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금융권 첫 보이스피싱 예방보험 무료가입 서비스 [은행·카드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銀, 금융권 첫 보이스피싱 예방보험 무료가입 서비스 [은행·카드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4.02.28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銀-육군훈련소, 상호협력 업무협약
KB금융, 인천 가정동에 ‘거점형 늘봄센터’ 개관
신한은행, ‘국경없는의사회 한국’과 업무협약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가입자 400만 돌파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27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주)필상과 금융소비자의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우리은행 정현옥 금융소비자보호그룹장(사진 왼쪽)과 (주)필상의 강필상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금융권 첫 보이스피싱 예방보험 무료가입 서비스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금융권 최초로 ‘보이스피싱 피해보상보험 무료가입’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 서비스는 보이스피싱으로부터 금융소비자의 재산을 보호하고 피해 소비자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이스피싱 피해보상보험에 가입한 금융소비자가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하면 1인당 최대 300만원까지 보상금을 받게 된다.

사회초년생과 고령층 등 금융취약계층은 보이스피싱 예방앱인 ‘싹 다잡아’만 스마트폰에 설치해도 보이스피싱 피해보상보험을 무료로 가입할 수 있다. 그외 금융소비자는 보이스피싱 예방앱 설치 또는 ‘우리WON뱅킹’이 제공하는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중 하나만 가입해도 무료로 가입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근 보이스피싱은 그 수법이 날로 진화하고 있어 보이스피싱 예방 앱과 금융사기 예방서비스를 알리기 위해서 무료 보험 서비스를 시행한다”며 “금융소비자가 보이스피싱 위협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과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7일 IBK충주연수원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박청준 IBK기업은행 개인고객그룹장(사진 가운데), 최장식 육군훈련소장(왼쪽에서 세 번째) 및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육군훈련소와 상호협력 업무협약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IBK충주연수원에서 육군훈련소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7일 체결된 이번 업무협약은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해왔던 김성태 은행장의 뜻에 따라 대한민국 국군 최다 신병 배출기관인 육군훈련소 장병의 금융경제 역량 강화를 위해 체결됐다.

기업은행은 교육 연수시설 확보 협조 및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금융경제교육을 지원하고, 육군훈련소는 기업은행 구성원의 국가관 확립 및 안보 교육, 병영체험 등의 기회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한 금융경제교육이 군 장병들의 전역 후 사회생활에 든든한 밑거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KB금융지주 ESG상생본부 김경남 상무(사진 왼쪽에서 첫번째), 인천광역시교육청 도성훈 교육감(왼쪽에서 네번째)이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 개관식에서 학부모, 학생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B금융그룹
KB금융지주 ESG상생본부 김경남 상무(사진 왼쪽에서 첫번째), 인천광역시교육청 도성훈 교육감(왼쪽에서 네번째)이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 개관식에서 학부모, 학생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B금융그룹

KB금융, ‘거점형 늘봄센터’ 확대…인천 가정동 추가 개관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초등학교 방과후 활동과 돌봄을 지원하는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가 28일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에 개관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인천광역시교육청 도성훈 교육감, 인천광역시의회 신충식 위원장, KB금융지주 ESG상생본부 김경남 상무 등이 참석했다.

‘거점형 늘봄센터’는 초등생들에게 돌봄 및 방과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설로 맞벌이 가정의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도록 평일에는 오후 7시까지, 그리고 방학기간중에도 운영된다. 현재 KB금융은 초등학생들이 경제금융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경제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는 인천지역의 첫 거점형 늘봄센터다. 그동안 초등 돌봄교실을 이용하지 못했던 인근지역 60여명의 초등생들이 돌봄 및 방과후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돼 이 지역 과밀학교의 돌봄대기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KB금융은 아이들의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2018년부터 총 1250억원을 투입했으며 총 2265개의 국공립 병설유치원 및 초등돌봄교실을 신·증설하고 지난해 2월부터는 전국에 ‘거점형 늘봄센터’를 개관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늘봄학교의 뜻처럼 ‘늘 봄처럼 따뜻한 학교’를 통해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이 보다 행복하게 성장하고, 학부모들이 마음 편히 믿고 맡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늘봄학교 전국 확대’라는 교육부 정책에 발맞춰 미래세대 육성에 적극 앞장서는 등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사무소에서 진행한 ‘유산기부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신한은행 자산관리 솔루션 그룹 박의식 그룹장(사진 왼쪽),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엠마 캠벨 사무총장이 업무협약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국경없는의사회 한국’과 업무협약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서울시 서초구 소재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사무소에서 ‘사단법인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사무총장 엠마 캠벨)’과 유산기부 활성화를 위해 상호협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 단체로 오직 의료적 필요에만 근거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지원하는 단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사단법인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에 유산을 기부하기 원하는 기부자는 신한은행의 ‘유언대용신탁’을 활용해 금전은 물론 부동산 및 다양한 재산을 기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양사는 향후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맞춤형 신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유언대용신탁은 고객이 유언서를 남기지 않더라도 신탁계약을 통해 재산상속을 가능하게 하는 신탁상품이다. 유언대용신탁을 이용하면 고객이 신탁 원금 및 수익을 생활비 등에 안정적으로 활용하고 유고 발생 시에는 배우자, 자녀, 제3자 등 미리 지정한 수익자에게 재산을 편리하게 승계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국경없는의사회와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누구나 쉽게 신탁을 활용해 자산을 운용하고 유산도 기부하는 특별한 사회환원에 동참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병원, 사회복지단체 등과의 업무협약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유산기부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서비스 가입자 400만 돌파

하나카드(대표이사 이호성)는 ‘트래블로그’가 서비스 가입자 수 400만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하나카드에 따르면 지난해 말 누적 가입자수 300만을 달성한 트래블로그가 97일만에 400만을 돌파했다. 최근 금융권에 잇단 유사 서비스 출시로 성장세가 둔화될 거라는 예측은 기우에 불과했다. 함영주 회장을 필두로 한 하나금융그룹의 전폭적인 지원과 하나카드의 체계적인 준비가 한몫 했다는 평이다. 손님 중심의 발 빠른 서비스 확대도 주요했다.

지난 1월 말 하나은행 지역별 주요 거점 61개 점포에서 시작한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의 즉시 발급을 지난 22일부터 하나은행 전 영업점으로 확대해 신청 즉시 발급 받을 수 있다. 또한 트래블로그에서 운영 중인 통화를 4월 중 총 41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운영하는 26종에 남아공, 브라질, 이집트 등 15종을 더해 전 세계 어디서나 트래블로그 하나면 현금없이 여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주요통화(달러, 엔화, 유로, 파운드)와 기타통화까지 환율우대 100%(무료환전)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트래블로그가 전 세계 유일하다.

트래블로그 400만 돌파를 기념해 이날부터 오는 4월17일까지 총 5000만원의 여행지원금을 쏜다. 50일간 추첨을 통해 매일 두 명씩 총 100명에게 여행지원금 50만 하나머니를 지급한다. 또한 매일 즉시 당첨을 통해 △인천공항라운지 이용권(4명) △국내 공항 다이닝 이용권(10명) △공항 커피 교환권(20명) 등 다양한 공항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하나카드 회원은 올 연말까지 인천공항 라운지도 1+1으로 이용 가능하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나머니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하나카드 디지털글로벌그룹 이석 그룹장은 “최근 출시 된 외화 계좌 기반의 서비스와 트래블로그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며 “여행 전에 은행을 방문해 수수료를 부담하고 환전하는 경험을 하나머니앱에서 수수료 없이 3초만에 환전하는 편리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트래블로그 서비스의 핵심 성공요인”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