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소상공인에 3557억 금융지원…우리은행, 새해 자산관리 동행 세미나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하나은행, 소상공인에 3557억 금융지원…우리은행, 새해 자산관리 동행 세미나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4.01.1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주담대 갈아타면 첫 이자 ‘최대 50만원’ 지원
NH농협은행, 신규직원 금융사기 피해 예방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하나금융 사옥 전경. ⓒ하나금융그룹

하나은행, 소상공인 30만명에 3557억 규모 금융지원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고금리·고물가 장기화와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와의 상생 및 동반성장을 위해 3557억원 규모 ‘민생금융지원방안’을 시행한다.

11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이번 ‘민생금융지원방안’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손님 약 30만명을 대상으로 은행권 공통프로그램인 △이자캐시백을 비롯해 △에너지생활비 △통신비 △경영컨설팅 지원 등 은행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자율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먼저, 하나은행은 약 2194억원 규모 이자캐시백 프로그램을 통해 2023년 12월20일 기준 개인사업자대출을 보유한 손님(부동산임대업 제외)을 대상으로 대출금 2억원 한도로 금리 4% 초과분에 대해 1년간 이자 납부액(대출기간 1년 미만인 손님의 경우 2024년 납부 예정이자를 포함)의 90%까지 최대 300만원의 캐시백을 지원키로 했다.

이번 이자캐시백 프로그램은 지난해 11월 발표한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 대비 지원 규모와 대상을 대폭 확대 적용함으로써 보다 많은 손님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으며, 1분기 내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캐시백 금액을 직접 입금해 주는 방식으로 신속하게 집행할 계획이다.

또한 하나은행은 자체적으로 마련한 약 1363억원 규모의 자율프로그램 계획을 1분기 중 수립해 연내 단계적으로 실시키로 했다. 이 가운데 은행이 별도로 선정한 금융취약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동절기 한파를 대비한 약 300억원 규모의 에너지생활비를 우선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소상공인·자영업자 손님을 위한 통신비, 경영컨설팅 비용 지원과 대출 보증기관 출연 확대 등 사업 운영에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지원방안을 1분기 중 확정해 실시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민생금융지원방안’을 통해 은행연합회가 은행권 공동으로 추진하는 민생안정 과제에 적극 동참함은 물론, 하나은행만의 자체 상생금융 프로그램을 발굴해 시행함으로써 사각지대 없는 민생안정을 도모하겠다”며 “손님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지원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행복을 나누는 따뜻한 금융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사업 분야별로 추진 중인 상생금융 업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2024 조직개편에서 ‘상생금융센터’를 신설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상생금융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자영업자·소상공인·금융취약계층 등 서민경제 안정을 위한 보다 신속하고 빈틈없는 금융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지난 10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2024 새로운 시작! 우리 고객님 자산관리 동행 세미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우리은행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지난 10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2024 새로운 시작! 우리 고객님 자산관리 동행 세미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새해 자산관리 동행 세미나 개최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지난 10일 본점에서 ‘2024 새로운 시작! 우리 고객님 자산관리 동행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우리은행의 자산관리 및 부동산 전문가들이 강연자로 나서 △2024년 금융 시장전망과 포트폴리오 전략 △2024년 부동산시장 전망과 전략 등 현금과 실물자산의 투자 전략을 소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최근 재테크 전문가로 변신한 방송인 황현희가 강연자로 나와 ‘용기있는 기회주의자가 부를 얻는다’라는 주제로 자신만의 자산관리 비결을 소개해 참석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우리은행은 강연 외에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1대 1 상담 부스를 운영, △포트폴리오 구성 △부동산·세무 컨설팅 등 유용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시장상황을 고려한 자산관리 방향과 전략을 소개하는 자산관리 세미나를 꾸준히 개최할 계획”이며 “고객 개개인의 눈높이에 맞춘 엄선된 전문가들의 노하우로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은행’의 이미지를 실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우리은행 프라이빗 뱅킹 브랜드 ‘TWO CHAIRS’는 자산가 고객에게 ‘전담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정상품 판매 보다는 생애주기와 소득을 고려한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점의 전문가와 영업점의 PB를 한 팀으로 묶은 ‘자산관리 특별 영업팀 WAW(Woori Active Wealth-management)’를 오는 6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KB국민은행 주담대 이동서비스 관련 이벤트 홍보 이미지.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주담대 갈아타면 첫달 이자 ‘최대 50만원’ 지원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이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갈아타기를 완료한 고객 전원에게 첫 달 대출 이자를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11일 KB국민은행은 ‘주담대 이동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대출이동서비스(주택담보대출) BIG 이벤트’를 진행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주택담보대출 이동서비스는 비대면으로 자신이 보유한 주택담보대출을 간편하게 더 낮은 금리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다. KB시세가 조회되는 아파트 중 타금융기관에 10억 이하의 담보대출을 보유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우선 이달 말까지 이벤트에 응모하고 오는 3월21일까지 KB스타뱅킹에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완료한 고객 전원에게 첫 달 대출 이자를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이에 더해 KB스타뱅킹 내 대출이동서비스로 주택담보대출 한도 및 금리 등을 단순 조회한 타금융기관 주택담보대출 보유 고객 전원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커피쿠폰을 제공하며, 추첨을 통해 매주 1명씩 선정된 총 3명의 고객에게는 현금 100만원을 지급한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님의 주택담보대출 이자 절감을 위한 주택담보대출 대출이동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이번 이벤트를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벤트로 고객분들께 풍성한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협은행 금융사기 피해 예방교육 강사가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시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신규직원 대상 금융사기 피해 예방 교육 진행

NH농협은행은 세종시 소재 농협 교육원에서 ‘농협은행 보이스피싱 제로!’를 주제로 신규직원들에게 금융사기 피해 예방 교육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금융사기 피해의 개념 및 종류 △최신 금융사기 트렌드 △금융사기 피해 예방법 △금융사기 발생 시 대처방법 △피해예방 업무매뉴얼 등으로 구성됐다. 신규직원들이 이해하기 쉽게 농협은행에서 발생한 금융사기 예방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하여 좋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번 교육을 수강한 신규직원 곽민주씨는 “입행 전 뉴스에서만 보던 금융사기가 우리 주위에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음을 알았다. 금융사기범들을 두려워 하지 않고, 즉시 경찰 출동지시가 이루어지는 당행의 112 신고 자동화 시스템을 적극 이용하겠다”고 말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은행 직원의 첫 걸음으로 금융사기 피해 예방교육을 선택한 만큼 NH농협은행은 앞으로도 금융소비자의 소중한 자산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NH농협은행은 금융권 최초 24시간 대포통장 의심계좌 모니터링 센터 운영, 보이스피싱 112 신고 자동화 시스템, AI 의심거래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해 ‘2023년 보이스피싱 우수지킴이 시상식’에서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