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우리은행,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 금리 인하…하나은행, 언택트 금융서비스 ‘하나원큐 보증재단 대출’ 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우리은행,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 금리 인하…하나은행, 언택트 금융서비스 ‘하나원큐 보증재단 대출’ 출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7.2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열린 인증식에서 지성규 하나은행장(사진 오른쪽)과 한수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수석부사장(사진 왼쪽)이 인증패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열린 인증식에서 지성규 하나은행장(사진 오른쪽)과 한수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수석부사장(사진 왼쪽)이 인증패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한국산업 서비스품질지수 5년 연속 1위 선정

하나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0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Korean Service Quality Index)’ 고객접점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 은행에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는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손님들의 체감 정도를 매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국내 유일의 대면접점 평가지수로, 서비스 평가단이 30개 산업, 106개 기업 및 기관을 미스터리 쇼핑(mystery shopping)방식으로 방문 후 서비스품질을 평가한다.

하나은행은 KSQI 1위 선정 인증식을 을지로 본점에서 가졌으며, 서비스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한 전국 영업점 및 본점부서의 우수직원 총 111명에 대한 시상식은 매년 함께 인증식과 함께 진행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대표 수상자 5명을 직접 방문해 시상하는 ‘찾아가는 시상식’으로 진행했다.

특히 금년 조사에서 하나은행은 ‘적극성·친절성’, ‘업무지식’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5년 연속 1위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 하나은행은 ‘모두기쁨 행복하나’라는 기치하에 △문제 해결력 강화와 손님의 시선에서 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한 ‘내부 CS(고객만족)제도’ 운영 △주요 VOC(민원접수) 실시간 전행 공유프로그램 '아_뿔_사!(아주 불편한 사실) 및 민원 콜라보 ‘손님응대시리즈’ 연재 △손님 칭찬 BEST, Active CS리더, CS명인(名人), CS명가(名家) 선발 및 포상 제도 운영 △'New하나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손님의 아이디어를 상품·서비스 개선에 반영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 선제적 손님보호 및 직원 관심 제고를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 아이디어 공모전’ 진행 등 손님 중심의 행복한 금융 실천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아울러 디지털 혁신 금융서비스를 구축하여 △시니어, 외국인 손님 등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스마트 ARS' △외국인 전용 모바일뱅킹 앱 ‘Hana EZ’ 출시 △손님의 업무처리시간 단축을 위한 사전 전자문서 작성 시스템 ‘스마트창구 Plus’ 도입 △비대면으로 현물환부터 선물환까지 26개국 통화 거래가 가능한 ‘외환 플랫폼 1Q FX’ 서비스 시행 등 손님의 편의를 높이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하나은행의 KSQI 5년 연속 1위 선정은 코로나19 등으로 여러모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은행서비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손님응대에 대해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며, “항상 설레임과 기쁜 마음이 가득한 여행과 같이 앞으로 하나은행은 손님 마음 속으로 여행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손님을 더욱 친절히 모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하나은행, 언택트 금융서비스 '하나원큐 보증재단 대출' 출시

하나은행은 소상공인 대상 보증서 대출 취급의 全과정을 디지털 비대면 프로세스로 구현한 '하나원큐 보증재단 대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경기신용보증재단을 협약 보증기관으로 20일부터 시행했다. 오는 8월부터는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연계된 보증서 대출 서비스가 순차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하나원큐 보증재단 대출'을 받고자 하는 소상공인은 은행 및 재단을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으며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오프라인으로 발급받지 않아도 된다. 또한,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이차보전 등의 정책자금대출도 비대면으로 받을 수 있다.

대출 신청은 ‘하나원큐’의 기업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보증신청부터 대출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면 된다. 보증과 대출을 위한 제출 필수 서류는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본인의 정보를 한데 모아 관리할 수 있는 ‘스크래핑’ 방식을 활용해 은행이 직접 발급함으로써 일일이 서류를 발급하러 돌아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제거했다.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금융서비스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며, “하나은행의 '하나원큐 보증재단 대출' 서비스가 소상공인 금융지원 개선을 위한 새로운 모델로 정립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향후 '하나원큐 보증재단 대출' 대상을 全지역 보증재단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사회적 변화에 발맞춰 소상공인을 위한 혁신적인 언택트 금융서비스의 발굴 및 여러 보증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의 금리를 최저 연 2.73%까지 인하한다고 20일 밝혔다.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의 금리를 최저 연 2.73%까지 인하한다고 20일 밝혔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 금리 인하

우리은행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의 금리를 최저 연 2.73%까지 인하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6월 신용등급별 금리우대 규모를 평균 연 0.5%p 인하한 데 이어, 이번 추가금리 인하로 평균 연 1.0%p 가 우대되어 우리은행 내부신용등급을 보유한 고객에게는 연 2.73% 수준의 최저금리가 적용된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로 직·간접적 피해를 입은 업력 6개월 이상의 소상공인(개인사업자)으로 한도는 1000만원이며, 대출기간은 5년(2년거치, 3년 분할상환)이다.

한편, 지난 4월 출시된 ‘영세 소상공인 이차보전대출’은 약 5천억원을 시중은행 중 가장 신속하게 지원하였으며, 지난 6월에는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의 모든 절차를 비대면을 통해 지원할 수 있도록 대출 프로세스를 시행하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소상공인 지원에 집중했다”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드리고자 금리우대를 확대하였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기업고객 위한 맞춤형 모바일 플랫폼 쏠 비즈(SOL Biz) 출시

신한은행은 개인사업자 및 법인 고객의 편리한 모바일뱅킹 사용을 위한 맞춤형 플랫폼 쏠 비즈(SOL Biz)를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쉽고 빠른 뱅킹 서비스 △고객 중심의 금융 서비스 △편리한 비금융 서비스를 목표로 기존 기업용 모바일뱅킹 신한 S기업뱅크를 전면 개편해 쏠 비즈(SOL Biz)를 출시했다.

쏠 비즈(SOL Biz)는 개인사업자 고객이 영업점 방문 없이도 비대면으로 기업 인터넷·모바일 뱅킹을 가입할 수 있으며 기업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않고 지문과 패턴을 통한 간편로그인을 지원하는 등 개인 뱅킹 수준의 편리한 사용 환경을 구현했다.

또한 사업자 전용 원화 및 외화계좌, 쏠편한 사업자대출 등 14개의 금융 상품을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고 비대면 신용평가 신청, 사진 촬영을 통한 증빙서류 제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도 가능하다.

또 기업의 효율적인 자금관리를 위한 웹CMS(기업자금관리시스템)를 탑재해 모든 은행 및 카드사의 거래내역 및 영업관련 매출 정보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기업 고객의 원스톱 경영 활동을 위해 다양한 업체와 제휴를 통해 신한카드의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 플랫폼인 My Shop Partner와 SKT의 개인사업자 경영지원 플랫폼 행복스토어 및 세무신고 서비스(SSEM), 홍보지원 서비스(크몽), 출퇴근관리서비스(알밤) 등의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8월말까지 쏠 비즈(Sol Biz) 최초 가입 및 로그인 고객 천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쏠편한 사업자대출, 노란우산공제 등 쏠 비즈(SOL Biz)를 통한 상품 가입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LG그램 노트북(1명), 갤럭시S6 라이트(3명)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쏠 비즈(SOL Biz)를 통해 기업 고객들도 개인 뱅킹 수준의 편리한 스마트폰 뱅킹을 경험하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업 고객이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보증대출, 정책자금대출 등 다양한 금융거래를 편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쏠 비즈(SOL Biz)를 계속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