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檢, 국회 비회기에 이재명 영장 청구하라”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광온 “檢, 국회 비회기에 이재명 영장 청구하라” [정치오늘]
  • 김자영 기자
  • 승인 2023.08.23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원전 오염수 방류, 어떤 괴물 만들지 몰라…즉각 철회 요구”
윤재옥 “野 오염수 문제 정쟁화…日 약속 변동시 중단 요청할 것”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자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박광온 “檢, 국회 비회기에 이재명 영장 청구하라”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23일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비회기에 이재명 대표에 대한 영장을 청구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이재명 대표를 위한 방탄 국회를 소집하지 않고, 체포동의안이 오면 부결 당론을 정하지 않을 것이며, 비회기에 영장이 청구되면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당당하게 받는다는 세 가지 원칙을 밝혔다”며 “8월 임시국회 회기를 이번 주 안으로 종결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제1야당과 제1야당 대표의 최소한의 요구를 외면하고 검찰이 굳이 정기국회 회기 중에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 동의안을 보내려 한다면, 그것은 법률에 근거한 수사를 넘어서 비법률적 요소로 민주당을 궁지에 밀어 넣고 타격을 주려는 정치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 방탄이라고 민주당을 공격하고, 가결되면 민주당이 분열됐다는 정치적 타격을 주려는, 그야말로 바둑에서 말하는 꽃놀이패를 만들려는 의도임을 국민은 이미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원전 오염수 방류, 어떤 괴물 만들지 몰라…즉각 철회 요구”

김동연 경기지사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두고 23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원전 오염수 방류가 나중에 어떤 괴물을 만들지 모른다”며 “정부는 일본 정부에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 즉각 철회를 요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영화 ‘괴물’ 속 인물이 유해 화학물질을 정화 없이 한강에 배출한 장면을 언급하며 “영화 속 이 장면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공통점이 있다. 가장 값싼 비용을 택했다는 것. 그리고 어떤 결과가 뒤따를지 누구도 알 수 없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김 지사는 “오염수 방류는 과학과 괴담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 미래에 대한 책임과 무책임의 문제”라며 “오염수를 방류하면 우리는 예산을 세워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 경기도뿐 아니라 중앙정부도 마찬가지일 거다. 왜 다른 나라가 저지른 일을 우리 국민 세금으로 해결해야 하냐”고 짚었다.

윤재옥 “野 오염수 문제 정쟁화…日 약속 변동시 중단 요청할 것”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23일 국회 본관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긴급회의에서 “일본이 약속한 사안에서 사소한 사항이라도 변동이 생긴다면 즉시 방류를 중단할 것을 요구해 관철시킬 것”이라며 “국민의 불안감을 부추겨 정쟁 도구로만 사용하려는 민주당의 행태는 과거 광우병 사태 거짓 선동과 달라진 바 없는 후진적 정치행태”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지난달 IAEA에서도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 기준에 부합한다는 검증 결과를 밝힌 바 있고, 우리 정부도 세밀한 검증을 거듭해 방류 계획이 과학적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중요한 것은 과학과 팩트”라고 전했다.

이어 “수많은 전문가가 확인한 과학적 팩트는 후쿠시마 오염수가 태평양을 시계 방향으로 돌아서 우리나라 바다에는 최소 4~5년 뒤에나 도착한다는 것”이라며 “우리보다 오염수가 먼저 도달할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국가는 왜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지 않겠는가”라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또한 민주당이 오염수 방류 관련해 규탄대회와 장외 촛불 집회를 예고한 것에 대해 “반일과 공포 마케팅으로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정쟁을 조장하고 있다”며 “어업인과 소상공인을 더욱 벼랑 끝으로 내몰고 오히려 국익과 민생을 해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생각대신 행동으로 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