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오늘] 부안군, 사용후핵연료 관리 기본계획 의견서 제출…임실군, 全군민 마스크 지원 정책 펼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북오늘] 부안군, 사용후핵연료 관리 기본계획 의견서 제출…임실군, 全군민 마스크 지원 정책 펼쳐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1.12.24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부안군, 고준위 방폐물 관리 기본계획 의견 전달

부안군은 산업통상자원부가 행정예고한 '제2차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계획안은 중간저장시설∙최종처분시설 가동 이전까지 사용후핵연료를 원전 내 임시보관토록 하고, 폐기 등 절차 추진 시 원전 반경 5km 내 주민 의견을 반영토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같은 계획이 확정되면 방사물폐기물처리장이 건설될 때까지 최고 37년 간 원전 내 임시저장시설에 고준위 방폐물을 보관할 수밖에 없는 만큼, 원전 인근 주민들이 반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게 부안군의 설명이다.

이에 부안군 등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은 △고준위방폐물의 관리책임은 원전을 이용하는 모든 국민들에게 있다 △중간저장시설∙최종처분시설 건설과 광역별 임시저장시설 건설을 동시에 진행 △고준위 방폐물의 원전 내 임시저장은 최대 15년을 원칙으로 하고, 현재 15년을 경과해 저장되고 있는 고준위 방폐물은 광역별 임시 저장시설이 건립됨과 동시에 이동해야 한다 등 내용이 기본계획에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을 산자부에 전달했다.

임실군, 全군민 마스크 지원 정책 지속 추진

임실군은 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막고자 KF 마스크를 각 읍·면에 배부했다고 24일 전했다.

이번에 지원된 마스크는 전(全)군민 1인당 5매씩 총 13만5000장 규모다. 연말연시 이동과 모임의 증가로 많은 확진자 발생이 우려돼 느슨한 긴장감을 바로잡고, 자발적 개인 방역 활동을 유도하고자 마련된 조치라는 게 임실군의 설명이다. 임실군은 앞서 지난해 4·8·12월, 올해 5·9월에도 전 군민 대상 마스크 지원사업을 전개한 바 있다.

임실군 측은 "확진자 증가를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인 방역 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연말연시 모임과 타지역 방문 자제 등 적극적인 개인 방역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