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오늘] 전라북도 수소위원회 출범…전주시, ‘야호 아동정책참여단’ 운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북오늘] 전라북도 수소위원회 출범…전주시, ‘야호 아동정책참여단’ 운영
  • 방글 기자
  • 승인 2022.03.14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전라북도 수소위원회 출범…수소경제 선도지역 도약

전라북도는 수소산업의 체계적인 육성과 지원을 위해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 전문가로 구성된 '전라북도 수소위원회'를 출범했다고 14일 밝혔다.

전라북도 수소위원회는 도 정무부지사를 위원장으로 당연직 위원(도 혁신성장산업국장)과 위촉직 위원 15명으로 구성됐다. 구체적으로는 도의원 1명, 대학(교수) 4명, 기관(연구・공공) 5명, 안전(전문가) 3명, 기업 2명 등이다. 

위원회는 전라북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과 관련 시책의 수립・지원 등에 대한 사항을 심의한다. 또한, 지난해 10월에 발표한 2030 전라북도 수소산업 육성 발전 계획의 차질 없는 이행 및 대규모 국책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기업・대학・연구기관 간 유기적인 연계・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수소경제를 선도한다는 구상이다.

신원식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전북도의 수소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정부의 탄소중립 등 정책 여건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수소경제 이행을 위해서 전라북도 수소위원회가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주시, 아동 100명과 함께하는 '야호 아동정책참여단' 운영

전주시가 아동들의 눈높이에서 발굴된 아동정책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하고자 아동정책참여단을 운영한다. ⓒ전주시
전주시가 아동들의 눈높이에서 발굴된 아동정책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하고자 아동정책참여단을 운영한다. ⓒ전주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을 받은 전주시가 아동들의 눈높이에서 발굴된 아동정책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하고자 아동정책참여단을 운영키로 했다.

전주시는 최근 야호 아동정책참여단 온라인 발대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아동정책참여단은 아동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책에 대한 아동들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아동이 일상 속에서 주변 환경 개선 의견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는 아동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야호 아동정책참여단은 전주에 거주하는 8~13세 아동 중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6일까지 3주간의 모집기간을 거쳐 선발된 10세 이하 아동 36명과 11세 이상 아동 64명 등 총 100명이 참여한다.

아동정책참여단은 본격적인 활동을 알리는 발대식에서 위촉장을 전달 받고, 지난해 아동정책참여단의 활약상을 담은 영상을 시청했다. 또, 아동정책참여단의 활동 약속인 ‘우리가 함께 만들어요’를 다 같이 낭독하고 서명하는 온라인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야호 아동정책참여단은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올 연말까지 온라인밴드를 중심으로 상시 의견제안 활동을 전개하고, 시정 주요 정책을 배워보는 정책체험 활동에도 참여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밴드에서는 매월 아동의 관심분야 중 활동주제를 선정한 후 이에 대한 아동의 다양한 체험후기와 놀이터·스쿨존 등 아동이 상시 이용하는 주변 환경에 대한 불편사항을 게시하게 된다. 또한 분기별로 진행되는 정책체험 워크숍에서는 △드론 △동물복지 △청소년금융 △탄소중립 등 아동 관심도 및 교육 효과가 있는 시정 주요 정책을 배우고 체험해볼 수 있다.

시는 온라인 밴드를 통해서 아동이 제안한 의견에 대해서는 해당부서의 검토를 거쳐 시정에 반영하고, 조치 결과를 아동에게 다시 통보함으로써 정책참여 활동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올 연말에는 1년 간의 정책참여활동을 함께 공유하고, 우수 참여아동에 대해 표창도 수여하는 활동성과 공유회도 예정돼있다.

황권주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전주시는 지난 2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인증을 받았다"며 "아동이 자신의 의견이 존중받고 있음을 체감하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야호 아동정책참여단을 통해 아동의 정책 참여가 활성화 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