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거리두기 격상·재난지원금 논의에 또 한숨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형마트, 거리두기 격상·재난지원금 논의에 또 한숨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0.08.27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한 대형마트 매장 모습 ⓒ안지예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 곳곳에서 다시 유행하면서 국내 주요 대형마트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과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살얼음판을 걷는 분위기다.

27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41명 늘어 누적 1만8706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가 400명을 넘어선 것은 최근 2차 유행 이후는 물론이고, 상반기 대구·경북 중심의 1차 대유행기 당시 정점기에 속하는 2월 말 3월 초 이후로도 처음이다.

이에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지금처럼 계속될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도 최근 상황을 전국적 대유행을 목전에 둔 비상 사태로 판단, 3단계 격상을 놓고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업계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높아질 시 사실상 휴업 상태와 마찬가지의 전례 없는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게 업계 목소리다. 실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10인 이상의 모임과 행사가 금지되고 스포츠경기, 공공다중시설, 학교·어린이집 등 운영도 모두 중단된다. 기관과 기업도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는 재택근무로 전환해야 한다.  

이미 코로나19 유행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종의 에티켓으로 자리잡으면서 대형마트들은 실적이 고꾸라진 상황이다. 롯데쇼핑은 올해 상반기 매출 8조1226억 원, 영업이익은 535억 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각각 8.8%, 82% 줄었다. 여기에는 오프라인 기반 사업인 할인점(마트)과 슈퍼 성적이 악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과 함께 불붙고 있는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도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고심이 깊어지는 부분이다. 앞서 지난 5월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됐지만 소상공인과 지역경제를 살린다는 취지에서 대형마트는 사용처에서 제외되면서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실제 대형마트업계는 올해 2분기 실적 하락을 두고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외에 따른 여파가 컸다고 입을 모았다. 1분기 코로나19 여파에 이어 2분기까지 소비자 발길이 뜸해지면서 각종 할인행사를 벌였지만 효과가 크지 않았다는 것이다.

롯데쇼핑의 경우 올해 2분기 할인점 사업에서만 영업적자 약 570억 원이 발생했다. 이마트도 2분기에만 영업적자 474억 원을 냈다. 전년 동기 대비 적자폭이 175억 원 증가한 수치다.

업계는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2분기 최악의 성적표를 받은 만큼 코로나19 사태가 악화되는 데 따른 우려가 크다. 특히 3분기부터는 서서히 실적이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흘러나왔지만 현재로서는 더 이상 상황이 악화되지 않기만을 바라는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1차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에도 사용처에 대형마트가 빠지면서 치명적인 손해를 입었다”면서 “상반기도 겨우 버텼는데 사회적 거리두기마저 3단계로 격상될 시 사실상 셧다운과 다름없어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