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더욱 지원’ 당부 …은행권, ‘땀 뻘뻘’ 노력 中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당국,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더욱 지원’ 당부 …은행권, ‘땀 뻘뻘’ 노력 中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07.02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은행, 소상공인 위해 금융지원 조직 신설·비대면 플랫폼 활성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금융당국이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를 위해 은행권에 직접 당부하고 나섰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일 각 은행장들을 만나 "은행권에 마련돼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제도를 보다 활성화해달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이날 오전 은행연합회에서 시중은행장들과 조찬간담회를 가지고 "코로나19 가 장기화될 경우,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경영 애로가 심화될 수 있다"면서, "위기관리 지원 체계를 구축해 위기극복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사전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위기관리 지원체계' 구축 방안을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을 설치하고, 은행권의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를 더욱 활성화 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코로나19 장기화 대비…소상공인·자영업자 금융지원 방안 무엇?

구체적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금감원 내 대응기구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을 설치·운영 중이다. 현장지원단 내에는 '실무지원반'을 두고 산하에 '총괄분석팀'과 '현장상황팀'을 배치했다.
총괄분석팀은 △금융애로 점검 △은행권 애로사항 파악 △금융지원 상황 분석 및 사전지원 방안 등을 모색하고, 현장상황팀은 △업종별 동향 파악 △은행권의 ‘개인사업자대출119’ 및 ‘컨설팅센터’ 등을 활용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독려할 방침이다.

아울러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 활성화 등 연체우려자에 대한 사전지원을 강화한다.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는 유동성 부족으로 채무상황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의 대출에 대해 만기연장, 이자감면, 분할상황 등을 통해 채무상황부담을 경감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이는 지난 2013년 2월 도입후 은행들이 자율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자영업자 지원책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개인사업자대출119’ 지원 실적은 12,861건으로, 총 1조 103억원 규모를 지원했다.

금감원 측은 "은행권의 '개인사업자대출 119'는 채무자인 개인사업자는 채무상황 부담을 덜고, 은행은 부실채권 발생을 줄일 수 있는 'win-win'이 가능한 제도다"면서, "현재 일부 은행을 중심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제도가 모든 은행으로 확대·강화될 수 있도록 주기적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별개로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 차주를 위해 ‘대출 원금상환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지난 3월부터 시행된 정책으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이 대상이다. 全 금융회사들이 개인사업자를 포함한 중소기업 대출에 있어서 대출 원금상환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를 지원하고 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위기관리 컨설팅도 강화한다. 현재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임을 고려해 기존 창업 중심의 컨설팅 지원체계를 '위기관리 컨설팅 체계'로 확대·재편하는 것이다.

우선 금융지주사를 중심으로 은행과 카드사에 각각의 전문분야를 분담하는 컨설팅을 제공하도록 권장한다. 은행은 자금지원과 채무조정 프로그램 안내를, 카드사는 업태·업종전환 관련 자문 등을 추가적으로 지원한다. 또 은행권의 컨설팅 센터 개소도 독려한다. 현재 은행권은 6개 컨설팅 센터 개소를 검토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9개 은행에서 33개의 컨설팅센터를 운영할 게획이다.

은행권, 소상공인 위해 금융지원 조직 신설·비대면 플랫폼 활성화

은행권은 이미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한 신속한 금융지원을 위해 조직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3월부터 코로나19 피해기업 대상 금융지원을 위해 '심사 신속지원반'과 '현장지원반'을 운영하고 있다. '심사 신속지원반'은 서울 본점과 부천, 남동공단(경인), 판교, 수원(경기), 대전(대전·충청), 대구(대구·경북), 부산(부산·경남), 광주(호남) 등 총 9곳에서 운영 중이다. '현장지원반'은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내에 설치돼, 현장에서 발생하는 기업과 소상공인, 상담직원 등의 고충 및 애로사항 등을 모니터링하고, 관련 제도 및 시스템을 개선하여 원활하게 금융지원이 실행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아울러 자영업자 전용 모바일 플랫폼인 'KB Bridge'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자영업자별 특성에 맞는 정책자금을 추천해주고, 자영업자들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 정책자금 플랫폼이다. 특히 코로나19관련 금융지원을 위해 최근 다양한 정책상품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상품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소상공인들에게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신한은행은 금융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여신 심사 절차를 대폭 변경했다. 전국 신한은행 영업점의 여신 심사 체계를 현장 중심으로 간소화 했으며, 기존에는 본점 심사역이 대출을 판단했지만 일부 대출에 한해 영업점장이 판단해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을 바꿨다. 또 본점 심사가 불가피한 대출일 경우, 2영업일 이내에 심사를 끝낼 수 있도록 '하이패스 심사'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이에 신한은행은 지난 3월 금융위로부터 '코로나19 대출 관련 모범사례'로 언급되기도 했다. 금융위는 "신한은행은 본점에서 완화된 여신심사 적용지침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고 지점에 전달해 현장의 적극적인 지원을 독려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지난 달 SKT와 함께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ICT와 금융을 융합한 다양한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을 통해 SK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인 '비짓(Bizit)'에 신한은행이 온라인 지점을 여는 방식으로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정보, 행정업무, 금융 혜택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소상공인들은 이 플랫폼을 통해 세무, 상권분석, 정책자금정보, 알바구인, 매출관리 등 창업·경영에 필요한 정보뿐만 아니라 대출, 예적금 상품 가입과 같은 금융 업무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이 가지고 있는 비금융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대출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또 골목상권 주차난 해소를 위해 은행 지점과 연계한 'T맵 주자' 서비스 제공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제휴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소상공인 우대 상품·서비스 개발과 상권 활성화 등 협력 가능한 사업의 범위를 계속 확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