌 예고?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특히 ‘경선룰’을 놓고 두 대표 간 신경전이 고조되는 양상이다. 최근 주요 현안을 놓고도 미묘한 온도차를 드러내고 있어 잦은 충돌도 예상된다.ⓒ뉴시스/그래픽디자인=김승종

‘허니문 기간’은 끝난 것일까. 국민의당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경선룰’을 놓고 두 전직 대표 간 신경전이 고조되는 양상이다. 이 가운데 주요 현안을 놓고도 미묘한 온도차를 드러내고 있어 잦은 충돌까지 예상된다. 

27일 국민의당에 따르면 안 전 대표 측 김철근 캠프 대변인, 손 전 대표 측 윤석규 전 청와대 시민사회국장, 천정배 전 대표 측 부좌현 전 의원은 지난 25일 경선룰 확정을 위한 물밑 접촉을 벌였으나 합의를 보지 못했다. 별도의 선거인단 모집 없이 100% 현장투표를 요구하는 손 전 대표 측과 모바일 투표 반영을 원하는 안 전 대표 측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했기 때문이다. 당초 목표일이었던 28일까지 최종 경선룰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는 이유다.

“‘모바일 투표 도입 여부’ 의견 대립 ‘뚜렷’”

경선 방식을 둘러싼 팽팽한 신경전은 두 캠프 간 감정싸움으로까지 번지는 모습이다.

안철수 전 대표 측은 손 전 대표 측이 협상 과정에서 양보 없이 100% 현장투표만을 고집하고 있다고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현재 더불어민주당 우위의 대선구도를 역전시키기 위해서라도 경선 흥행이 필요한데, 현장투표만으로는 어렵다고 주장한다. 즉 최소 선거인단 수를 보장하기 위한 모바일 투표를 요구하는 입장이다.

반면 손 전 대표 측은 “모바일 투표는 절대 안 된다”며 “모바일 투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조차 관리하지 못하겠다고 할 정도로 공정성이 인정되지 않았다”고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손 전 대표 측은 오래 전부터 선거인단 모집을 실시해 온 민주당과 달리, 국민의당은 시간이 촉박해 선거인단 모집이 오히려 경선 흥행을 망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결과적으로 모바일 투표 대신 전국 순회경선 횟수를 늘리고, 애초 계획보다 경선 기간의 연장을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날 <시사오늘>과 만난 손학규 전 대표 측 관계자는 “민주당은 벌써 선거인단 모집 100만명을 돌파했고, 200만명도 어렵지 않게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국민의당은 언제 경선 참여를 독려하고, 언제 그 인원을 모집해 흥행을 할 수 있겠냐. 국민의당에게 주어진 시간은 촉박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언론에서도 이를 알고 예상 선거인단을 30만명에서 40만명 정도로 잡고 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다수가 이렇게 비관적으로 바라보고 있는데, 무작정 모바일 투표 도입을 요구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 국민의당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뉴시스

“安 ‘자강론’ vs 孫 ‘연대론’…'개헌'에서도 미묘한 온도차”

경선 룰을 두고 벌어지는 신경전 외에도 두 사람의 ‘연대론’에 대한 입장 차이도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 안 전 대표는 ‘자강’을 강조하는 한편, 손 전 대표는 ‘연대’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어 노선갈등을 예고했다.

안 전 대표와 손 전 대표는 지난 24일 충남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지역위원장 합동연수’에 참석해 ‘연대‧연정론’에 대해 엇갈린 견해를 드러냈다. 특히 ‘바른 정당’과의 연정이나 연대 가능성에 대해 손 전 대표는 조건부로 열려있다고 말한 반면, 안 전 대표는 국가 미래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며 온도차를 보였다.

손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앞으로 연립정권‧공동개혁정부가 불가피한 현실로 다가오게 돼 있다. 대선 전에도 그런 가능성을 닫아놓는 건 아니다”라며 “선거 연대를 완전히 배제할 건 아니다. 우리는 앞으로 스스로를 열어야 한다”며 바른정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안 전 대표는 ‘연대론’에 대해 “아무리 국회의원이 많아도 제대로 된 사람을 뽑지 못하면 이번 박근혜 정부처럼 된다. 150석 넘는 그 당의 대통령을 뽑아도 나라 망가지는 것 아니냐”며 “국회의원 수만 갖고 뽑겠나. 자신감을 가져달라”고 맞섰다.

그는 또 “연대에 대한 관심을 가지지 말아 달라. 굉장히 옛날에 흘러간 노래를 듣는 듯한 느낌”이라며 "연정은 선거가 끝나고 하는 것이다. 선거 전에 하는 것은 굉장히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섣부른 연정론을 일축했다.

이들은 개헌에 대해서도 두 미묘한 인식 차를 드러냈다.

손 전 대표는 개헌을 대선 전에라도 할 수 있으면 하자는 적극적인 입장이지만, 안 전 대표는 대선 전 개헌에 반대하고, 내년 지방선거와 함께 국민투표를 하자는 소극적 입장을 피력했다.

손학규 전 대표는 개헌이 빨리 될수록 좋다고 주장하며, 최소한 대선 이후 개헌을 강제할 수 있는 툴은 만들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전 대표는 “이번에 시민 혁명으로 대통령을 끌어내렸는데 체제는 그대로 가자는 것이냐”며 “개헌 얘기가 넉달이 되지 않았냐. 개헌 하고도 남았다. 합의하기 나름”이라고 말했다. 개헌은 ‘의지의 문제’임을 역설한 것이다.

하지만 안 전 대표는 “2018년 지방선거 때 함께 치르는 게 바람직하다”며 “최소한 6개월 정도는 국민 공론화를 거쳐서 국민 투표에 부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의 신경전을 두고 이날 <시사오늘>과 만난 국민의당 관계자는 “개헌과 연대론 같은 경우는 워낙 이견이 많은 사안이라 두 사람 간의 갈등으로만 볼 수는 없다”면서 “무엇보다 시급한 문제는 28일까지 협상안을 만들어야 하는 경선룰 문제 아니겠느냐. 워낙 두 캠프 사이의 입장차가 뚜렷해서 협상안 도출이 쉽지 않아 보인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사실상 모바일 투표 도입 여부가 핵심이다. 안철수 대표는 인지도에서 손학규 대표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투표가 배제될 경우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며 “두 후보가 걱정하고 있는 흥행성과 공정성을 모두 고려해 최종 경선룰을 마련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어떤 것도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