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 시니어케어 진출…‘미래먹거리’ 될 수 있을까 [위기의 보험업②]
스크롤 이동 상태바
보험업계, 시니어케어 진출…‘미래먹거리’ 될 수 있을까 [위기의 보험업②]
  • 유채리 기자
  • 승인 2023.02.1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업, 시니어케어 진출…긍정적 측면 있지만 수익성 등 우려
공공의료데이터 활용 여부 둘러싼 논쟁 지속…협의체 논의 중
호주, 수익성 확보 채널 다각화…대만은 수익 일부 사회 환원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유채리 기자]

경제위기와 저출생·고령화라는 인구구조 변화에 한국 사회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생명보험업계와 손해보험업계는 고령 친화 서비스, 맞춤형 상품 개발 등 시니어 케어에 진출해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기대처럼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 공공의료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을지가 주요 쟁점으로 남아있는 상태다. ⓒ시사오늘 김유종
경제위기와 저출생·고령화라는 인구구조 변화에 한국 사회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생명보험업계와 손해보험업계는 고령 친화 서비스, 맞춤형 상품 개발 등 시니어 케어에 진출해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기대처럼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 공공의료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을지가 주요 쟁점으로 남아있는 상태다. ⓒ시사오늘 김유종

수익성과 성장성 확대 모색을 위해 최근 보험업계는 시니어 케어 분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저출생·고령화가 보험 수요 감소라는 위기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고령층이 많아져 새로운 시장이 확대되는 측면도 있어서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모두 간병·요양 등 시니어 케어 사업과의 연계성을 높이고 고령 친화적인 서비스 제공에 나선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본격적으로 시니어케어가 보험업 미래 먹거리가 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쟁점들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시니어케어 진출, 긍정적 측면 있지만 우려되는 부분도


보험업계의 실버산업 적극 진출은 고령층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측면이 있으리라 분석된다. 고령인구가 증가하며 수요 역시 커지고 있지만 보험 분야 관련 상품이나 요양시설 공급 등은 부족한 상황이다.

현재 보험업계에서 요양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곳은 KB골든라이프케어 한 곳으로 보험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정원 대비 최대 14배 인원이 시설에 들어가기 위해 대기 중이라고 한다.

또 요양시설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 높은 상황이라 보험회사의 시니어케어 진출로 이러한 부분이 충족될 수 있으리라 기대감이 있다. 보험연구원이 2019년 실태조사를 진행한 결과, 요양시설을 이용하다 중단한 경우가 있다고 응답한 이들 중 23%가 ‘서비스가 좋지 않아서’를 이유로 꼽았다.

익명을 요청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가 진출하려는 분야는 프리미엄 시설이다. 소득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들의 수요를 해소하려고 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지금 형성된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부분을 보험사가 충족시킬 수 있고 보험사만의 노하우를 살릴 수 있는 부분이 있기에 질적 향상을 꾀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다.

다만, 보험업계가 기대하는 만큼 수익성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할 부분이다. 실제로 NICE평가정보에 따르면 KB골든라이프케어의 영업이익은 2018년 -15억 500만 원, 2019년 -11억 3000만 원, 2020년 -7억 1998만 원, 2021년 -10억 1000만 원으로 손실을 보고 있다.

이에 보험업계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케어 같은 경우, 수익성이 지표상으로 계속 적자이긴 하나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감가상각 측면이 있는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크게 수익성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지는 않을 듯하다”고 설명했다.

 

시니어케어 진출 확대에 공공의료데이터 활용이 관건


무엇보다 공공의료데이터 활용 여부가 중요해졌다. 보험업계는 고령자 맞춤형 상품, 서비스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공공의료데이터 활용 범위가 보다 폭넓어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역시 지난 13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부는 공공의료데이터 사용 확대를 건강보험공단과 의료계, 시와 단체 등으로 인해 주저하고 있다”며 “공공의료데이터를 과감하게 개방하는 게 사회에 이점을 가져 온다”고 규제 완화를 촉구했다.

반면,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민감한 정보가 영리기업에 제공된다는 점과 데이터를 이용해 취약계층을 배제하는 등 보장 범위가 축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건강보험공단과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가 공공의료데이터 활용과 관련해 의논 중이다. 2020년 1월 데이터 3법 개정으로 연구 목적일 때는 가명처리해서 활용할 수 있게 됐으나 보험사가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지에 대한 해석이 이해관계자마다 다르며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없어서다.

건강보험공단 관계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보다 앞서 공개 중이다. 공단은 보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있어 안전한 절차로 가명 처리하는 등 천천히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접근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데이터 이용은 오히려 고객을 위한 보장을 늘리려는 것이다. 데이터가 있어야 상품을 개발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수익성 확보, 공공의료데이터 등…해외는 어떻게?


호주의 경우, 다양한 노인요양시설이 운영되고 있는데 이 역시도 주로 고소득 혹은 자산이 많은 노년층을 주 대상이다. 보험연구원의 ‘해외 보험산업의 고령화 대응: 호주편’에 따르면 주요 운영사들은 개인 아웃도어 공간과 차도가 있는 유형, 발코니가 있는 아파트형 시설에서 청소, 가드닝, 물리치료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더해 단기 돌봄, 긴급 돌봄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성 확보 채널을 다각화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국 보험사들도 초기 진출에서 ‘프리미엄 전략’을 상정하더라도 보다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개발 등이 중요하리라 보인다.

데이터 쟁점의 경우, 대만의 선례를 참고할 수도 있다.

대만은 한국과 비슷하게 건강보험 가입자의 의료정보를 광범위하게 개방했으나 시민단체 여론으로 비학술 목적의 민간기업 제공을 중단한 바 있다.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텔레마케팅 회사 등에 판매하는 경우가 발생해서다.

이후 대만은 협의 등을 통해 샌드박스를 만들어 민간기업이 한시적으로 데이터 신청을 허용하도록 하고 현재는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거한 데이터를 신청할 수 있도록 제공 정보를 확대했다.

그러면서 건강보험정보가 국민으로부터 얻어지는 가치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활용해 얻은 순익 일부를 건강보험기금 형태로 국민에게 반환하도록 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처럼 현재로선 국내 실버산업의 확대가 곧바로 보험업계의 새로운 수익 시장이 되리라 말하기는 성급한 시점이다. 이러한 쟁점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에 따라 시니어 케어가 ‘미래 먹거리’가 될 수도,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으리라 보인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타인의 신발 신어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