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규 우리은행장 “스타트업 육성…올 100억 투자”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병규 우리은행장 “스타트업 육성…올 100억 투자”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4.01.15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 KB캠퍼스스티 20기 모집
하나은행, 소상공인 AI기반 맞춤조회
sh수협은행, 신입 행원 임명장 수여
카카오뱅크 인증서, 간편인증 지원
케이뱅크., 신규고객 새해 3만원 이벤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우리은행이 올해 스타트업에 100억원 이상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 사진은 진원 대상 업체 공모 안내 이미지. ⓒ우리은행

조병규 우리은행장 “스타트업 육성 사명…올해 100억 투자”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제13차 중소기업 성장지원 투자 공모’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 2018년 6월부터 12회에 걸쳐 중소기업과 혁신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성장지원 투자 공모를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지난해 말 기준 우리은행은 기술력과 사업성을 갖춘 105개사(社)에게 총 1236억원, 기업당 10억원 내외 투자금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도 100억원 규모 이상의 투자가 진행된다.

공모 대상은 스타트업 등 혁신성과 성장성을 보유한 중소법인이다. 공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우리은행 인터넷뱅킹 ‘우리뉴스’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모신청서와 부속서류는 지정된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투자 지원 신청은 오는 22일부터 2월2일까지 2주 동안 접수한다. 우리은행은 신청서를 검토 후 △개별 PT심사 △내부심사 △벤처투자심의회를 거쳐 10개 내외로 투자 대상 기업을 선정, 오는 4월부터 6월말까지 ‘상환전환우선주(RCPS)’ 등 직접투자방식으로 업체당 최대 10억원씩 총 1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번 스타트업 지원과 관련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갖췄지만, 돈맥경화를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는데 앞장서겠다”며 “기업금융 활성화로 건강한 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야 말로 우리은행의 사명”이라고 말했다.

대학생 서포터즈 ‘KB캠퍼스스타’ 20기 모집 공모 이미지.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대학생 서포터즈 ‘KB캠퍼스스타’ 20기 모집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오는 28일까지 대학생 서포터즈 ‘KB캠퍼스스타’ 20기를 모집한다.

15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KB캠퍼스스타’는 2007년 1기를 시작으로 19기까지 총 1872명의 서포터즈를 배출했으며 KB국민은행과 유스(Youth)고객을 잇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역할을 해왔다.

올해 모집 대상은 국내 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으로 KB스타뱅킹을 통해 지원 가능하며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전형을 거쳐 6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시 SNS 활용 능력과 디자인·영상 편집 능력이 우수한 학생을 우대한다.

최종 선발된 ‘KB캠퍼스스타’ 20기는 오는 3월부터 6월까지 Z세대 관심 내용을 주제로 한 차별화된 미션 및 KB국민은행 관련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활동 기간에는 매월 소정의 활동비와 미션별 추가 포상 그리고 KB국민은행의 실무자로 구성된 취업 멘토링을 지원받을 수 있다. 우수활동자에게는 신입행원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이 제공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열정을 가진 대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며 “KB캠퍼스스타를 통해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B캠퍼스스타’ 20기 모집 공고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은행이 선보인 ‘AI 기반 정책자금 맞춤조회’ 서비스 홍보 이미지. ⓒ하나은행

하나은행, 소상공인 위한 ‘AI 기반 정책자금 맞춤조회’ 서비스 출시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 내 소상공인 플랫폼 ‘사장님 ON’을 통해 ‘AI 기반 정책자금 맞춤조회’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AI 기반 정책자금 맞춤조회’는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경감을 위해 손님의 투입 정보 및 실제 사업 현황에 맞춰 최적의 정책자금을 분석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하나은행 거래 여부와 무관하게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 서비스로 AI 머신 러닝 기능을 통해 최신 정책자금 트렌드를 매일 스스로 학습하고 분석해 실제 이용 가능한 손님 맞춤형 정책자금대출 상품을 제안한다.

또한 ‘AI 기반 정책자금 맞춤조회’ 서비스는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기업(CIC, Company In Company)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자체 개발한 ‘일치율’ 지표를 통해 3만2000여개 손님 집단과 198개 정책자금상품을 나눠 분석해 손님에게 최적화된 정책자금을 안내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하나은행 기업사업본부 관계자는 “경기둔화 및 고금리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이자부담 경감과 신속한 금융지원을 위해 이번 서비스를 출시했다”며 “향후 AI 등 디지털 기술을 융·복합한 하나은행만의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ESG 경영 및 디지털 경영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강신숙 은행장이 지난 12일 임명장 수여식에서 신입행원들에게 전문성과 신뢰, 화합, 열정을 가진 금융인으로 성장해 달라고 당부의 말을 남기고 있다.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신입행원 임명장 수여식 개최

강신숙 Sh수협은행장이 신입행원들에게 100년 수협은행의 초석이 돼달라고 당부했다.

15일 수협은행에 따르면 강 행장은 지난 12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열린 ‘2024년도 상반기 신입행원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신숙 은행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해 신입행원들의 입행을 축하했으며, ‘부모님 깜짝 영상편지’, ‘신입행원 교육연수 과정 영상’, ‘Sh크리에이터가 전하는 선배들의 한마디’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돼 잔잔한 감동과 재미를 선사했다.

특히 강 행장은 환영사를 통해 “오늘은 은행장이 아니라 45년 먼저 수협은행에 들어왔던 선배로 이 자리에 섰다”며 “전문성과 신뢰를 갖추고 동료, 선배들과 화합하는 열정 가득한 은행원으로 성장해 100년 수협은행의 초석이 돼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를 마친 신입행원들은 곧바로 현업에 배치돼 새내기 금융인으로서 맡은 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수협은행은 ‘능력중심 열린채용’ 시스템을 통해 모든 채용과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누구에게나 차별없는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인증서 국세청 홈택스 간편인증 지원 홍보 이미지.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인증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간편인증 지원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국세청 홈택스(손택스)에 이어 2023년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을 진행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간편인증을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이에따라 카카오뱅크 고객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로그인 내 ‘간편인증(민간인증서)’에서 ‘카카오뱅크’ 아이콘을 선택해 접속 및 이용할 수 있다. 기존 공동인증서 로그인 방식에 비해 지문인식, 6자리 비밀번호 입력 등으로 인증할 수 있어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고객정보와 보안을 중시하는 은행이 발급한 인증서인 만큼 편의성은 물론 안전성 측면에서도 고객의 신뢰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 카카오뱅크 고객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증 확인 및 계좌인증을 통한 ‘카카오뱅크 인증서’ 발급이 필요하다. ‘인증·보안’ 내 ‘인증수단 관리’ 메뉴에서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다. 본인인증과 실명확인 된 고객들의 신분증을 확인하여 인증서가 발급되고, 고객서비스 센터 운영 및 통합 모니터링 센터 운영으로 실시간 장애 대응 체계를 갖춰 편의성은 물론 안정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사용처도 넓어지고 있다. ‘국세청 홈택스(손택스) 등 공공기관 뿐 아니라 ‘메가박스’, ‘멜론’, ‘카카오스타일(지그재그)’,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 ‘핀다이렉트’ 본인인증 등으로 다양하게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으며, 추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달 22일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로부터 인터넷은행 최초로 ‘카카오뱅크 사업자 인증서’ 출시를 위한 ‘전자서명인증평가’를 획득했고, 라이선스 확보를 계기로 올해 1분기 내 ‘카카오뱅크 사업자 인증서’를 출시할 계획이다. 공동인증서와 달리 카카오뱅크 앱에서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비대면으로 손쉽고 편리하게 발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들의 편리한 연말정산을 위해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넓혔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보다 많은 곳에서 카카오뱅크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케이배크가 진행하는 새해맞이 신규고객 대상 3만원 혜택 이벤트. ⓒ케이뱅크

케이뱅크, 새해맞이 신규고객에 3만원 파격 혜택

케이뱅크가 새해를 맞아 첫 만남 이벤트로 ‘체크카드 3만원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체크카드 3만원 캐시백 이벤트’는 케이뱅크를 처음 가입하는 고객 선착순 1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케이뱅크 앱에 가입하고 계좌를 만든 후 체크카드 3종(△MY 체크카드 △플러스 체크카드 △KT멤버십 더블혜택 체크카드) 중 선택해 발급받으면 된다.

‘오늘의 쿠폰’ 탭에서 웰컴 3만원 쿠폰을 받은 뒤 어디서나 체크카드로 3만원이상 결제 시 바로 3만원이 계좌로 입금된다. 쿠폰은 계좌 개설한 날부터 30일동안 다운로드 가능하며 다운로드 받은 날짜부터 다음달 말일 전까지 사용해야 한다.

결제처와 상관없이 국내 온·오프라인 어느 곳에서나 3만원 이상 결제만 하면 바로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준비한 쿠폰은 1만장으로 쿠폰 소진 시 이벤트는 자동 종료될 예정이다.

특히나 케이뱅크 ‘MY체크카드’는 월 최대 6만6000원까지 마일리지 적립되는 대중교통 알뜰교통카드 기능이 포함돼 1020세대에게 인기가 높다. ‘MY체크카드’는 이외에도 편의점, 카페, 영화 등 총 10개 영역의 47개 생활 밀착 브랜드에서 일 최대 5000원, 월 최대 15만3000원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추가로 케이뱅크 계좌 개설시 만들어지는 ‘생활통장’은 300만원까지 연 3% 금리가 적용되고 한달 동안 평균잔액 300만원을 유지하면 쿠팡 와우(4990원) 또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4900원) 월 구독료 캐시백 혜택을 6개월간 받을 수 있다. 이자와 구독료를 더하면 월 최대 약 1만2500원 상당 혜택이 돌아간다. 금리로 환산하면 연 5%의 이자 혜택이 제공되는 셈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새해를 맞이해 케이뱅크를 처음 찾아오시는 고객을 위해 3만원을 돌려주는 파격 혜택을 제공한다”며 “선착순 1만명 안에 들어서 현금 혜택을 받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