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피해 올해 31%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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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피해 올해 31% 급증
  • 김하은 기자
  • 승인 2014.09.02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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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취소·반품불가 가장 불만…피해 품목, 의류 및 잡화 대다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하은 기자) 

▲ 해외에서 저렴하게 직접구매(직구)를 이용하는 실속 소비자들이 매년 직구 피해가 급증하면서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서울시

온라인을 통해 해외에서 저렴하게 직접구매(직구)를 이용하는 실속 소비자들이 매년 직구 피해가 급증하면서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들이 겪은 피해 사례 중에는 ‘계약취소’나 ‘반품불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2일 지난 1~7월까지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해외구매 관련 불만이 663건이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508건보다 31% 늘어난 수치다.

해외직구를 통한 피해 유형은 △계약취소 및 반품불가 265건(40%), △운영중단이나 사이트 폐쇄로 사업자와 연락이 안 되는 사기 피해 203건(30.6%), △배송지연 153건(23.1%) 등의 순이다.

주요 피해 품목으로는 △의류 289건(44%), △신발 및 가방 등 잡화 272건(41%), △유아용품 38건(5.7%)으로 조사됐다.

전자상거래센터는 소비자들이 해외구매 사이트의 특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다양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한다고 보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사업자이용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사업자이용가이드라인’에는 구매 대행의 형태별 소비자 문제의 책임 범위를 규정하고 구매 전 소비자가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을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정광현 서울시 민생경제과장은 “해외구매의 경우 소비자들이 국내법으로 보호받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신중하게 구매결정을 해야 하며 싼 가격보다는 이용하려는 해외쇼핑몰의 안전성을 고려해 구매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식음료 및 유통 전반을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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