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파문', 떠오르던 충청대망론, '추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성완종 파문', 떠오르던 충청대망론, '추락'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04.1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은 왜 '충청대망론'을 제 발로 찼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왼쪽부터) 반기문 UN(유엔)사무총장,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이완구 국무총리 ⓒ 뉴시스

정국을 강타하고 있는 '성완종 파문'이 충청 지역 정계를 휩쓸고 있다. 충청권 유력 인사들이 이번 파문으로 입방아에 오르내리면서 떠오르던 '충청대망론'은 빛을 잃었다. '영남패권론'이 지배하고 있는 대한민국 정치 지형을 뒤흔들 수 있는 기회를 충청권이 제 발로 찬 셈이 됐다.

영남과 호남을 왔다 갔다 하던 우리나라 권력균형의 추는 DJ(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영남패권론'으로 고착됐다. 이회창(황해 서흥)을 이긴 노무현(경남 김해), 정동영(전북 순창)을 누른 이명박(출생지 일본, 경북 포항)이 그 증거다. '정동영'의 실패에서 '영남패권론'을 깨달은 '민주당(현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2012년 대선에서 문재인(경남 거제)을 내밀기도 했다. 그리고 이제는 대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여야 정치인 가운데 영남 사람이 아닌 인물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충청대망론'이 '영남패권론'의 대항마로 급부상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여름. 느닷없는 '반기문 대선 출마설'이 돌면서 여야 정치권이 급격하게 요동쳤다. 당시 반기문 UN(유엔)사무총장(충북 음성)은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등 쟁쟁한 대권 후보들을 제치고 차기대권주자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반기문 대선 출마설'로 군불을 지핀 '충청대망론'은 안희정 충남지사(충남 논산)가 '문재인의 대체재'로 급부상하면서 가시화되더니, 급기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충남 청양)의 국무총리직 임명으로 방점을 찍었다. 이 총리는 순식간에 차기대권주자 반열에 올랐다.

정계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다가올 총선과 대선에서 '충청대망론'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충청권 인구 규모가 호남을 능가하고 있는 데다, 영호남 지역주의를 타파하고픈 국민들의 의식이 여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간 충청권에서 '2인자(국무총리)'가 다수 배출돼 왔다는 점도 '충청대망론'이 가능한 이유 중 하나로 꼽는다.

그러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충남 서산)의 죽기 직전 '폭로'는 가시거리에 있던 '충청대망론'을 순식간에 무너뜨렸다. 지금 충청 정계는 그야말로 쑥대밭이다. 정치자금 3000만 원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이완구 총리를 비롯해, 다수의 충청권 국회의원들이 여야 가릴 것 없이 성 전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건네받았다는 풍문이 정치권 전반에 확산되고 있다.

'성완종 파문'은 급기야 '충청대망론' 실현의 선두주자 반기문 총장마저 건드렸다. 성 전 회장은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 총리가 반기문을 정치적으로 의식해 그렇게(경남기업 수사) 나왔다", "내가 반기문하고 가까운 건 사실이고, 그런 요인이 제일 큰 것 아니냐"고 밝혔다. 청와대와 이완구 총리가 '반기문 대선 출마설'을 의식해 기획 수사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성 전 회장의 말이 사실이라면, 이 총리는 반 총장 대신 자신이 '충청대망론'의 주인공이 되고 싶어 '반기문 견제용 기획 수사'를 시도했고, 무리한 기획 수사는 그에게 부메랑으로 되돌아 왔다. 결국 충청이 '충청대망론'을 제 발로 찬 셈이 됐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식상한 영남패권론, 충청인구 증가, 충청권의 국무총리 다수 배출 등을 보면서 충청대망론이 현실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성완종 파문을 보면서 그 빛을 잃었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