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오늘] 日, 동남아 협력에 눈독… 중국 견제 목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일본오늘] 日, 동남아 협력에 눈독… 중국 견제 목표
  • 정인영 기자
  • 승인 2020.10.20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가, 취임 후 첫 방문국으로 베트남行
일본 정부 “경제, 안보 등 동남아와 협력”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인영 기자]

일본 정부가 다방면에서 동남아 지역과의 협력을 추구하며 중국을 견제하는 노선을 취할 것으로 전망된다.

2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베트남 순방 중인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19일 현지 대학에서 진행된 연설에서 “일본은 지속가능한 공급체제를 구축하고 위기에 강한 경제를 만들기 위해 동남아국가연합(ASEAN, 아세안)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에 집중된 일본 기업의 생산시설을 동남아 지역으로 분산시키겠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가 이처럼 ‘생산체인 탈중국’을 외치게 된 것은 코로나19 이후 일본 기업들의 생산 체제가 중국에 집중돼 있는 현상황이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중국에 생산기지를 두고 있던 다수의 일본 기업들은 올해초 코로나19가 확산되며 중국 공장들이 줄줄이 폐쇄되며 생산 일정에 차질을 겪은 바 있다. 이후 생산체인 다각화를 추진하던 일본 정부는 노동력이 저렴한 동남아 지역을 중국 대체지로 결정했다.

이에 맞춰 일본 정부는 중국 외 제 3국으로 생산 거점을 이전하는 기업들에 대한 지원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원책은 아베 신조 전 총리 재임 당시부터 논의됐던 것으로, 구체적인 계획은 이달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스가 총리는 경제나 사회의 디지털화에서도 동남아 국가들과 함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신뢰할 수 있는 자유로운 데이터 유통을 위해 아세안과 함께 규칙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는데, 이는 중국 등 국가 주도의 데이터 유통에 대항하려는 목적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해양 안보에서도 중국에 대항하기 위해 보조를 맞춰 대처할 것을 호소했다. 스가 총리는 “유감스럽게도 법 지배나 개방성에 역행하는 움직임이 남중국해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일본은 남중국해의 긴장을 높이는 어떤 행위도 강력히 반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스가 총리는 국제외교에서 중요한 메시지를 지니는 ‘취임 후 첫 방문국’으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국가들을 택하며 동남아 지역을 중요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 역시 아베 전 총리가 사임하기 전인 8월에 두 차례에 걸쳐 아세안 국가들을 방문한 바 있다. 이에 한 외무성 간부는 “스가 외교는 ‘대중국, 아세안 협력’”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담당업무 : 국제뉴스(일본)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至誠感天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