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남은 재보선…짐 두번 푼 정홍원 눌러 앉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달 남은 재보선…짐 두번 푼 정홍원 눌러 앉나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6.24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대희 전 대법관,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 연이은 낙마에 후보자 선정부터 난항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정홍원 총리가 지난 4월 세월호참사 이후 책임지고 물러나겠다고 밝힌지 2개월이나 지났지만 후임 선정조차 되지 않고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했다.

게다가 재보선을 불과 한 달여 앞두고 있어 후임자 임명에 난항이 예상돼 정 총리가 임무를 수행하면 어떻겠냐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 정홍원 국무총리가 24일 국무회의에 앞서 묵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 총리는 지난 4월 27일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박근혜 대통령이 "사고 수습 이후 수리하는게 바람직하다"고 밝히면서 시한부 직책이 시작됐다.

당시 다수 언론들은 세월호 참사가 초대형 사고인 만큼 수습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기는 했지만 6·4지방 선거 전후로 자리에서 물러날 것으로 전망했다.

정 총리 역시 격주 화요일 국무회의, 매주 목요일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세월호 참사 현장을 방문해 수습을 지휘하며 퇴임일만 기다렸다.

청와대는 계획에 맞춰 지난달 22일 안대희 전 대법관을 총리 후보로 지명하며 절차를 밟아나가는 듯 보였으나 불과 일주일이 지나기 안 후보자가 전 전관예우 논란과 부동산 실거래가 위반 의혹, 위장 전입 의혹 등 각종 문제제기에 사퇴 해버렸다.

이 때만 해도 고양종합터미널 화재나 장성 요양병원 화재 등 대형 사망사고들이 줄줄이 터지고 있어 안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고 세월호도 관심에서 멀어지기 전이라 정 총리의 역할이 제한적이나마나 필요했다.

하지만 두 번째 총리 후보자가 지명 된 뒤로 상황은 180도 달라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2주 가량 수첩을 뒤적인 끝에 내놓은 '문창극'이라는 인물이 모든 이슈를 다 빨아들였기 때문이다.

지난 6월 10일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이 총리로 지명된 다음 날 〈KBS〉가 보도한 그의 강연 내용은 국내를 넘어 일본까지 끌어들일 정도의 초대형 폭풍을 불러왔다.

게다가 연이어 터져 나오는 문 후보자에 대한 의혹들은 정 총리를 국민들 머릿속에서 완전히 잊게 만들었다. 그랬던 문 후보자도 각종 논란에도 2주 동안이나 압박을 버티다 결국 24일 사퇴를 발표했다.

청와대는 이제와서 정 총리의 사표를 수리하고 공석으로 두기도, 그렇다고 반려하고 임기를 채우는 것도 웃긴 난감한 상황이 돼버렸다.

그럼에도 정 총리는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하는 등 박 대통령의 국정에 최대한 협조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로부터 더날 사람인 정 총리에 질문 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어버리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다음 총리 후보 지명까지는 또다시 2주 가량 걸릴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임명 동의안 제출, 인사청문회 등 절차를 거치면 또다시 7·30 재보궐선거를 눈 앞에 두게 된다.

지방선거에서 대패한 야당의 총리 후보 흔들기는 불보듯 뻔하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이 점을 들어 차라리 정 총리가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 2기 내각이 짜여지면서 교체대상 각료들에게 '유종의 미'를 강조했던 정홍원 총리의 행보가 궁금해진다.

▲ 지난 18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326회 국회(임시회) 1차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정홍원 총리가 참석해 답변을 했다. ⓒ뉴시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