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신한은행, ‘마이데이터 공동 프로젝트’ 업무협약 체결
[은행오늘] 신한은행, ‘마이데이터 공동 프로젝트’ 업무협약 체결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1.18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진영 기자)

지난 17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리 ‘마이데이터 공동 프로젝트’ 협약식에서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가운데)과 LG유플러스 황현식 사장(왼쪽), CJ올리브네트웍스 차인혁 대표이사(오른쪽)가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신한은행
지난 17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리 ‘마이데이터 공동 프로젝트’ 협약식에서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가운데)과 LG유플러스 황현식 사장(왼쪽), CJ올리브네트웍스 차인혁 대표이사(오른쪽)가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신한은행

신한은행, ‘마이데이터 공동 프로젝트’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옥동 은행장과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소비자들의 데이터 주권 행사를 위한 ‘마이데이터 공동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 했다고 18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고객 동의를 얻어 수집된 다양한 데이터들을 정보 제공 주체인 고객이 직접 관리 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산관리, 소비관리 등 금융 중심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넘어 통신, 생활, 유통, 엔터테인먼트, 쇼핑 등 다양한 맞춤형 생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빅데이터 네트워크 및 얼라이언스 구축을 통한 데이터 공동 수집, 활용 체계 마련 및 고객 행동 공동 연구 △소비자 지향적 플랫폼 개발을 통한 머신러닝 등 A.I.기반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데이터 소비자 주권 관리 체계 마련 △데이터 신사업 발굴 및 추진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자원 공유 등 과제를 3사가 함께 추진해 나간다.

각 사의 빅데이터 전문가가 참여하는 프로젝트 팀을 운영해 사업추진을 신속히 진행할 계획이며 공동사업의 결과물은 2021년 상반기 파일럿 서비스를 거쳐 2021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은 “이번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이 금융을 넘어 라이프 빅데이터로 확대돼 고객들에게 이전에 없던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 및 민간에서 추진하는 빅데이터 거래 및 활용 활성화에도 동기 부여가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 차인혁 대표는 “이번 3사의 공동사업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뉴딜과제 중 하나인 데이터 생태계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3사의 유통, 금융, 통신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데이터 주권과 혜택을 극대화한 새로운 형태의 맞춤형 서비스로 마이데이터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황현식 사장은 “이번 마이데이터 공동 프로젝트로 고객이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손쉽게 스스로 관리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고객 편의성 중심 업그레이드
 
우리은행은 모바일 뱅킹인 우리WON뱅킹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VOC(고객의 소리), 설문조사, 앱 리뷰 등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개선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개선된 주요기능은 △수취인 연락처 이체 기능 신설 △신분증 촬영인식 기능 개선 △WON뱅킹 내 상품몰 개편 등이다.

‘수취인 연락처 이체 기능’이 신설되어 상대방 계좌번호를 모르더라도 수취인 연락처만 입력하면 송금이 가능하다. 수취인에게 SMS 또는 카카오톡 메시지로 알림메시지를 발송한 후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입금된다.

‘신분증 촬영인식 개선’은 비대면 실명확인 시 필요한 신분증 인식 정확도와 판독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이 보다 신속하게 업무처리가 가능해졌다.

또한, 우리 WON뱅킹 내 상품몰을 개편하여 한 주간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에 대한 상품군별 추천 기능이 신설되었으며, 연말정산 연관상품 등 테마가 있는 상품 추천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몰의 화면도 전면 개편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우리WON뱅킹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며 “앞으로도 우리WON뱅킹의 고도화를 위해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이를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농업정책자금 대출 절차 간소화

NH농협은행은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과의 연계를 통해 농업정책자금 대출 신청절차 및 제출 서류가 대폭 간소화 되었다고 18일 밝혔다.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은 농업인이 농림축산업 관련 사업정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통합관리하는 행정정보전산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농업정책자금 대출 심사시 농업경영체 정보조회 및 농가 경영비 산출을 위한 영농정보(재배품목·재배면적 등) 등이 별도 서류 제출 없이 전산시스템에 자동으로 반영되도록 개선되어 고객 편의성이 확대되었고, 대출 심사 체계가 더욱 정교화 되는 등 전반적인 업무 개선이 이루어졌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농업인들께서는 농업경영체의 영농정보 변경시 해당 기관에 변경신청이 이루어져야 농업정책자금대출 및 보조금 지원 등이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다”고 당부했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농협은행은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제도 개선 및 시스템 간소화 등 농업인 중심의 농업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