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이재명, 오늘까지 답변 안 주면 10일 탈당”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응천 “이재명, 오늘까지 답변 안 주면 10일 탈당” [정치오늘]
  • 이윤혁 기자
  • 승인 2024.01.09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대통령 “2024년 새해를 ‘민생 회복의 해’로 만들어야”
정의당 일각 “선거연합정당은 미봉책…3지대 대안정당 전환해야”
권지웅 민주당 전세사기 고충접수 센터장, 출판기념회 개최
민주당 대학생위원회 “욕심으로 탈당한 이상민, 총선 불출마하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이윤혁 기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무엇과 싸울 것인가' 북콘서트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무엇과 싸울 것인가' 북콘서트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조응천 “이재명, 오늘까지 답변 안 주면 10일 탈당”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9일 이재명 대표를 향해 “오늘 하루의 시간이 남았다. ‘원칙과상식’의 요구에 대해 답변을 해 주시지 않으면 내일 소통관에 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날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원칙과상식’은 민주당에 대해서 끝까지 결단을 요구했는데 답을 못 들었다. 그러면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탈당을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그는 “당초 연말까지 시한 정해서 통합 비대위를 하자고 요청을 했는데 하지 않았다. 지난 3일 최후통첩 예정이었다”며 “내용은 마지막으로 통합비대위를 요구하고 받아줄 경우에는 불출마, 험지 출마보다 더한 것도 당이 요구한 대로 백지위임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답변을 주지 않으면) 더 이상 당이 ‘원칙과상식’을, 특히 조응천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당으로부터 버림을 받은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尹 대통령 “2024년 새해를 ‘민생 회복의 해’로 만들어야”

윤석열 대통령이 9일 “2024년 새해를 ‘민생 회복의 해’로 만들어야 한다”며 “지난주부터 시작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가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새해 첫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민생 안정, 경제활력 회복, 노동·교육·연금 3대 구조개혁, 저출산 대응, 지역균형발전 등 정부가 신속하게 풀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며 “연초부터 시작된 북한 도발에 맞서 안보를 튼튼하게 지키고 일자리 외교를 확대하는 일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부처가 국민 앞에서 벽을 허물고 원팀이 돼 신속하고 확실하게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기 바란다”며 “건의된 사항들을 정책에 즉각 반영하고 국민 삶에 진정한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달라”고 주문했다.

또 “정부는 지난 20개월 동안 대한민국호 방향을 전환하기 위해 힘을 쏟아 일해왔다”며 “이제 속도를 더욱 높여 새해를 대한민국 재도약 전환점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일각 “선거연합정당은 미봉책…3지대 대안정당 전환해야”

정의당이 녹색당·민주노총 등과 선거연합정당을 추진 중인 것에 대해 당 내부에서 비판이 나왔다.

정의당 박원석 전 의원과 권태홍 전 사무총장, 오현주 전 대변인 등 전현직 당·공직자 20여 명은 9일 오전 입장문을 공개하며 “제3지대 대안정당으로 노선 전환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정의당이 오래된 경계와 관성을 넘어 과감한 정치적 확장과 재편에 나설 것을 제안한다”며 “녹색당 등과의 ‘선거연합정당’ 방침은 위기의 본질을 외면하는 미봉책일 뿐, 어떤 혁신의 길도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의 책임 있는 공직, 당직을 맡았던 정치인·활동가로서 대한민국의 제3당이 무책임한 소멸의 길로 치닫는 것을 지켜볼 수만은 없다”며 “마지막 충정을 담아 잘못된 노선의 폐기와 방향 전환을 촉구한다. 원칙도 명분도 실리도 없는 선거연합정당을 중단하고 한국 정치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정치재편의 길로 나가자”고 제언했다.

권지웅 민주당 전세사기 고충접수 센터장, ‘전세사기 방치국가’ 출판기념회 개최

권지웅 더불어민주당 전세사기고충접수센터장이 노무현 시민센터 다목적홀에서 ‘전세사기 방치국가’ 출판기념회를 열었다고 9일 밝혔다. 

권 센터장은 기념회에서 “지난 14년간 세입자 조직을 만들고, 세입자들에게 필요한 집을 짓고, 세입자들과 함께 정책을 만들어왔다”며 “이젠 그 에너지로 이 사회의 불안을 줄이고 ‘빌려쓰는 사람’들의 존엄을 키우는 민주주의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권 센터장은 대학 재학시절 청년주거 문제에 심각성을 느껴 청년주거단체 ‘민달팽이유니온’을 창립했다. 

이 밖에도 서울특별시 청년명예부시장,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을 역임했고, 2020년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해 제21대 총선에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했다. 이후 20대 대선 청년 공동선대위원장,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을 역임했다.

민주당 대학생위원회 “개인 욕심으로 탈당한 이상민, 총선 불출마하라”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양소영 위원장)가 9일 유성구에 소재한 이상민 의원 사무실 앞에서 민주당을 탈당하고 국민의힘에 입당한 이 의원의 불출마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대위는 이 의원에게 △총선 불출마 △지역구 주민 기만 중단 △지역구 주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전대위는 “이상민 의원은 자신의 정치적 꿈을 위해 당을 저버렸다 말한다”며 “국회의장이라는 단편적인 역할과 자리가 국민들의 믿음과 신뢰를 저버릴 만큼에 더 큰 가치를 가지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의 탈당과 여당 입당은 본인의 특권의식과 국회의장이라는 개인 소망을 위한 전향”이라고 지적하면서 “본인을 선택해 준 유권자의 뜻을 저버리고도 유쾌한 이별이라 포장하는 것은 선출직의 무게와 의미를 가벼이 여기는 것”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나아가 “개인의 정치적 생존을 위해 배신과 편 가르기에 앞장선 이상민 의원은 국민의힘 입당을 즉각 철회하고 국민들께 사과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 속에 불가능한 꿈을 갖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